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해 기출정리
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1. 인간을 ‘교육적 존재’로 규정하는 이유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특성을 배우고 습득한다.
2. 인간, 교육, 사회의 상호작용 관계
- [인간 -> 교육]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사회를 발전시킨다.
- [교육 -> 인간] : 교육은 인간을 형성한다.
- [교육 -> 사회] : 교육은 사회를 유지▪발전시킨다.
- [사회 -> 교육] : 사회는 교육을 결정한다.
3.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문화나 가치체계를 개인이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서 수용하고 그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사회화)라 한다.
4. 교육의 개념에 대한 학자 정의
- 플라톤 : 영원한 이데아의 세계로 인간을 안내하는 과정
- 매슬로 :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형성의 과정
- 뒤르켕 : 사회화의 과정 (만하임)
- 듀 이 : 끊임없는 경험의 개조과정
- 스키너 : 인간행동의 의도적 변화의 과정
- 브라멜드 : 사회의 유지와 개조를 위한 문화 전달의 과정
5. 교육의 개념적 조건 중 ‘가치지향성’-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추구한다.
6. 전인적 인간 - 지, 정, 의, 체의 균형적 발달을 이룬 인간
7. 학교교육에 대한 설명
-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도 학교교육은 중요하다.
- 학교는 체계적 교육에 대한 사회적 필요에 의해 출현하였다.
- 학교교육은 대표적인 형식교육이다.
8. 평생교육의 필요성
-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대한비판, 사회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여가시간증가▪삶의 질 향상의 욕구 증대.
9. 교육의 개념적 요소
- 가치지향성, 전인적 인간변화에 대한 관심, 피교육자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 의도성
10. 섬머힐 학교에 대한 설명 - 아동중심의 자유학교
11. 평생교육의 특징
- 교육의 형태, 내용, 방법, 시기 등을 다양화하고 유연화(융통성)
-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의 균형적 발전을 추구
- 한 개인의 생존기간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
-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
12. 교육적 관점에서 인간의 특성을 규정한 것 -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13. 교육의 개념적 요소
- 바람직한 변화의 추구, 피교육자에 대한 존중, 전인적 인간변화에 대한 관심
14. 현대사회에 있어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이유
①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②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③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15. 인간의 특성을‘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 규정하는 관점 - 교육적 관점
16. 교육의 사회적 기능 중 사회문화의 통합기능에 해당하는 것 - 공동체 의식의 형성
17. 사회교육의 형태 중 준학교 형태의 사회교육 - 고등공민학교, 기술학교
18. 렝그랑 - 평생교육의 주장
19. 인간, 사회, 교육의 관계에 대한 설명 - 인간의 성장가능성은 교육의 출발점이 된다.
20.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 - 교육은 전인적 인간형성을, 훈련은 지엽적 능력의 형성을 추구한다.
21. 가정교육의 특성 -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