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승 교수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강의 속 연습문제 파일입니다
file_20170601_151249_1513941208.hwp
1강 1-1) 일반적인 발달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발달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②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나, 이 순서는 불가역적이다. ③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④ 발달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측면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1-2) 발달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관점 중 교육학에서 취하는 입장은? 4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이다. ① 발달과 학습의 경계는 모호하다. ① 학습이 곧 발달이다.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2-1)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은? ① 발달기간 ① 발달과업 ① 발단단계 ① 발달장애 2-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4 ①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한다. ② 인간이 생물학적·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 ③ 개인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를 주목한다. ④ 직관/감정을 간과했다.(콜버그이론) 2강 1-1) 레빈슨의 생애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① 생애주기 연구는 질적 연구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① 개인의 삶을 사회 맥락으로부터 독립적인 것으로 바라본다. ① 모든 인간은 필연적인 패턴으로 발달을 계속한다고 본다. ① 각 시대들은 한 시기의 끝과 다른 시기의 시작이 겹쳐지면 진행된다. 1-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개념이 잘 짝지어진 것은? 3 ① 미시체계: 발달해 가는 개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장면들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상호관련으로 이루어진다. ① 외체계: 장면 간 경계에서 일어나며, 개인이 새로운 장면에 첫발을 내딛을 때 성립된다. ① 거시체계: 이 체계 역시 역사 발달과정을 거치고 역동적 환경을 이룬다. ① 중간체계: 개인이 독특한 물리적·물질적 특성을 가진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2-1) 다음 중 역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역량은 공부를 통해 얻는 지력 이상의 것이다. ① 역량은 인간자본론에 의한 지식자본적 관점에 반기를 든다. ① 역량은 능력을 인간 내면에 붙박인 것이 아니라 활용되는 맥락을 동시에 고려한다. ① 역량은 암묵적 지식과 연동된다. 2-2) 나이에 대한 다차원적인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① 생물학적 나이: 선천성 조로증의 경우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리다. ① 심리학적 나이: 기억이나 지능 등 개인적 정서상태를 포함한다. ① 사회문화적 나이: 습관이나 언어 등 문화적으로 표현된 나이도 중요하다. ① 교육학적 나이: 타인에 대한 배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3강 1-1). 뇌의 기본적 정향이 아닌 것은? 2 ① 확실성 지향 ② 분산 추구 ③ 평안 추구 ④ 공감 추구 1-2)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두뇌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과는 관련성이 적다. 인종에 따라서 발달속도가 다르기도 하다. 성장호르몬은 세포분열을 돕는다. 태아기에는 머리가 가장 많이 발달한다. 2-1) 네모 안에서 설명하는 개념의 본질이 아닌 것은? 1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능력,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이입 능력,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 ① 행동의 억제 ② 타인과의 감정이입 ③ 사회적 관계의 형성 ④ 잠재능력의 개발 2-2_ 피아제의 이론과 가장 먼 개념은? 4 ① 스키마 ① 동화 ① 조직화 4강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성인의 지도나 지적 발달이 앞선 또래와의 협력이 있으면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1-1)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개념은? 1 ① 근접발달영역 ① 도식 ① 베르니케 영역 ① 브로카 영역 1-2) 언어의 발달에 대한 관점으로 다른 하나는? 3 ①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고유한 언어능력을 가진다. ① 아동은 언어 습득 장치를 갖고 있다. ① 아동은 자극과 반응의 원리에 따라 언어를 배운다. ① 아동은 언어 발달의 민감기에 언어를 배워야 한다. 단계 수준 판단기준 ① 전인습단계 1수준 권위에 대한 두려움 ② 전인습단계 2수준 개인의 욕구 충족 여부 ③ 인습단계 4수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인정 ④ 인습 후 단계 6수준 보편적인 양심원칙 2-1) 콜버그의 도덕성발단단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2-2) 마시아의 네 가지 정체성 수준으로 적절한 것은? 1 ① 발산수준: 해당 개인이 정체성 문제를 생각하거나 해결하지 않았음 ① 압류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여 특정 분야에서 전념하는 모습을 보임 ① 활동유예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깊은 고민 없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섣불리 결정을 내림 ① 정체성 성취수준: 해당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 위기를 해결하였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지 않음 5강 1-1)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수정 이후 수정란은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를 거쳐 발달한다. ② 배종기는 태반과 탯줄, 배아가 분화된 상태에서 착상하기까지의 기간을 지칭한다. ③ 배아기에는 내배엽과 외배엽 2개의 세포층이 형성된다. ④ 태아기 3개월 경에는 이마, 눈꺼풀, 코 등을 구분할 수 있다. 1-2) 태아의 신경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① 배아기 동안 중추신경계는 외배엽의 세포로 시작한다. ① 신경판이 펼쳐지면서 신경관이 되고 3개월 정도면 신경이 발생한다. ① 대뇌피질은 6번째 층으로 2-3개월에는 상대적으로 발달이 느리다. ① 약 9주에 전뇌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급격하게 크기가 증가한다. 2-1) 유아기 정서 이해능력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4 ① 긍정적 정서보다는 부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② 정서와 행동간의 관련성을 아직은 이해하지 못한다. ③ 타인의 내재적 정서와 외재적 정서를 구별하는 데 능숙하다. ④ 부정적인 정서를 완화해 주는 방법을 생각하고 시도할 수 있다. 2-2) 유아기 인성발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신뢰 대 불신 ① 자율성 대 수치심 ① 주도성 대 죄의식 ① 통합감 대 절망감 6강 1-1)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1 ① 대상 영속성 ② 위계적 유목화 ③ 보존개념 ④ 공간적 추론 1-2) 연령에 따른 유아기 언어 발달 중 틀린 것은? 3 ① 출생-1세: 출생 후 몇 달 간은 소리를 가지고 논다. ① 1세-2세: 한 두 개의 단어 조합이 가능해진다. ① 3세-4세: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나타내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스스로 창안하여 사용한다. ① 5세-6세: 배변과 관련된 어휘와 말을 즐긴다. 2-1) 임산부의 섭식태교와 관련하여 틀린 내용은? 3 ① 단백질은 태아의 두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①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부에게 빈혈이 생길 수 있다. ① 빈혈은 출산시 진통을 강하게 할 수 있다. ①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은 주 영양소를 도와주는 보조기능을 한다. 2-2) 다음과 관련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3 ①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② 몬테소리 프로그램 ③ 레지오 에밀리아 ④ 발도르프 프로그램 7강 2-1) 아동기의 발달특징과 관련하여 잘못된 것은? 1 ① 아동기 전기에 성장 폭발 현상이 일어난다. ① 아동기 신체 발달 속도는 같은 연령에서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① 어린이의 근육은 12세가 되면 6세 때 근육조직의 2배 정도까지 성장한다. ① 뇌의 기능은 12세쯤에 이르면 성인의 약 95%정도로 성장한다. 2-2) 아동기의 운동능력의 발달과 관련하여 잘못된 진술은? 3 ① 아동기 운동발달은 공통적인 단게를 거친다. ① 6세 이전에는 기본적인 운동기능을 습득한다. ① 운동능력에 있어서 성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다. ① 남아는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여아는 소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에서 우세하다. 2-1) 에릭슨의 이론에서, 학령기 아동의 특성으로서 열심히 기술을 쌓고 의미있는 일을 수행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책임감 ① 근면성 ① 수행성 ① 성실성 2-2) 다음 예가 설명하는 구체적 조작기 관련 개념은? 4 ① 가역성 ② 서열화 ③ 위계적 유목화 ④ 보존 8강 1-1) 건축을 할 때 인부들이 짐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주변에 설치하는 발판으로, 교육학적으로는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여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합한 도움을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근접발달영역 ① 비계설정 ① 평형화 ① 조직화 1-2) 다음 교육에 관한 설명 중 다른 철학에 근거한 사람은? 1 ① 진한: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키는 것이야. ① 유진: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돼. ① 경림: 교육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 능력을 최대한 발휘(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야. ① 재웅: 교사는 해결해야 할 과제를 구조화하고 그 과제에 적합한 해결방식을 모형화하며, 아동으로 하여금 해결에 관여하게 해야 해. 2-1) 공교육의 대안으로, 가정환경에 학교교육 환경을 끌어들여 아동발달에 관여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아동의 주된 물리적 공간이 가정에 내포시키려는 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2 ① 직업학교 ② 홈스쿨링 ③ 방과후학교 ④ 대안학교 2-2) 다음 중 공교육 개혁방안에 대한 설명과 그 예가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4 공교육 개혁 방안 예 ① 기존의 학교 체제 자체를 변혁시켜 새로운 학교 모형을 모색하고 실천 방과후학교 ② 학습의 네트웤을 중심으로 학교를 바꾸어 학생들이 네트웤의 각 노드가 되어 학습을 극대화 시키는 학교체제 대안학교 ③ 기존의 학교제도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부분적인 개혁을 통해 교육을 개선 자유학교 ④ 기존의 학교 제도를 해체하고 새로운 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실현하려는 탈학교 운동 홈스쿨링 9강 1-1) 청소년기의 지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①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 추상적인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② 상상적 관중을 상정하고 있다. ③ 후형식적 사고를 시작하는 시기이다. ④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자신의 행동을 중심으로 사고한다. 1-2) 가능한 것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사고를 진전시키는 청소년기 사고의 방식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3 ① 조합적 사고 ① 자기중심적 사고 ① 가설 연역적 사고 ① 형식적 사고 2-1) 청소년의 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성에 대한 개념은 중요한 화자의 영향이 절대적이다. ① 인터넷을 통해 성적 자극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다. ① 부모는 청소년의 성에 대해 한계가 있음을 전달해야 한다. ① 자아정체성 형성에 성적 규정의 영향이 상당히 크다. 2-2) 대안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① 기존의 공교육과 다른 지향성을 가진 새로운 교육을 말한다. ① 초중등교육법에 따로 법제화되지는 않았다. ① 교육부의 인간를 받지 않은 대안학교도 있다. ① 대체로 영세한 규모의 사립 대안학교는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0강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기존의 IQ검사가 언어능력, 논리력에 국한된 지능측정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한다. ① 개인 이해 지능은 자기 자신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고 효과적인 인생을 꾸려 가는 능력을 말한다. ① 지능을 단일한 기준의 점수로 표준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① 다중지능은 총 7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1-2) 스턴버그는 지능을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경험적 지능 ① 구성적 지능 ① 상황적 지능 ① 실용적 지능 2-1) 레빈슨의 성인전기의 구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 ① 성인전기 전환기는 17세에서 22세에 해당한다. ② 30세 전환기는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이다. ③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에는 ‘자기자신되기’가 이뤄진다. ④ 22-28세 사이의 시기는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를 성립한다. 2-2) A씨는 직장과 가정 등에서 활력적으로 일하고 있으며, ‘자기자신되기’를 통해 최근 마음 한편에 남아있던 불가능한 꿈들을 접었다. A씨의 이 시기는 레빈슨의 구분을 보면 전형적으로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4 ① 성인전기전환기 ① 성인전기 초보인생구조기 ① 30세전환기 ① 성인전기 절정인생구조기 11강 1-1)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애착방식은 무엇인가? 2 A씨는 여자친구를 못 만나 지 사흘이 지나면 여자친구가 다른 남자친구를 사귈 것 같은 생각에 잠을 못 이룬다. 계속 연락을 해도 걱정이 사그라지지 않는다. ① 안전한 애착 ① 집착적 애착 ① 묵살의 애착 ① 두려움의 애착 1-2) 슈퍼의 직업발달이론 단계 중 설명이 잘못 된 것은? 4 ① 성장기 자아 개념과 관련된 흥미, 능력, 가치 등의 발달로 특징지어진다. ② 탐색기 잠정기, 전환기, 시행기로 다시 구분된다. ③ 확립기 자신의 직업적 위치의 안정화, 공고화와 승징의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④ 쇠퇴기 자신이 성취한 것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한 직업적 발달과업이다. 2-1) 성인전기의 고등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①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원활한 이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해 지식을 생성하는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① 여성 고등교육과 사회진출 사이의 간격은 교육기관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① 선진국의 청년실업 대책은 별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2-2)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3 ① 내담자 중심 심리치료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① 부부간 의사소통이 그 핵심에 있다. ① 부부 둘 간의 소통이 중심이므로 집단을 구성한다거나 다른 부부와의 대화는 제외된다. ① 적극적 경청이 중요한 방법으로 도입된다. 12강 1-1) 성인중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설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비만은 심장질환, 암,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은 젊은 성인들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큰문제이다. 여성은 폐경 후 10년 안에 뼈의 상당 부분을 잃어버린다. 40, 50대의 주요 사망원인 1위는 당뇨병이다. 1-2) 여성의 갱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 폐경 직전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① 월경 주기 30-40년 후에 보통 일어난다. ①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후이다. ① 갱년기는 1년 정도 지속된다. 2-1). 파렐과 로젠버그가 제시한 성인중기 적응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2 ① 탁월한 생산층 ② 억압된 우울 ③ 정체감 위기 ④ 처벌․권위주의 2-2) 장기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정보가 위계적으로 구성된다’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더욱 일반적이고 상위의 정보는 위계의 상반부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체적이고 종속적인 정보는 하반부에 있다고 보는 입장은? 1 ① 위계로서의 장기기억 ① 네트웤으로서의 장기기억 ① 장소로서의 장기기억 ① 병렬분산처리로서의 장기기억 13강 1-1) 에릭슨이 말하는 ‘생산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① 생산성은 노년기에 이르러 세상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고 간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① 생산성에서의 책임은 개인적 차원으로 한정된다. ① 에릭슨은 ‘전수되는 모든 것’을 생산성으로 보았다. ① 생산성은 주로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관련된 것으로, 자신이 종사하는 직업적 성취에 는 해당하지 않는다. 1-2) 56세의 A씨는 실직에 대비하여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받고 그 수강비용 전액을 지원받았다. 어떤 제도에 기반한 것인가? 4 정부위탁훈련 고용촉진훈련 실직자 재취직훈련 고용보험 2-1) 부부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① 부부 관계는 대체로 성인후기로 갈수록 악화된다. ② 부부 문제는 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다. ③ 자녀와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④ 노부모 부양 역할은 성인 부부에게 큰 부담이 되기도 한다. 2-2) 부부관계에 문제를 느낀 B씨는 ‘자기-부분관계인식’이나 ‘양극화된 부분이해’, 자신의 내면세계 규칙을 발견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소통의 문제를 상당한 정도 해결하게 되었다. 어떤 프로그램인가? 1 ① 내적 가족체계치료 ① MBTI 적용상담 ① 성인중기 부부관계교육 ① RET훈련 14강 1-1) 전생애발달 이론에서 취하는 노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① 삶 전체에 대한 나름의 조망을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② 노년은 보다 성숙되고 복잡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시기이다. ③ 노인도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④ 노년기의 발달과업은 이미 성취해놓은 것을 유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1-2) 다음 노인은 노화관련 성격유형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가? 우리 어머님은 운동은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 친구 분도 안 만나고 다른 활동도 전혀 안하셔. 늙는 것이 너무 끔직하다는 말씀을 자주 하셔서 좀 걱정도 되고 그래 ① 수동적 의존형-원조요청형 ① 수동적 의존형-냉담형 ① 무장방어형-위축형 ① 해체형 2-1) 다음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재인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거의 없거나 아주 작은 반면, 회상검사에서는 연령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 )의 사용이 회상에 특히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① 회상전략 ② 부호화책략 ③ 환기책략 ④ 단기기억강화전략 2-2) 다음은 에릭슨의 주장이다. 괄호에 적합한 말은? 2 자아통합감과 절망감 사이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힘은( )이다. ① 가족 ① 지혜 ① 인간관계 ① 종교 15강 1-1) 노인기 형제관계 유형으로, ‘가족이라는 소속감’을 중시하며 가족규범에 따른 공식적 관계 형성하는 유형은? 4 ① 일치형 ① 친밀형 ① 무관심형 ① 규범형 1-2) 파크와 볼비는 배우자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그 4단계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① 충격-분노-혼란-재정비 ① 충격-혼란-분노-회복 ① 절망-충격-재정비-회복 ① 절망-포기-분노-회복 2-1) 노인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① 노인을 위한 교육에서 교수자는 노인이다. ①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학습자는 모든 연령이 해당된다. ① 노인에 의한 교육은 재교육이나 여가활용을 주된 목적으로 삼는다. ① 노인을 위한 교육의 주요 내용은 노인의 경험과 지혜에 대한 것이다. 2-2) 노인교육 가운데 생애회고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자서전쓰기 ① 노인연극프로그램 ① 노인대학의 학점이수과정 ① ‘다리위에서의 조망’에 대한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