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조회 수 452 추천 수 0 댓글 2
Atachment
첨부 '1'

정민승 교수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강의 속 연습문제 파일입니다

 

file_20170601_151249_1513941208.hwp

 

 

1강

1-1) 일반적인 발달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발달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②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나, 이 순서는 불가역적이다. 
③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④ 발달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측면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1-2) 발달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관점 중 교육학에서 취하는 입장은? 4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이다.
① 발달과 학습의 경계는 모호하다.
① 학습이 곧 발달이다.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2-1)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은?
① 발달기간
① 발달과업
① 발단단계
① 발달장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한다.
② 인간이 생물학적·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
③ 개인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를 주목한다.
④ 직관/감정을 간과했다.(콜버그이론)


2강


1-1) 레빈슨의 생애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① 생애주기 연구는 질적 연구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① 개인의 삶을 사회 맥락으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바라본다.
① 모든 인간은 필연적인 패턴으로 발달을 계속한다고 본다.
① 각 시대들은 한 시기의 끝과 다른 시기의 시작이 겹쳐지면 진행된다.


1-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개념이 잘 짝지어진 것은? 3
① 미시체계: 발달해 가는 개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장면들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상호관련으로 이루어진다. 
① 외체계: 장면 간 경계에서 일어나며, 개인이 새로운 장면에 첫발을 내딛을 때 성립된다.
① 거시체계: 이 체계 역시 역사 발달과정을 거치고 역동적 환경을 이룬다. 
① 중간체계: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물질적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2-1) 다음 중 역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역량은 공부를 통해 얻는 지력 이상의 것이다. 
① 역량은 인간자본론에 의한 지식자본적 관점에 반기를 든다.
① 역량은 능력을 인간 내면에 붙박인 것이 아니라 활용되는 맥락을 동시에 고려한다.
① 역량은 암묵적 지식과 연동된다. 

2-2) 나이에 대한 다차원적인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① 생물학적 나이: 선천성 조로증의 경우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리다.
① 심리학적 나이: 기억이나 지능 등 개인적 정서상태를 포함한다.
① 사회문화적 나이: 습관이나 언어 등 문화적으로 표현된 나이도 중요하다.
① 교육학적 나이: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3강

1-1). 뇌의 기본적 정향이 아닌 것은? 2
① 확실성 지향
② 분산 추구
③ 평안 추구
④ 공감 추구 


1-2)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두뇌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과는 관련성이 적다.
인종에 따라서 발달속도가 다르기도 하다.
성장호르몬은 세포분열을 돕는다.
태아기에는 머리가 가장 많이 발달한다.


2-1) 네모 안에서 설명하는 개념의 본질이 아닌 것은? 1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이입 능력,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

① 행동의 억제   ② 타인과의 감정이입
③ 사회적 관계의 형성 ④ 잠재능력의 개발

2-2_ 피아제의 이론과 가장 먼 개념은? 4
① 스키마
① 동화
① 조직화
4강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성인의 지도나 지적 발달이 앞선 또래와의 협력이 있으면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개념은? 1


① 근접발달영역
① 도식
① 베르니케 영역
① 브로카 영역

1-2) 언어의 발달에 대한 관점으로 다른 하나는? 3
①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고유한 언어능력을 가진다.
① 아동은 언어 습득 장치를 갖고 있다.
① 아동은 자극과 반응의 원리에 따라 언어를 배운다.
① 아동은 언어 발달의 민감기에 언어를 배워야 한다.




단계
수준
판단기준
①
전인습단계
1수준
권위에 대한 두려움
②
전인습단계
2수준
개인의 욕구 충족 여부
③
인습단계
4수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인정
④
인습 후 단계
6수준
보편적인 양심원칙
2-1) 콜버그의 도덕성발단단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2-2) 마시아의 네 가지 정체성 수준으로 적절한 것은? 1
① 발산수준: 해당 개인이 정체성 문제를 생각하거나 해결하지 않았음
① 압류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여 특정 분야에서 전념하는 모습을 보임
① 활동유예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깊은 고민 없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섣불리 결정을 내림
① 정체성 성취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였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지 않음



5강

1-1)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수정 이후 수정란은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를 거쳐 발달한다.
② 배종기는 태반과 탯줄, 배아가 분화된 상태에서 착상하기까지의 기간을 지칭한다.
③ 배아기에는 내배엽과 외배엽 2개의 세포층이 형성된다.
④ 태아기 3개월 경에는 이마, 눈꺼풀, 코 등을 구분할 수 있다. 


1-2) 태아의 신경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① 배아기 동안 중추신경계는 외배엽의 세포로 시작한다.
① 신경판이 펼쳐지면서 신경관이 되고 3개월 정도면 신경이 발생한다.
① 대뇌피질은 6번째 층으로 2-3개월에는 상대적으로 발달이 느리다.
① 약 9주에 전뇌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급격하게 크기가 증가한다. 


2-1) 유아기 정서 이해능력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4
① 긍정적 정서보다는 부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② 정서와 행동간의 관련성을 아직은 이해하지 못한다.
③ 타인의 내재적 정서와 외재적 정서를 구별하는 데 능숙하다.
④ 부정적인 정서를 완화해 주는 방법을 생각하고 시도할 수 있다. 

2-2) 유아기 인성발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신뢰 대 불신
① 자율성 대 수치심
① 주도성 대 죄의식
① 통합감 대 절망감




6강

1-1)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1


① 대상 영속성
② 위계적 유목화
③ 보존개념
④ 공간적 추론

1-2) 연령에 따른 유아기 언어 발달 중 틀린 것은? 3
① 출생-1세: 출생 후 몇 달 간은 소리를 가지고 논다.
① 1세-2세: 한 두 개의 단어 조합이 가능해진다.
① 3세-4세: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나타내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스스로 창안하여 사용한다.
① 5세-6세: 배변과 관련된 어휘와 말을 즐긴다.

2-1) 임산부의 섭식태교와 관련하여 틀린 내용은? 3
① 단백질은 태아의 두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①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부에게 빈혈이 생길 수 있다.
① 빈혈은 출산시 진통을 강하게 할 수 있다.
①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은 주 영양소를 도와주는 보조기능을 한다. 

2-2) 다음과 관련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3

①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
③ 레지오 에밀리아
④ 발도르프 프로그램
7강

2-1)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관련하여 잘못된 것은? 1
① 아동기 전기에 성장 폭발 현상이 일어난다. 
① 아동기 신체 발달 속도는 같은 연령에서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① 어린이의 근육은 12세가 되면 6세 때 근육조직의 2배 정도까지 성장한다. 
① 뇌의 기능은 12세쯤에 이르면 성인의 약 95%정도로 성장한다.


2-2) 아동기의 운동능력의 발달과 관련하여 잘못된 진술은? 3
① 아동기 운동발달은 공통적인 단게를 거친다.
① 6세 이전에는 기본적인 운동기능을 습득한다.
① 운동능력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다.
① 남아는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여아는 소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우세하다. 


2-1) 에릭슨의 이론에서, 학령기 아동의 특성으로서 열심히 기술을 쌓고 의미있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책임감
① 근면성
① 수행성
① 성실성

2-2) 다음 예가 설명하는 구체적 조작기 관련 개념은? 4

① 가역성            ② 서열화
③ 위계적 유목화    ④ 보존
8강
1-1) 건축을 할 때 인부들이 짐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주변에 설치하는 발판으로, 교육학적으로는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여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합한 도움을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근접발달영역
① 비계설정
① 평형화
① 조직화

1-2) 다음 교육에 관한 설명 중 다른 철학에 근거한 사람은? 1
① 진한: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키는 것이야.
① 유진: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돼. 
① 경림: 교육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 능력을 최대한 발휘(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야. 
① 재웅: 교사는 해결해야 할 과제를 구조화하고 그 과제에 적합한 해결방식을 모형화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해결에 관여하게 해야 해.

2-1) 공교육의 대안으로, 가정환경에 학교교육 환경을 끌어들여 아동발달에 관여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아동의 주된 물리적 공간이 가정에 내포시키려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직업학교
② 홈스쿨링
③ 방과후학교
④ 대안학교

2-2) 다음 중 공교육 개혁방안에 대한 설명과 그 예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4


공교육 개혁 방안
예
①
기존의 학교 체제 자체를 변혁시켜 새로운 학교 모형을 모색하고 실천
방과후학교
②
학습의 네트웤을 중심으로 학교를 바꾸어 학생들이 네트웤의 각 노드가 되어 학습을 극대화 시키는 학교체제
대안학교
③
기존의 학교제도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부분적인 개혁을 통해 교육을 개선
자유학교
④
기존의 학교 제도를 해체하고 새로운 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실현하려는 탈학교 운동
홈스쿨링

9강

1-1) 청소년기의 지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 추상적인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② 상상적 관중을 상정하고 있다. 
③ 후형식적 사고를 시작하는 시기이다. 
④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행동을 중심으로 사고한다.


1-2) 가능한 것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사고를 진전시키는 청소년기 사고의 방식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3
① 조합적 사고
① 자기중심적 사고
① 가설 연역적 사고
① 형식적 사고 


2-1) 청소년의 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성에 대한 개념은 중요한 화자의 영향이 절대적이다.
① 인터넷을 통해 성적 자극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다.
① 부모는 청소년의 성에 대해 한계가 있음을 전달해야 한다. 
① 자아정체성 형성에 성적 규정의 영향이 상당히 크다.


2-2) 대안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기존의 공교육과 다른 지향성을 가진 새로운 교육을 말한다.
① 초중등교육법에 따로 법제화되지는 않았다.
① 교육부의 인간를 받지 않은 대안학교도 있다.
① 대체로 영세한 규모의 사립 대안학교는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0강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기존의 IQ검사가 언어능력, 논리력에 국한된 지능측정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한다. 
① 개인 이해 지능은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고 효과적인 인생을 꾸려 가는 능력을 말한다.
① 지능을 단일한 기준의 점수로 표준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① 다중지능은 총 7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1-2) 스턴버그는 지능을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경험적 지능
① 구성적 지능
① 상황적 지능
① 실용적 지능


2-1)  레빈슨의 성인전기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
① 성인전기 전환기는 17세에서 22세에 해당한다. 
② 30세 전환기는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이다.
③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에는 ‘자기자신되기’가 이뤄진다.
④ 22-28세 사이의 시기는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를 성립한다.


2-2) A씨는 직장과 가정 등에서 활력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자기자신되기’를 통해 최근 마음 한편에 남아있던 불가능한 꿈들을 접었다. A씨의 이 시기는 레빈슨의 구분을 보면 전형적으로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4
① 성인전기전환기
①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기
① 30세전환기
①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
11강

1-1)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애착방식은 무엇인가? 2

A씨는 여자친구를 못 만나 지 사흘이 지나면 여자친구가 다른 남자친구를 사귈 것 같은 생각에 잠을 못 이룬다. 계속 연락을 해도 걱정이 사그라지지 않는다.

① 안전한 애착
① 집착적 애착
① 묵살의 애착
① 두려움의 애착

1-2) 슈퍼의 직업발달이론 단계 중 설명이 잘못 된 것은? 4 

①

성장기

자아 개념과 관련된 흥미, 능력, 가치 등의 발달로 특징지어진다.
②

탐색기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다시 구분된다.
③

확립기

자신의 직업적 위치의 안정화, 공고화와 승징의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④

쇠퇴기

자신이 성취한 것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2-1) 성인전기의 고등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①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원활한 이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해 지식을 생성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① 여성 고등교육과 사회진출 사이의 간격은 교육기관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① 선진국의 청년실업 대책은 별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2-2)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내담자 중심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① 부부간 의사소통이 그 핵심에 있다. 
① 부부 둘 간의 소통이 중심이므로 집단을 구성한다거나 다른 부부와의 대화는 제외된다.
① 적극적 경청이 중요한 방법으로 도입된다. 
12강

1-1)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비만은 심장질환, 암,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은 젊은 성인들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큰문제이다.
여성은 폐경 후 10년 안에 뼈의 상당 부분을 잃어버린다.
40, 50대의 주요 사망원인 1위는 당뇨병이다. 


1-2) 여성의 갱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폐경 직전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① 월경 주기 30-40년 후에 보통 일어난다.
①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후이다. 
① 갱년기는 1년 정도 지속된다.

2-1). 파렐과 로젠버그가 제시한 성인중기 적응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2


① 탁월한 생산층 ② 억압된 우울
③ 정체감 위기 ④ 처벌․권위주의


2-2) 장기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정보가 위계적으로 구성된다’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더욱 일반적이고 상위의 정보는 위계의 상반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체적이고 종속적인 정보는 하반부에 있다고 보는 입장은? 1
① 위계로서의 장기기억
① 네트웤으로서의 장기기억
① 장소로서의 장기기억
① 병렬분산처리로서의 장기기억
13강

1-1) 에릭슨이 말하는 ‘생산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생산성은 노년기에 이르러 세상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간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① 생산성에서의 책임은 개인적 차원으로 한정된다.
① 에릭슨은 ‘전수되는 모든 것’을 생산성으로 보았다.
① 생산성은 주로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관련된 것으로, 자신이 종사하는 직업적 성취에 는 해당하지 않는다.

1-2) 56세의 A씨는 실직에 대비하여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받고 그 수강비용 전액을 지원받았다. 어떤 제도에 기반한 것인가? 4
정부위탁훈련
고용촉진훈련
실직자 재취직훈련
고용보험


2-1) 부부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부부 관계는 대체로 성인후기로 갈수록 악화된다.
② 부부 문제는 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다.
③ 자녀와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④ 노부모 부양 역할은 성인 부부에게 큰 부담이 되기도 한다.

2-2) 부부관계에 문제를 느낀 B씨는 ‘자기-부분관계인식’이나 ‘양극화된 부분이해’, 자신의 내면세계 규칙을 발견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소통의 문제를 상당한 정도 해결하게 되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 1
① 내적 가족체계치료
① MBTI 적용상담
① 성인중기 부부관계교육
① RET훈련


14강

1-1) 전생애발달 이론에서 취하는 노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삶 전체에 대한 나름의 조망을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② 노년은 보다 성숙되고 복잡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시기이다.
③ 노인도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④ 노년기의 발달과업은 이미 성취해놓은 것을 유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1-2) 다음 노인은 노화관련 성격유형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우리 어머님은 운동은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 친구 분도 안 만나고 다른 활동도 전혀 안하셔. 늙는 것이 너무 끔직하다는 말씀을 자주 하셔서 좀 걱정도 되고 그래

① 수동적 의존형-원조요청형
① 수동적 의존형-냉담형
① 무장방어형-위축형
① 해체형

2-1) 다음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재인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거의 없거나 아주 작은 반면, 회상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     )의 사용이 회상에 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① 회상전략 ② 부호화책략
③ 환기책략 ④ 단기기억강화전략


2-2) 다음은 에릭슨의 주장이다.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자아통합감과 절망감 사이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힘은(      )이다.

① 가족
① 지혜
① 인간관계
① 종교 
15강


1-1) 노인기 형제관계 유형으로, ‘가족이라는 소속감’을 중시하며 가족규범에 따른 공식적 관계 형성하는 유형은? 4
① 일치형
① 친밀형
① 무관심형
① 규범형


1-2) 파크와 볼비는 배우자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그 4단계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① 충격-분노-혼란-재정비
① 충격-혼란-분노-회복
① 절망-충격-재정비-회복
① 절망-포기-분노-회복


2-1) 노인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노인을 위한 교육에서 교수자는 노인이다.
①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학습자는 모든 연령이 해당된다.
① 노인에 의한 교육은 재교육이나 여가활용을 주된 목적으로 삼는다.
① 노인을 위한 교육의 주요 내용은 노인의 경험과 지혜에 대한 것이다.


2-2) 노인교육 가운데 생애회고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자서전쓰기
① 노인연극프로그램
① 노인대학의 학점이수과정
① ‘다리위에서의 조망’에 대한 토론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20 2022.12.24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70 2023.09.20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3 2024.03.1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교육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11 안내원 15641 2014.02.10
423 질문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게론에서 발달단계의 부적응에 대해 공유 가능할까요? 1 베이브 5580 2022.08.08
422 정보 해비거스트의 발달 단계론 file chorom 4777 2022.12.11
421 일반 항상 도움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2 lotus01 5759 2022.11.19
420 공통 한국진로직업교육개발원 무료교육지원센터 (회원가입후 무료수강이네요..) 3 file 호수 291 2023.08.02
419 정보 학교, 지자체, 복지 등 6개 분야, 선배들 조언 '살아있네!' 5 file 호수 6681 2023.06.16
418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_실습워크시트 1 file 호수 55 2023.09.24
417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출 중 일부 정리 10 file 호수 101 2023.11.20
416 과공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경진대회 본선진출작 발표 연기 안내(1.5) 헤비업로더 45 2020.12.31
415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9강.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Ⅰ) 1 file 호수 75 2023.07.24
414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3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1 file 호수 123 2023.07.24
413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2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교재: 1장 (12-28) 2 file 호수 124 2023.07.24
412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강.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file 호수 266 2023.07.24
411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5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3 file 호수 166 2023.07.24
410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4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 전략 2 file 호수 121 2023.07.24
409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3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1 file 호수 65 2023.07.24
408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2강.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Ⅱ) 2 file 호수 89 2023.07.24
407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1강.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Ⅰ) 2 file 호수 105 2023.07.24
406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10강.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Ⅱ) 1 file 호수 92 2023.07.24
405 3학년 평생교육프로그램 장별 기출문제 10 file 호수 176 2023.07.24
404 4학년 평생교육실습 정보공유 하고 싶어요 - 1 제인에어 337 2016.06.3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