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효과적인 가족교육의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가족의 자발적인 노력을 강조한다.
② 가족의 독특한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반영하고 지지한다.
③ 학습한 내용을 연습과 실천을 통해 행동에 옮겨보게 한다.
④ 구체적인 방법보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진술로 설명한다.
45. 다음 평가목적은 어느 프로그램 평가단계에 해당하는가?
ㆍ프로그램의 효용성, 입장, 표적집단에의 영향력 제시 ㆍ현재 예산의 적절성 평가, 예산증액여부 결정, 후원자 모집 |
① 1단계. 수행단계
② 2단계. 책임감 단계
③ 3단계. 문제명확화 단계
④ 5단계. 프로그램 효과검증 단계
46. 스탠리(Stanley) 등이 주장한 ‘건강한 결혼’의 요건 중 다음은 무엇에 가장 관련이 깊은가?
상호지지와 팀워크 형성, 관계의 미래에 대한 확신과 안정감, 미래에 대한 헌신과 부부로서의 정체성을 갖는 것 |
①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정서적 안정성
② 유해한 공포로부터의 자유
③ 미래에 대한 몰입을 할 수 있는 안전성
④ 건강한 형태의 상호희생
47. 미국의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Markman과 Stanley가 결혼 20년차 이상의 부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 갈등을 줄이고 해소하는 방법, 우정․친밀감․헌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① PREP ② CONNECTIONS
③ PAIPRS ④ PART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