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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제1장 지역 발전과 교육발전1)
1.1 지역발전의 개념
1. 부문들의 총체적 발전
가. 지역에서의 재생과 견제
-지역 자체는 생명체가 아니지만, 생명체처럼 탄생하기도 하고, 성장하기도하고, 소멸하기도 함
- 지역의 각 부분들은 각자 끊임없이 재생을 시도하고 서로 견제하면서 전체적으로 지역의 유지에 기여하고 있음
- 재생이 이어나지 않거나 견제로 인한 긴장관계가 깨지게 되면 지역은 와해되거나 해체될 수도 있음
나. 전경으로 부각되는 부문
- 지역구성원들은 정체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 종교활동, 예술활동, 교육활동 중어느 하나의 활동에 좀 더
초점을 맞추는 삶의 양태를 보일수 있음
- 지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활도 중 어느 하나의 활동이 한 지역에서 지배적인 양태로 전개되기도 하고, 그 결과 다른
활동들이 그 활동에 종속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함
다. 지역의 과제로서의 균형적 발전
- 지역에서 생존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과제와 실존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과제는 다 수행되어야 함
- 이를 위해 지역의 각 부문들은 균형적으로 발전되어 있어야 하고, 균형적으로 발전되어야 함
- 만약 한 부문의 발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부문이 다fms 부분들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쳐서 지역 전체의 발전
이 지체되는 결과가 초래됨
2.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가. 지역 : 주민들의 삶의 터전
- 주민들이 그 터전위에서 삶을 영위해 나감으로써 지역은 비로서 주민들과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체제가 됨
- 이 체제가 다양한 부문들에 의해 역여 있다고 하더라도 이 체제를 작동시키는 주체는 주민들임
- 주민들의 삶이 배제된 지역의 발전은 있을 수 없으며, 문제는 그 발전이 주민들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임
나. 지역에서 계층의 존재 - 지역에서 지배층이나 상류층의 존재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음
- 문제는 지배층이나 상류층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떤 태도를 치하며, 이에 대해 체제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하는 것임
다. 계층 간 관계의 이면
- 지배층이나 상류층 단독으로 지역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정확히 말하면, 지역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나 협력을 통해서 그들의 지역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음
- 따라서 권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삶에 봉사하고, 부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삶의 여건을 좀 더 낫게 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타당함
라. 협력적 관계의 제도화
- 한 계층의 삶의 질적 수준이 높아지는 것처럼 다른 계층의 삶의 질적 수준도 점점 높아지고, 이것이 가능하도록 서로
협력적 관계를 유지할 때 그 지역이 발전했다고 말할 수 있음
- 더 나아가 이것이 개인의 노력에 맡겨지는 것이 아니라 체제 자체가 그렇게 작동되도록 제도화 될 때 그 지역이 발전했
다고 말할 수 있음
3. 타 지역의 선도
가. 타 지역관의 관계 - 한 지역은 다른 지역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음
- 사람들은 지역을 넘나들며 생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역들은 서로 맞물려 돌아가고 있음
- 그러므로 지역발전의 개념에서 타 지역과의 관계 문제를 생략할 수 없음
나. 지역 간의 차이 - 모든 지역의 여건이 동일한 것이 아니므로 지역들은 서로 다른 양태로 발전해 나감
- 이러한 차이는 지역 간 영향력의 차이로 나타나게 되며, 좀 더 큰단위 내에서 한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지배적인
위치에 있게 됨
- 국가가 균형적으로 발전하지 않을 경우 중심부와 주변부가 존재하게 되고, 중심부와 주변부의 격차는 심하게 벌어짐
다. 지역발전의 허상 - 어느 한 분야도 예외 없이 한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앞서가는 경우는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음
- 그러나 만약 한 지역이 발전하면 할수록 다른 지역의 생활환경이 악화된다면 양자의 관계는 지배와
착취의 관계가 됨 (ex: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