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5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이번에는 빨리 정리했죠?

교과서를 미리 정리해 두었었죠.

조동사는 동사의 시제에서 미리 다뤄진 것도 있어서

교수님께서 빼놓으신 부분도 있어요.

그래도 많긴 합니다. ㅎㅎ

 


 

 

Unit 9. 조동사 (Auxiliary Verbs)

                                                                             

♣ 학습목표

1.조동사의 형태적 통사적 특성을 학습한다.

2.일반 조동사인 do, be, have의 용법을 알아본다.

3.양상조동사 will, can, must 등의 일반적인 특징을 익힌다.  특히 이들이 나타내는 가능성 관련 의미를 파악한다.

4.양상조동사가 가지는 여러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5.준조동사가 어떤 것인지 이해한다.

                                                                      

조동사는 문장에서 본동사를 보조하는 동사로써(helping verb) 본동사의 시제, 법, 태, 의문, 부정을 나타냄으로써 본동사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동사

 

역  할

주  어

조동사

본동사

 

일반동사(직설법)

The owls

 

have

large eyes.

올빼미는

가지고 있다

큰 눈을

현재완료(직설법)

My grandparents

have

gone

home now.

나의 조부모님은

가셨다

지금 집에

현재진행(직설법)

Justin

is

feeling

tired.

저스틴은

느끼고 있다

피곤함을

미래(직설법)

They

will

visit

the place.

그들은

방문할 것이다.

그 곳을

현재완료(가정법)

The expert

 could have

detected

the forgery.

그 전문가는

탐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조를

현재완료진행(가정법)

These dogs

might have been

biting

the shoes.

이 개들은

물어뜯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신발을

 

일반조동사 : do, be, have. (be, have 동사 뒤에 이어지는 동사는 분사 형태로 바뀐다.

양상조동사 : can, must, may 등. (뒤에는 반드시 동사원형이 온다.)

준조동사 : be going to(-할 예정이다), used to(-하곤 했다), be able to(-할 수 있다).

 

1. 조동사의 특성

▪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조동사는 본동사 앞에 나와 전체 문장의 시제를 표시한다.

<부정문>

⚫Jason doesn’t live in Connecticut.  제이슨은 코네티컷에 살지 않는다.

cf. Jason lives in Connecticut.  제이슨은 코네티컷에 산다.

*Jason doesn’t lives in Connecticut. (X)

* lives → live 이미 조동사(do→does)에 시제를 표시했으므로 본동사에 또 할 필요가 없다.

<의문문>

⚫Did they tell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그들이 어제 어디로 갔는지 말해줬니?

cf. They told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그들은 어제 어디로 갔는지 너에게 말했다.

*Did they told you where they went yesterday? (X) * told → tell

 

▪ 긍정문에서 완료나 진행을 표시할 때는 조동사가 사용되며 이때에도 시제는 조동사에 표시된다.

⚫The old man has been left to starve for several days. (현재완료)

  그 노인은 며칠 동안 굶게 되었다

cf. The old man had been left to starve for several days when he was found by the police. (과거완료)

  그 노인은 며칠 동안 굶도록 방치되어 있었다가 경찰에 의해 발견되었다.

⚫My son is cooking in the kitchen. (현재진행)  내 아들은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다.

⚫My son was cooking in the kitchen. (과거진행)  내 아들은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다.

 

▪ 조동사는 본동사와 달리 부가의문문에 나타날 수 있다.
⚫Dana liked the movie, didn't she?  데이나는 영화를 좋아했다. 그렇지 않니?

* 부가의문문의 조동사는 앞이 긍정이면 뒤는 부정이 되고, 앞이 부정이면 뒤는 긍정으로 한다.  

* liked(긍정과거형) → (부정과거형조동사) didn't she(주어는 대명사를 사용)

cf. *Dana liked the movie, liked she? (X) *liked she → didn’t she

⚫John will pay the bill, won't he?  존이 지불할 거야, 그렇지 않을까? * 조동사 will의 부정 won’t

⚫Bruce isn’t going to stay here for a month, is he? *isn’t → is

  브루스는 여기 한 달 동안 머물지 않을 거야, 그렇지?

▪ 한 문장에 조동사가 여러 개 나올 경우 맨 앞에 나오는 조동사에만 시제가 표시된다.

⚫They could have been discussing the matter, when the war broke out.

  전쟁이 일어났을 때 그들은 그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었을 것이다.

cf. *They could had been discussing the matter, when the war broke out. (X)

*could had→could have

*could have been(조동사, 그중 맨 앞에 있는 조동사에 시제 표시) discussing(본동사)

 

▪ 조동사는 의문문에서 주어와 도치될 수 있다.

⚫Did you talk with David yesterday?  어제 데이비드랑 얘기했니?

⚫Will Mary play the piano?  메리는 피아노를 칠 것인가?

⚫What have you been doing today?  오늘 뭐하고 지냈어?

⚫Could these dogs have been biting the shoes?  이 개들이 신발을 물어뜯고 있었을 수도 있을까?

* Could have these dogs been biting the shoes? (X)

* Could have been these dogs biting the shoes? (X) * 맨 앞에 있는 조동사만 도치 됨

<평서문 → 의문문>

 

 

의문사

조동사

주어

동사(구)

 

평서문

의문문

 

 

You

talked (=did talk)

with David last night.

 

Did

you

talk

with David last night?

평서문

의문문

 

 

Mary

will play

the piano.

 

Will

Mary

play

the piano?

평서문

의문문

 

 

You

have been doing

(what?) today.

What

have

you

been doing

today?

평서문

의문문

 

 

These dogs

could have been biting

the shoes.

 

Could

these dogs

have been biting

the shoes?

 

▪ can, may, should, must, ought to 등의 양상조동사는 본동사와는 달리 주어의 수에 일치시키지 않고

  원형으로 쓴다. 즉 양상조동사는 단수와 복수의 형태적 차이가 없다.

⚫He can speak at least five languages.  그는 적어도 5개 언어를 말할 수 있다.

* He cans speak at least five languages. (X) *cans → can(원형)

⚫She ought to leave early tomorrow.  그녀는 내일 일찍 떠나야 한다.

* She oughts to leave early tomorrow.  (X) *oughts → ought(원형)


영어영문학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생/교수/재입학생/예정입학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1학년 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LeinuJ 2014.02.10 4121
Hot글 2학년 2-1학기 영문학과 중간고사 범위 보기쉽게 요약정리입니다.(+중간고사팁)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5 59
Hot글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1강 기출문제해설 2 file 자동로봇 2020.12.30 58
공지 앞으로 바뀌게 될 방송통신대학교 커뮤니티 주소를 투표해주세요 방송대커뮤니티 2021.02.14 204
공지 포인트를 얻는방법 - 부여/차감 획득조건표 및 파일 다운로드 방법 5 update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297
88 3학년 가입인사 Gem40 2021.03.06 10
87 2학년 2-1학기 영문학과 중간고사 범위 보기쉽게 요약정리입니다.(+중간고사팁)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5 60
86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2강 명사1 1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60
85 2학년 (2020)영문법의 활용 1강 문장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42
84 2학년 시사영어 용어 정리 2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45
83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3강 명사2 file 자동로봇 2020.12.30 46
82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1강 기출문제해설 2 file 자동로봇 2020.12.30 58
81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4강 대명사 file 자동로봇 2020.12.30 33
80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6강 동사 1 file 자동로봇 2020.12.30 29
79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7강 동사2 file 자동로봇 2020.12.30 19
78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8강 동사의 시제 file 자동로봇 2020.12.30 24
77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9강 법과 태 1 file 자동로봇 2020.12.30 45
»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10강 조동사 file 자동로봇 2020.12.30 35
75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11강 부정사와 동명사 file 자동로봇 2020.12.30 41
74 2학년 (2020) 영문법의 활용 12강 형용사 file 자동로봇 2020.12.30 24
73 1학년 영어회화 기말기출2015~2017 file 자동로봇 2020.12.30 43
72 1학년 영문법의 기초 1강 1 file 자동로봇 2020.12.29 31
71 1학년 (2020) 영문법의 기초 1강 Verb 예문 외우기 1 file 자동로봇 2020.12.29 37
70 1학년 (2020) 영문법의 기초 2강 Tense file 자동로봇 2020.12.29 21
69 1학년 (2020) 영문법의 기초 2강 Tense 예문외우기 file 자동로봇 2020.12.29 1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