평생교육실무론 기출문제(2015년 ~ 2016년)
1장 전문직으로서의 평생교육사 (출석수업대체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3, 15-1대체
① 평생교육 진흥 관련 정책 수립 ② 학습자에 대한 평생학습정보 제공
③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 · 교수 ④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 · 개발 · 운영 · 평가 · 컨설팅
2. 다음 중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3, 15-2대체
①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평가 ②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③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 · 교수 ④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 · 개발 · 운영 · 평가 · 컨설팅
3. 다음 중 평생교육사의 주요 직무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3, 16-2대체
① 교수업무 ② 평생교육 관련 요구분석
③ 평생교육 관련 연구 수행 ④ 학습자의 생애능력발달 상담 · 교수
4. 다음 중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p4, 15-1대체
① 필수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해야 한다. ② 선택과목을 7개 이상 이수해야 한다.
③ 3주간의 평생교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④ 필수 및 선택과목의 성적 평균이 B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5. 다음 중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p4, 15-2대체
① 필수과목 3개를 이수해야 한다. ② 선택과목 5개를 이수해야 한다.
③ 3주간의 평생교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④ 모든 전공과목의 성적 평균이 B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출제오류 : 전부 정답처리(정답이 없음)
6. 전문학사 및 학사 학위과정에서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요건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 지 않은 것은? p4, 16-2대체
① 필수과목 5개를 이수해야 한다. ② 선택과목 10개를 이수해야 한다.
③ 4주간의 평생교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④ 필수 및 선택과목의 성적 평균이 B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7. 다음 중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이 아닌 것은? p4, 15-1대체
① 평생교육실습 ② 평생교육연구방법론 ③ 평생교육경영론 ④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8. 다음 중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 해야 할 필수과목이 아닌 것은? p4, 15-2대체
① 평생교육개론 ② 평생교육실습 ③ 평생교육경영론 ④ 성인학습 및 상담
9. 다음 중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 해야 할 필수과목이 아닌 것은? p4, 16-2대체
① 평생교육실천론 ② 평생교육방법론 ③ 평생교육경영론 ④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10. 다음 중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생애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0, 15-1대체
① 문제해결능력 ②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③ 의사소통능력 ④ 학습상담 및 컨설팅 능력
11.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생애능력 중 문제 명료화, 원인 분석, 최적안 선정 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10, 15-2대체
① 의사소통능력 ② 교수설계능력 ③ 문제해결능력 ④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2.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생애능력 중 자신이 학습할 내용을 직접 계획하고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을 의미하는 것은? p12, 15-2대체
① 의사소통능력 ② 교수설계능력 ③ 문제해결능력 ④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3. 다음 중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교육자 핵심 역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3~16, 15년-1대체
① 운영관리능력 ② 교수-학습관리 역량 ③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④ 교수-학습기획 역량
14. 다음 중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학습 역량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6, 16년-2대체
① 창의력 ② 기획력 ③ 이해력 ④ 정보문해력
15.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학습 역량 중 고등수준의 사고와 함께 자신의 인지를 인식 및 점검하고 평가하는 초인지적 능력과 가장 밀접한 것은? p17, 15년-1대체
① 창의력 ② 기획력 ③ 이해력 ④ 정보문해력
16. 평생교육자에게 요구되는 학습 역량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조직 및 유지하고, 해석 · 전달 · 평가하는 능력과 가장 밀접한 것은? p19, 15-2대체
① 이해력 ② 창의력 ③ 기획력 ④ 정보문해력
4장 이미지 파일 편집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이미지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서,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에서 내려받아 사용 할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것은? p73, 15-2, 16-2기말
⓵ 김프 ⓶ 포토숍 ⓷ 페인트숍 ⓸ 코렐드로우
2.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기 위한 ‘김프’ 프로그램에서 ‘텍스트’, ‘연필’, ‘붓’ 등의 도구들의 색상을 나타내는 것은? p75, 15-2기말
① 픽셀 ② 채우기 ③ 배경색 ④ 전경색
3.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기 위한 ‘김프’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투명한 비닐 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p76, 15-1기말
① 픽셀 ② 전경색 ③ 채우기 ④ 레이어
4. 컴퓨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를 가리키는 것으로, 화소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은? p77, 16-2기말
⓵ 픽셀 ⓶ 화상 ⓷ 해상도 ⓸ 인치(inch)
5. 다음 중 이미지 파일의 유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85, 15-2기말
① GIF ② PNG ③ MPEG ④ JPEG
※해설 : MPEG는 동영상을 압축하고 코드로 표현하는 것으로 동영상 파일을 지칭한다.
6. 이미지 파일 유형 중 그림이나 사진 파일에 유용하면서 나중에 다시 편집을 해야 하거나 인쇄를 해야 할 경우에 가장 적합한 것은? p86 첫 번째 문단, 15-1기말
① PNG ② GIF ③ JPEG ④ MPEG
7. 이미지 파일 유형 중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p85, 16-2기말
⓵ JPEG ⓶ PNG ⓷ BMP ⓸ GIF
8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제공하는 화면 캡처 기능을 활용하여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 있는 전체 이미지 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에서 어떤 자판을 눌러야 하는가? p86, 15-1기말, 16-2기말
⓵ Esc ⓶ Scroll ⓷ PrtScn ⓸ Insert
9. ‘마이크로소프트 원도’에서 제공하는 화면 캡처 기능을 활용하여,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 있는 전체 이미 지가 아니라 선택되어 있던 활성 창의 이미지만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에서 어떤 자판을 누른 상태에서 ‘Print Screen’ 자판을 눌러야 하는가? p86, 15-2기말
① Alt ② Esc ③ Ctrl ④ Shift
5장 평생교육 관련 정보 검색 및 활용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홈페이지에서 전국 단위로 시행되는 평생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공고와 ‘한국평생교육’에 실린 논 문들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은? p91, 15-1기말
① 한국교육개발원 ② 한국평생교육사협회 ③ 국가평생교육진홍원 ④ 서울평생교육진흥원
2. 다음 중 홈페이지에서 해당 지역의 평생교육 강좌, 기관, 강사 등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 현 황 및 등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은? p97, 15-1, 15-2, 16-2기말
① 평생학습관 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③ 한국평생교육원 ④ 시 •도평생교육진흥원
3. 다음 중 우리나라 8개 주요 도서관의 70종의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검색할 수 있고 원문을 유료 또는 무료로 열람 및 출력할 수 있는 곳은? p98, 15-2기말
① DBpia ② 국가전자도서관 ③ 국립중앙도서관 ④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 다음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로, 국내 및 해외의 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 등을 유료로 보거나 내려 받을 수 있는 곳은? p99, 15-1기말
① RISS ② 국립중앙도서관 ③ DBpia ④ 국가전자도서관
5. 다음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학생이 무료로 가장 많은 전자 자료를 내려 받을 수 있는 곳은? p101, 16-2기말
⓵ 국가전자도서관 ⓶ 국립중앙도서관 ⓷ 한국교육학술정보원 ⓸ 한국방송동신대학교 중앙도서관
6장 문서 작성 및 관리 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문서 행정실무 과정이 순서에 맞게 제시된 것은? p108, 15-1, 15-2, 16-2기말
① 문서유통 → 문서작성 → 문서보존 → 문서폐기 ② 문서보존 → 문서유통 → 문서작성 → 문서폐기
③ 문서작성 → 문서유통 → 문서보존 → 문서폐기 ④ 문서작성 → 문서보존 → 문서유통 → 문서폐기
2. 다음 중 유통대상에 의한 구분에 따라 문서의 종류가 나열된 것은? p109, 15-1대체
① 공문서,사문서 ② 대내문서,대외문서
③ 접수문서,배부문서,공람문서,결재문서 ④ 지시문서,공고문서, 민원문서,일반문서
3. 다음 중 문서의 성질에 의한 구분에 따라 문서의 종류가 나열된 것은? p109, 15-2대체
① 공문서, 사문서 ② 대내문서,대외문서
③ 지시문서,공고문서,민원문서,일반문서 ④ 접수문서,배부문서,공람문서,결재문서
4. 문서의 성질에 따른 문서의 종류 중 행정기관이 일정한 사항을 일반에게 알리기 위한 문서는? p110, 16-2대체
① 일반문서 ② 공고문서 ③ 민원문서 ④ 비치문서
5. 다음 중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문서작성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112, 15-1대체
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② 용지의 크기는 A4 용지로 한다.
③ 시·분은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한다. ④ 날짜는 숫자로 표기하되,연·월·일의 글자로 구분한다.
6. 다음 중 문서작성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112, 15-2대체
① 용지의 크기는 A4 용지로 한다. ② 일반화되지 않은 약자는 사용을 피한다.
③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넣어 쓸 수 있다. ④ 시· 분은 오전 · 오후로 구분하여 숫자로 표기한다.
7. 다음 중 문서작성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112, 16-2대체
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② 간편성을 위해 약자를 주로 사용한다.
③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넣어 쓸 수 있다. ④ 시 · 분은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로 표기한다.
8. 문서를 작성할 때 2개 이상의 항목이 있을 경우 첫째 항목을 위한 항목부호로 적절한 것은? p113, 15-2대체
① 가. 나. 다. …… ② 1. 2. 3. …… ③ ⑴ ⑵ ⑶ …… ④ 1) 2) 3) ……
9. 문서를 작성할 때 2개 이상의 항목이 있을 경우 둘째 항목을 위한 항목부호로 적절한 것은? p113, 16-2대체
① ⑴ ⑵ ⑶ …… ② 1) 2) 3) …… ③ 1. 2. 3. …… ④ 가. 나. 다. ……
10. 문서를 작성할 때 일반적으로 문서의 가장 윗부분에 기재하는 것은? p115 그림 6-2 참고, 16-2대체
① 제목 ② 수신자 ③ 발신명의 ④ 행정기관명
11. 다음의 문서관리 과정 중 가장 나중에 일어나는 절차는? p117 그림 6-3 참고, 15-2대체
① 분류 ② 배부 ③ 결재 ④ 공람
12. 다음 중 문서사무 흐름도 일부가 순서에 맞게 제시된 것은? p117 그림 6-3 참고, 16-2대체
① 접수 → 배부 → 선결 → 기안 → 결재 ② 접수 → 선결 → 배부 → 기안 → 결재
③ 접수 → 배부 → 기안 → 선결 → 결재 ④ 접수 → 기안 → 선결 → 배부 → 결재
13. 다음의 문서관리 과정 중 가장 먼저 일어나는 절차는? p117 그림 6-3 참고, 15-1대체
① 접수 ② 배부 ③ 공람 ④ 분류
14. 문서관리 과정 중 문서과에서 받은 문서를 처리과에 보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p118, 15-2대체
① 시행 ② 협조 ③ 배부 ④ 분류
15. 문서관리 과정 중 당해 사안에 대해 기관의 의사를 결정할 권한이 있는 자가 그 의사를 결정하는 행위 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p119, 15-1대체
① 시행 ② 협조 ③ 결재 ④ 기안
7장 회계관리 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수입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29, 15-2대체
① 후원금 ② 수익사업 ③ 외부 보조금 ④ 협의회 운영비
2. 다음 중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수입항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29, 15-1대체
① 후원금 ② 인건비 ③ 수강료 ④ 수익사업
3.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수입항목 중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공모사업을 통해 얻게 되 는 것은? p129, 16-2대체
① 후원금 ② 수강료 ③ 수익사업 ④ 외부보조금
4.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지출항목 중 교재비, 다과비, 재료비, 강의실 임대료 등과 관련된 것은? p130, 15-2대체
① 업무추진비 ② 일반관리비 ③ 직무수행경비 ④ 프로그램 운영비
5.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지출항목 중 평생교육기관 직원의 출장 등에 소요되는 경비와 관련된 것은? p130, 15-1대체
① 수당 ② 여비 ③ 일반관리비 ④ 협의회 운영비
6.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한 지출항목 중 건물임대료, 냉난방비, 우편료, 사무용품비 등과 관련된 것은? p130, 16-2대체
① 일반관리비 ② 업무추진비 ③ 직무수행경비 ④ 프로그램 운영비
7. 지방자치단체 및 평생학습기관에서 지역의 평생학습 법인,단체, 동아리 등을 지원하기 위해 편성한 예 산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p137, 15-1대체
① 출연금 ② 보상금 ③ 예치금 ④ 보조금
8. 다음 중 보조금 관리 실무의 일부 과정들이 순서에 맞게 나열된 것은? p137, 15-2, 16-2대체
① 사업공모 → 예산편성 → 보조사업 수행 → 보조금 교부결정
② 사업공모 → 예산편성 → 보조금 교부결정 → 보조사업 수행
③ 예산편성 → 사업공모 → 보조금 교부결정 → 보조사업 수행
④ 예산편성 → 사업공모 → 보조사업 수행 → 보조금 교부결정
9. 계약의 방법 중 참가자를 지명하여 입찰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p142, 15-1대체
① 수의계약 ② 일반입찰 ③ 설정계약 ④ 공개입찰
※출제오류 : 전부 정답처리(문제의 지문 오류로 정답이 없음)
10. 다음 중 계약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142, 15-2대체
① 수의계약의 경우 계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② 일반입찰의 경우 입찰참가자 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③ 필요한 경우 참가자를 지명하여 입찰에 부칠 수 있다.
④ 일반입찰의 경우 입찰에 관한 사항을 공고하거나 통지해야 한다.
11. 다음 중 계약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142, 16-2대체
① 수의계약의 경우 계약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 ② 일반입찰의 경우 입찰참가자 자격을 제한할 수 없다.
③ 필요한 경우 참가자를 지명하여 입찰에 부칠 수 있다.
④ 일반입찰의 경우 입찰에 관한 사항을 공고하거나 통지해야 한다.
8장 평생학습 요구분석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자료수집을 위한 질문지법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54 표8-1참고, 15-2기말
① 시간과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듦 ② 질적으로 풍부한 데이터 획득 가능
③ 빠른 시간 내 많은 표본 조사 가능 ④ 익명성을 보장하여 솔직한 응답 가능
2. 다음 중 자료수집을 위한 질문지법의 단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54, 16-2기말
⓵ 자유로운 의견수집에 한계 ⓶ 무응답률과 회수율의 문제
⓷ 응답자의 독해 및 언어 능력 제약 ⓸ 시간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
3. 다음 중 자료수집을 위한 인터뷰법의 단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155, 15-2기말
① 피면접자 선정문제 ② 다량의 정보 정리의 문제
③ 면접자의 객관성 확보 어려움 ④ 모호한 질문문항의 보충설명이 어려움
4.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중 구성원들이 특정 주제나 사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 하는 방법은? p157, 16-2기말
⓵ 관찰법 ⓶ 토의법 ⓷ 설문조사 ⓸ 델파이법
5.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중 특정 문제와 현황에 대해 전문가들의 견해와 의견을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안을 찾는 방법은? p158, 15-1기말
① 관찰법 ② 델파이법 ③ 토의법 ④ 비형식적 대화
6.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 중 관련된 주제에 대해 3~4회 에 걸쳐 질문을 하고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이를 요구 분석에 반영하는 방법은? p158, 15-2기말
① 토의법 ② 설문조사 ③ 델파이법 ④ 비형식적 대화
7. 질문지법을 활용한 요구분석 절차 중 가장 먼저 수행하는 단계는? p162, 15-1기말
① 환경분석 ② 기본계획서 작성 ③ 맥락정보 수집 ④ 필요성과 목적 설정
8. 인터뷰법을 활용한 요구분석 절차 중 가장 먼저 수행하는 단계는? p167, 15-1기말
① 표본 선정 ② 면담자 훈련 ③ 인터뷰 질문 작성 ④ 면담자 지침서 준비
9. 인터뷰법을 활용한 요구분석 절차 중 인터뷰를 실시하기 바로 전에 수행하는 단계는? p167, 16-2기말
⓵ 표본 선정 ⓶ 면담자 훈련 ⓷ 인터뷰 질문 작성 ⓸ 면담자 지침서 준비
10.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중 숫자를 세고 퍼센트를 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p171, 15-1기말
① 평균 ② 분산 ③ 빈도분석 ④ 표준편차
11.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중 다수의 측정값에 대한 중간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체 값 의 총합을 사례 수로 나누어서 구하는 것은? p172, 15-2기말
① 평균 ② 분산 ③ 빈도분석 ④ 표준편차
12. 요구분석을 위한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중 각각의 값들이 평균에서 얼마나 분산되어 있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는? p172, 16-2기말
① 범위 ⓶ 자유도 ③ 표준편차 ⓸ 빈도분석
9장 평생교육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179, 15-2기말
① 요구분석 ② 프로그램기획 ③ 프로그램 운영 ④ 네트워크 구축
2.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179, 15-1기말
① 프로그램 평가 ② 프로그램 분석 ③ 프로그램 운영 ④ 프로그램 설계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중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기술하는 단계는? p182~184, 16-2기말
① 요구분석 ⓶ 프로그램 기획 ③ 프로그램 운영 ⓸ 프로그램 설계
4. 다음 중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절차가 순서에 따라 나열된 것은? p196, 15-1, 15-2, 16-2기말
① 얼개구성 → 소제목선정 → 내용구성 → 준비 → 다듬기
⓶ 얼개구성 → 준비 → 소제목선정 → 내용구성 → 다듬기
⓷ 준비 → 얼개구성 → 소제목선정 → 내용구성 → 다듬기
⓸ 준비 → 내용구성 → 소제목선정 → 얼개구성 → 다듬기
10장 평생교육 홍보 마케팅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을 위한 첫 번째 절차는? p209, 15-1기말
① 시장분할 ② 목표설정 ③ 문제 인지와 정의 ④ 마케팅 예산수립 및 재원확보
2. 다음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의 일부 과정들이 순서에 맞게 나열된 것은? p209, 16-2기말
⓵ 목표설정 → 문제 인지와 정의 → 마케팅 전략수립 → 시장분할
⓶ 목표설정 → 문제 인지와 정의 → 시장분할 → 마케팅 전략수립
⓷ 문제 인지와 정의 → 목표설정 → 마케팅 전략수립 → 시장분할
⓸ 문제 인지와 정의 → 목표설정 → 시장분할 → 마케팅 전략수립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 중 누가 프로그램의 고객이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잠재된 학습자 의 특성이나 요구와 인식을 파악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10, 15-2기말
① 목표설정 ② 시장분할 ③ 문제 인지와 정의 ④ 마케팅 전략수립
4. 다음 중 마케팅 핵심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10, 15-1기말
① 시장 ② 홍보 ③ 유통 ④ 가격
5. 다음 중 마케팅 핵심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10, 15-2기말
① 제품 ② 가격 ③ 고객 ④ 유통
6. 다음 중 마케팅 핵심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10, 16-2기말
⓵ 수요 ⓶ 가격 ⓷ 제품 ⓸ 홍보
7. 평생교육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매체 중 적시성과 속보성, 공공성이 강하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 인 홍보매체는? p217, 16-2기말
⓵ 구도홍보 ⓶ 방송매체 ⓷ 안내책자 ⓸ 버스광고
8. 평생교육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매체 중 인터뷰와 자료를 바탕으로 기자가 작성하는 기사, 전문가의 기 고,기관 및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유료광고 등으로 구성되는 것은? p218, 15-1기말
① 안내책자 ② 방송매체 ③ 신문·잡지 ④ 인쇄 제작물
9. 평생교육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매체 중 컴퓨터와 인터넷 및 휴대폰을 활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 와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홍보매체는? p219, 15-2기말
① 전자매체 ② 방송매체 ③신문•잡지 ④정기간행물
11장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35, 15-1기말
① 재정 네트워크 ② 인적 네트워크 ③ 공간 네트워크 ④ 정보 네트워크
2. 다음 중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35, 15-2기말
① 정보 네트워크 ② 사업 네트워크 ③ 정책 네트워크 ④ 공간 네트워크
3. 다음 중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p235, 16-2기말
⓵ 인적 네트워크 ⓶ 정보 네트워크 ⓷ 사업 네트워크 ⓸ 교육 네트워크
4. 다음 중 민간중심 네트워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p239, 15-1기말
① 지속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② 단체 간 이해관계 대립 시 중재가 어렵다.
③ 지자체의 정책적 비전에 따를 수밖에 없다. ④ 전국 단위의 네트워크는 구축되어 있지 않다.
5. 다음 중 민간중심 네트워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p239, 15-2기말
①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② 평생교육 현장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한다.
③ 지자체의 정책적 비전에 따를 수밖에 없다. ④ 전국 단위의 네트워크는 구축되어 있지 않다.
6. 다음 중 민간중심 네트워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p239, 16-2기말
⓵ 지속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⓶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구축된다.
⓷ 구체적인 사안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⓸ 전국 단위의 네트워크는 구축되어 있지 않다.
7. 다음의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중 확대 · 전문화 단계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45, 15-1기말
① 주제별 · 영역별 세분화 ② 협력관계 협약서 체결
③ 지역사회 요구 및 지역자원 검토 ④ 자문위원회 또는 실무협의회 구성
8. 다음의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중 확대 • 전문화 단계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45, 15-2기말
① 요구분석 ② 파트너 발굴 ③ 통합 및 조정 ④ 협력관계 협약서 체결
9. 다음의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단계별 전략 중 ‘실행 및 유지 단계’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45, 16-2기말
⓵ 파트너 접촉 ⓶ 통합 및 조정 ⓷ 역할과 책임분담 ⓸ 지역사회 요구 검토
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외부 강사 섭외 시 ‘강의 의뢰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268, 15-2기말
① 학습목표 ② 학습자 특성 ③ 강사 프로필 ④ 원고작성에 대한 내용
2. 다음 중 외부 강사 섭외 시 ‘강의 수락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p269, 15-1기말
① 학습목표 ② 학습자 특성 ③ 담당자 연락처 ④ 강의 시 필요사항
3. 다음 중 외부 강사 섭외 시 ‘강의 수락서’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269, 16-2기말
⓵ 학습자 특성 ⓶ 강사 프로필 ⓷ 강의 시 필요사항 ⓸ 통장 및 신분증 사본
4. 다음 중 프로그램 운영 중에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한 환류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 그램 평가유형은? p278, 15-1기말
① 진단평가 ② 총괄평가 ③ 형성평가 ④ 학습자평가
5. 다음 중 프로그램의 지속 여부를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 실시되는 프로그램 평가유형은? p278, 15-2기말
① 형성평가 ②수행평가 ③ 진단평가 ④ 총괄평가
6. 다음 중 프로그램 운영 전이나 도중에 학습자가 필요한 선행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 또는 학습자 의 일반적 배경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는 프로그램 평가유형은? p278, 16-2기말
① 총괄평가 ⓶ 형성평가 ⓷ 수행평가 ④ 진단평가
7.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준거 중 교육을 통해 개인의 요구 및 조직의 목표, 집단의 필요 등을 만족스럽게 달성했는지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79, 15-2기말
① 효율성 ② 효과성 ③ 형평성 ④ 대응성
8.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준거 중 목표 대비 가치 있는 결과물이 도출되었는지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279, 16-2기말
① 대응성 ⓶ 효과성 ⓷ 적정성 ④ 효율성
13장 평생교육 행사운영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평생교육 현장에서 운영되는 학술행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297, 15-1기말
① 워크숍 ② 세미나 ③ 심포지엄 ④ 평생학습 이벤트
2. 평생교육 현장에서 운영되는 학술행사 중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두 사람 이상의 전문가가 서로 다른 관 점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참석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p297, 15-2기말
① 워크숍 ② 세미나 ③ 심포지엄 ④ 평생학습 이벤트
3. 다음 중 평생교육의 정책, 제도, 현장의 우수사례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실천연구의 결과 공유를 통해 향후 나아갈 방향을 진단 하는 행사는? p297, 16-2기말
① 평생학습축제 ⓶ 평생교육 간담회 ⓷ 평생학습 이벤트 ④ 평생교육 학술행사
4. 평생학습위원회 중 평생교육 실행기관과 운영담당자 상호 간의 협력증진을 위한 위원회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p301, 15-1기말
①평생학습정책협의회 ②평생학습실무협의회 ③평생교육기관 간 협의회 ④평생교육 영역별 실무협의회
5. 평생학습위원회 중 시장과 교육장 등 단체장 및 시의원,각계 각층의 인사들로 구성되는 평생학습의 최 고의결기구에 해당하는 것은? p302, 15-2기말
①평생학습정책협의회 ②평생학습실무협의회 ③평생교육기관 간 협의회 ④평생교육 영역별 실무협의회
6. 평생학습정책협의회에서 의결하는 평생학습 진흥 전반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계 공무원, 학교 관계자, 평생교육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평생학습위원회는? p303, 16-2기말
① 평생교육진흥원 ⓶ 평생학습실무협의회
⓷ 평생교육기관 간 협의회 ④ 평생교육 영역별 실무협의회
14장 학습자 지원 및 관리 (기말시험 기출문제)
1. 다음 중 학습동아리 조직화 과정이 순서에 따라 나열된 것은? p311~312, 15-1, 15-2기말
① 조직 준비 → 조직화 → 운영 및 활성화 → 새로운 시작
② 새로운 시작 → 조직 준비 → 조직화 → 운영 및 활성화
③ 새로운 시작 → 조직 준비 → 운영 및 활성화 → 조직화
④ 조직 준비 → 운영 및 활성화 → 조직화 → 새로운 시작
2. 다음 중 학습동아리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화 단계’에 해당하는 활동은? p313, 16-2기말
① 지역사회 실천활동 ⓶ 정기적 만남과 학습
⓷ 참여자 모집 및 홍보 ④ 학습동아리 조직 및 필요 확인
3.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식 중 갈등이 사라지기를 기대하면서 무시하여 문제가 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유형은? p320, 15-2기말
① 협력형 ② 회피형 ③ 적응형 ④ 타협형
4. 갈등관리 유형 중 협상을 통해 상호 교환가치가 있다고 판단될 때 나타나는 유형으로, 목표가 중요하기는 하 나 열성적인 노력을 하거나 독단적인 주장을 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경우에 효과적인 것은? p321, 16-2기말
① 타협형 ⓶ 경쟁형 ⓷ 적응형 ④ 협력형
5.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식 중 나의 판단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나 나보다 상대방에게 더 중요한 문제일 때 또는 변화보다는 안정과 조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유형은? p321, 15-1기말
① 회피형 ② 적응형 ③ 협력형 ④ 타협형
15장 평생교육사 취업실무 (기말시험 기출문제)
1. 평생교육사로서 취업하는 데 필요한 구직서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331, 16-2기말
① 이력서 ⓶ 연구계획서 ⓷ 자기소개서 ④ 직무계획서
2. 평생교육사로서 취업하는데 필요한 구직서류 중 교육 및 학력 사항,경력요약,업무경력, 성취업적 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p331, 15-2기말
① 추천서 ②이력서 ③ 자기소개서 ④ 직무계획서
3. 평생교육사로서 취업하는 데 필요한 구직서류 중 지원동기, 장래희망 또는 포부 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p334, 15-1기말
① 이력서 ② 추천서 ③ 직무계획서 ④ 자기소개서
5. 다음 중 역량면접을 위한 STAR 기법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p340, 15-1기말
① 목표 ② 과제 ③ 결과 ④ 행동
4. 다음 중 역량면접을 위한 STAR 기법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p340, 15-2기말
① 행동 ② 상황 ③ 결과 ④ 평가
6. 다음 중 역량면접을 위한 STAR 기법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p340, 16-2기말
① 과제 ⓶ 행동 ⓷ 상황 ④ 분석
7. 다음 중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p343, 15-1기말
① 자신의 강점 ② 지원회사에 대한 정보
③ 지원회사에 대한 요구사항 ④ 예상 질문 및 자신이 질문할 내용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