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profile
조회 수 323 추천 수 1 댓글 4
Atachment
첨부 '1'

Unit 10. 부정사와 동명사(Infinitives and Gerunds)

           

♣ 학습목표

1. 준동사의 공통적인 특징을 알아본다.

2. 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숙지한다.

3. 원형부정사의 용법을 익힌다.

4. 동명사의 여러 기능과 통사적 특징을 학습한다.

5. 부정사와 동명사의 성격과 특징을 비교하여 영어에서 준동사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1. 준동사의 특징

▪준동사 – 부정사, 동명사, 분사(*분사는 형용사에서 다루기로 함)

- 동사형이지만 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어형이 변하지 않는다.

- 자체의 시제와 법을 나타낼 수도 없다.

- 부정, 완료, 의미상의 주어의 공통점을 보인다.

 

1) 부정

▪부정사의 부정 : not to-V

▪동명사의 부정 : not V-ing

*부정사와 동명사 앞에 not가 위치한다.

⚫The company promised not to reveal the name of the failed applicants.

  그 회사는 실패한 지원자들의 이름을 밝히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We hurried so as not to miss the train.  우리는 기차를 놓치지 않으려고 서둘렀다.

⚫It is your fault for not closing the window.  창문을 닫지 않은 것은 네 잘못이다.

⚫Our greatest motivation in life comes from not knowing the future.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큰 동기는 미래를 알지 못하는 데서 온다.

 

2) 완료 * 본동사보다 한 시제 전을 나타낼 때

- 준동사는 과거형으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상의 차이를 표시해야할 경우 have+p.p를 사용한다.

▪완료부정사 : to have p.p

▪완료동명사 : having p.p

 

⚫He is lucky to have found such a wonderful wife.  그는 이렇게 멋진 아내를 찾은 것이 행운이다.

⚫She seems to have made a horrible mistake.  그녀는 끔찍한 실수를 했던 것처럼 보인다.

⚫He denied having been there.  그는 거기에 갔던 것을 부정했다.

⚫The suspect admitted having committed the crime.  용의자는 범행을 저질렀다고 시인했다.

 

3) 의미상의 주어

A.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의미상의 주어 - for+목적격

 

⚫The cafeteria is not the best place to read books.

  그 구내식당은 책을 읽기에 최적의 장소가 아니다.

⚫The cafeteria is not the best place for me to read books. (=that I read books)

  그 구내식당은 내가 책을 읽기에는 최적의 장소가 아니다. 

 

 

▪ 주어가 일반인일 때 - for them, for us, for anyone (대부분 생략)

⚫It's hard (for anyone) to say I’m sorry.  (누구라도) 미안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It’s almost impossible (for us) to climb the mountain without supplemental oxygen.

  보충 산소 없이 (우리가) 산에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cf. It’s almost impossible for us to climb the mountain without supplemental oxygen

   but it is possible for these sherpas.

   보충 산소 없이 우리가 산을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이 셰르파들에게는 가능하다.

 

▪부정사의 주어가 문장 전체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 의미상의 주어 탈락

⚫I want to go to France.  나는 프랑스에 가기를 원한다. 

cf. * I want for me to go to France. (X)

 

▪일치하지 않을 경우 - 의미상의 주어 앞에는 for를 쓰지 않는다.

* 주어+타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 5형식문형

⚫Judy expected Larry to come to her house.  주디는 래리가 그녀의 집에 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cf. * Judy expected for Larry to come to her house. (X)

 

▪서술적 형용사가 있는 it 구문에서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 for 목적격 / of 목적격

(ⅰ) <for + 목적격> (대부분의 일반적인 형용사)

advantageous(유리한), advisable(권할만한), beneficial(유익한), delightful(매우 기쁜), difficult(어려운),

essential(근본적인), easy(쉬운), hard(단단한), important(중요한), impossible(불가능한), necessary(필요한),

pleasant(즐거운), possible(가능한), relevant(적합한), satisfactory(만족한), useless(쓸모없는), worthwhile(가치있는) 

 

⚫It will be difficult for the challenger to win the match.  도전자가 그 시합을 이기기는 어려울 것이다.  cf. * It will be difficult of the challenger to win the match. (X)

⚫Is it possible for twins to be born days apart?  쌍둥이가 며칠 간격으로 태어나는 것이 가능한가?

cf. * Is it possible of twins to be born days apart? (X)

 

(ⅱ) <of +목적격> (주로 감정 및 성격과 연관된 형용사)

considerate(사려깊은), generous(너그러운), intelligent(총명한), kind(친절한), magnificent(웅장한), nice(멋진), unworthy(가치없는)

 

⚫It’s very considerate of you to ask about food allergies.

  당신이 음식 알레르기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매우 사려 깊다.

cf. * It was considerate for you to ask about food allergies. (X)

 

⚫It was generous of you to come here tonight, Tom.  오늘 밤 이곳에 와줘서 고마워, 톰.

cf. * It was generous for you to come here tonight, Tom. (X)

* 형용사 다음에 나오는 <of+목적격>은 일반적으로 형용사의 보어로 해적된다. (의미상 주어 불가능)

 

(ⅲ) <for +목적격> 또는 <of +목적격>

impolite(무례한), improper(부적당한), natural(자연의), polite(공손한), proper(적당한), right(옳은),

strange(이상한), stupid(어리석은), unwise(지각없는), wise(지혜로운), wrong(그릇된)

 

⚫It’s so easy for him to do that.  그가 그렇게 하는 것은 매우 쉽다.

⚫For him to do that is so easy.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To do that is so easy for him.  (형용사의 보어)

⚫It was foolish of you to pay so much.  그렇게 많은 돈을 지불한 것은 네게는 어리석은 짓이었다.

* Of you to pay so much was foolish.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 불가능)

⚫To pay so much was foolish of you.  (형용사의 보어)

 

▪for+목적격이 쓰인 구문과 of+목적격이 쓰인 구문은 띄어 읽기에서도 차이가 있다.

⚫It is easy √ for you √ to do that.  네가 그것을 하는 것은 쉽다.

⚫It is foolish √ of you √ to do that.   그것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B.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ⅰ) 주어가 동명사 앞에 표현되지 않는 경우

- 일반인을 나타내는 everyone, anyone, people 등은 생략

⚫Fishing in this river is prohibited.  이 강에서 낚시하는 것은 금지되어있다.

⚫Playing with a knife is dangerous.  칼을 가지고 노는 것은 위험하다.

⚫Doctors say that eating too much sugar can be linked to weight gain.

  의사들은 설탕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한다.

⚫There are a lot of benefits of drinking two liters of water daily.

  매일 2리터의 물을 마시면 많은 이점이 있다.

 

(ⅱ) 주어가 다른 곳에 나타나 있는 경우

- 문장 전체의 주어나 목적어 등이 동명사의 주어와 일치하는 경우 의미상의 주어를 생략

⚫He si fond of driving.  그는 운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My lifetime goal is not making money.  내 평생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The rain kept the tourists from going out.비 때문에 관광객들은 외출하지 못했다.

⚫We thank you for coming to the party.  파티에 와줘서 고마워.

⚫My grandmother rarely travels by plane because she doesn’t like flying.

  할머니는 비행을 싫어하셔서 비행기로 여행하는 일이 거의 없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17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68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0
302 4학년 가입인사 11 기란대 58181
301 4학년 수강신청 문의입니다 6 서우 41011
300 3학년 수강 신청은 아직 못했습니다. 오늘 커뮤니티에 가입인사드립니다. 4 알레한드로 37931
299 일반 인사 7 뚱땡 37430
298 4학년 가입인사 5 별친구 37252
297 일반 가입인사 5 줄리 37091
296 4학년 영어영문 4학년교재 1 기란대 34809
295 일반 오늘 처음으로 가입했습니다. 6 루틴함 33540
294 일반 오늘 가입했습니다. 5 포도맛밀키스 33290
293 1학년 가입인사 5 세헌 31453
292 4학년 [오늘의프랑스] 2022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4 file chorom 31251
291 4학년 [영어의역사] 2022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2 file chorom 30517
290 2학년 [영미단편소설] 기출문제 해설(1강)  8 평화 30458
289 일반 가입인사 8 푸르른달 30348
288 4학년 [고급영문강독] 2022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2 file chorom 30327
287 3학년 [현대세계의이해와영어듣기] 2022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3 file chorom 30113
286 3학년 [영작문2] 2022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2 file chorom 29509
285 일반 안녕하세요 가입한지 좀 됐는데 이제 인사합니다. 4 영으니다 28812
284 1학년 멀티미디어 영어 교재 셰어하실 분 계실까요? 비용 지불합니다. 4 노노자 27953
283 3학년 안녕하세요 오늘 가입했습니다. 8 노노자 2791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 Next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