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다음 중 분(Boone)이 제시한 프로그램 기획의 성격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 기획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나가야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성격을 지닌다.
②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의 협동적인 성격을 지닌다.
③ 프로그램 기획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위한 사전준비의 성격을 지니므로 현재 지향적이다.
④ 프로그램 기획은 평생교육기관 운영의 효율성 증대기제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3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마지막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① 평생교육기관의 상황분석
② 잠재적 학습자에 대한 파악
③ 요구 분석
④ 확인된 요구의 목표로의 전환
33. 다음 중 학습자 분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학습자의 생물학적 특성
② 학습자의 개인적 성격
③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④ 학습자의 교육적 배경
34. 인생의 전 생애에 걸쳐 발생되는 교육적 동기와 관련된 요구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구는 다음 중 무엇인가?
① 자각된 표출적 요구(felt needs)
② 기본적 요구(basic needs)
③ 상대적 요구(comparative needs)
④ 규범적 요구(normative needs)
35. 다음 중 요구분석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출발점이 된다.
② 프로그램 개선 또는 폐지를 정당화시킨다.
③ 요구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한다.
④ 기관의 목표와 사명을 밝혀낸다.
36. 다음 중 프로그램 설계 시 가장 기본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질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가장 어울리는 제목은 무엇인가?
② 교육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제공될 수 있는 교육적 경험은 무엇인가?
③ 교육적 경험들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④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는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37. 학습내용을 조직할 때는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경험 속에 의미 있게 횡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계열성 ② 통합성
③ 계속성 ④ 효율성
38. 평생교육 교육방법 설정 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① 자기주도 학습의 원칙
② 자발성의 원칙
③ 대화와 토론의 원칙
④ 유희․오락성의 원칙
출석수업대체시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2018).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대체시험(2017).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대체시험(2018).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대체시험(2019).pdf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하계계절시험(2016).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하계계절시험(2018).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2019).pdf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대체시험(2015).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대체시험(2016).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2015).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2016).hwp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2017).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