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교육학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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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생물학적 성에 따른 분업화 방식이 인간의 사회필요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대안이다’는 입장이 갖는 오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자연론적 오류                 ② 생태학적 오류

   ③ 문화적 오류                   ④ 남성주의적 오류

 

37. 남녀별로 적절한 행위나 태도에 대한 문화적 기대치로, 개인이 자신의 성과 관련된 지위와 역할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 문화적 제국주의                ② 성역할 사회화

   ③ 젠더화                             ④ 성이데올로기

 

38. 다음의 말을 한 학자는 누구인가?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 길러진다.”

   ① 윌슨(Wilson, E. O.)      ② 미드(Mead, M)

   ③ 보부아르(Beauvoir, S.)  ④ 밀(Mill, J. S.)

 

39. 다음 괄호에 적합한 것은?

   

고려시대 여성들이 남편이 무능하거나 무관심한 경우에도 어려운 가정경제를 꾸려 갈 수 있었던 것은 여공에 의지함이 컸다. 뿐만 아니라 고려 여성들은 남편의 수입과 자신의 여공을 통해 모은 자본을 (      ) 등을 통해 이자놀이를 하였는데, 이것이 양반의 일반적인 수입원이 되기도 하였다.

   ① 소격서               ② 장생고

   ③ 야제               ④ 성황당

 

40. 여성주의 교육학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공적 - 사적인 영역에 대한 이원론적 구분에 도전한다.

   ② 여성의 우월성을 강조하며 남성에 대한 편파성을 극복하고자 한다.

   ③ 여성의 구체적인 억압과 소외 경험에서 출발한다.

   ④ 여성 억압의 현상과 원인을 밝히기 위해 사회구조적 불평등과 이데올로기를 분석한다.

 

41. 다음은 어느 시기를 설명하는가?

   

공동체 규모의 확대, 잉여농산물의 축적을 통해 전반적인 생활이 안정되기 시작하였고, 전쟁의 발생 등으로 남성 집단의 위상이 강화되었다. 신앙의 대상이던 여성의 생산능력에 대한 숭배가 약화되었다.

   ① 구석기 시대               ② 신석기 시대  

   ③ 청동기 시대               ④ 철기 시대

 

42. 다음 괄호에 적합한 말을 제대로 짝지은 것은?

   

신라의 경우 부자상속과 아울러 (    )도 이루어졌다. 반면, 고구려와 백제는 가계의 전승에 있어서 (    )이 위주가 되었고, 적자가 없을 때는 서자에게도 그 계승권을 인정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① 부부 상속/ 적자 계승  ② 형제 상속/ 적자 계승

   ③ 형제 상속/ 형제 계승  ④ 부부 상속/ 부부 계승

 

43. 우리나라의 여성이 결혼 후에도 자신의 성씨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계사회의 한 특징으로 볼 수 있다.  

  ② 여성의 자립성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③ 고려시대에 여성들에게 이름이 없고 성씨만 주어졌던 풍속으로부터 기인한다.

  ④ 여성에게 성씨가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여겨지도록 한다.

교육철학, 여성교육론  4-1

 

2 학년  2 교시

44. 정절관에 기초한 여성 교육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여성을 대상으로 한 삼강에 대한 교육은 주로 열녀를 장려하여 포상하는 국가적 정책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② 열녀에 대한 포상정책은 여성의 정조관 확립을 통해 가부장적 사회질서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였다.

   ③ 여성의 정조관에 대한 국가적 장려는 조선시대에 처음 시작된 것이다.

   ④ 『경국대전』에 재가금지법 등이 완전히 법규화 되어 편입됨으로써 정절관이 정착된다.

 

45. 동학이 여성해방사상의 태동에 미친 영향에 대한 바른 설명은?

   ① 여성의 사회진출 동기를 유발시켰다.

   ② 모든 인간이 소중한 한울님으로 평등하다고 보았다.

   ③ 서양에 대한 모방주의를 조장하였다.

   ④ 남녀의 교육기회균등을 주장하였다.

 

46. 찬양회에서 제시한 것으로, 한국근대 여성사에 있어 최초의 인권선언(여권선언)이 되었던 선언은?

   ① 여학교설시통문               ② 녀남평등선언

   ③ 여성인권선언               ④ 조선여성선언

 

47. 한국여성사에 있어 3․1운동이 지니는 의의가 아닌 것은?

   ① 여성단체들을 통해 민족자질 향상이나 생활개선을 위한 교육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②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제한적이었던 상황에서 여성 자아의식의 각성을 가져왔다.

   ③ 남녀의 차이보다는 동족의식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다.

   ④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으로 여성들에게 대학입학의 기회가 개방되었다.

 

48. 1990년대에 진행된 사건이 아닌 것은?

   ① ‘한국여성개발원’이 세워지며 여성정책개발과 여성연구가 본격화 되었다.

   ② 성폭력특별법, 가정폭력방지법이 제정되었다.

   ③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발족되어 위안부 문제가 전면화 되었다.

   ④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이 교육부 내에 생겼다.

 

49. 광복 직후 조직된 여성운동단체로, 여성해방과 자주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여 여성 지식인들을 비롯한 각계 각층의 여성들이 정치적입장과 무관하게 대거 참여한 조직은?

   ① 조선여자교육회               ② 건국부녀동맹

   ③ 조선부녀총동맹               ④ 독립총성애국부인단

 

50. 여성학자 하딩은 절차적 앎에 기초하여 ‘누가 연구하건 동일한 결론이 나올 것’을 강조하는 객관성과 달리, 연구자의 주체위치를 밝히고 독자로 하여금 연구물로부터 자기 나름대로의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하는 기반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 상호주관성               ② 강한 객관성

    ③ 약한 객관성               ④ 구성적 주관성

 

51. 석사과정에 입학한 A씨는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비판적 시각을 상당히 획득했지만 논리적으로 옳은 추론을 하기 에는 아직도 너무나 부족하다는 생각에 시달리고 있다. A씨는 어떤 앎의 방식에 속해있다고 할 수 있는가?

   ① 주관적 앎의 방식   ② 구성적 앎의 방식

   ③ 각인적 앎의 방식    ④ 절차적 앎의 방식

 

52. 여성들의 앎의 방식 중, 외적 권위로부터 지식을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지식을 생산하지는 못하는 상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절차적 앎                             ② 주관적 앎

   ③ 각인된 앎                             ④ 구성적 앎

 

53. 고등교육과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고등교육 기관의 상급 단계로 올라갈수록 여학생의 비율은 높아진다.

    ② 고졸 남성의 고등교육 기관 진학률은 여성에 비해 더 빠르게 증가하였다.

    ③ 여자대학교의 여대생이 공학에 비해 여성주의적인 태도를 가진다.

    ④ 고졸 여성의 고등교육 기관 진학률은 1970년 28%에 불과하였으나, 이후 상당히 증가하였다.

 

교육철학, 여성교육론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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