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된 교과서 이동국교수님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Unit 1. Sentences 문장 ♣학습목표 1. 문장의 구성 - 주부, 술부 2. 문장의 구성 요소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부사류 3. 절과 구 - 의미 4. 문장의 종류 -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1. Construction of Sentences (문장의 구성) 문장 : 완전한 생각을 표현하는 독립적인 단위 (주어나 동사를 포함한 단어로 구성) 1) 주부 (subject) ⚫우리가 말하거나 쓰고자 하는 대상 (명사 - 명사, 명사구, 명사절) ⚫문장 앞에 온다. 2) 술부 (predicate) ⚫주어가 무엇을 하는가의 정보 ⚫주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동사 중심) 문장 = 주부 + 술부 (동사에서 가른다) 주 부 (subject) 술 부 (predicate) We 우리는 are distance students. 원격대학 학생이다. KNOU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한국방송통신대학은 has its own broadcasting station. 자체 방송국을 가지고 있다. All the courses 모든 강의는 are electives. 선택이다. 2. Major clause elements (주요 구성 요소) ⚫ 주어 ⚫ 동사 ⚫ 목적어(직접목적어, 간접목적어) ⚫ 보어(주격보어, 목적격보어) ⚫ 부사류 1) 주어 (subject) ⚫ 행동을 하는 주체 (명사 - 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주 부 (subject) noun 술 부 (predicate) I 나는 대명사 watched the online lecture. 온라인 강의를 들었다. The students in the study group 스터디그룹의 학생들은 명사구 (명+형) watched the online lecture. 온라인 강의를 들었다 2) 동사 (verb) ⚫ 필수적이고 가장 중심적인 요소 (동사, 동사구-조동사+본동사)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조동사 본동사 She 그녀는 is busy with her homework. 숙제를 하느라고 바쁘다 She 그녀는 has been busy with her homework. 숙제를 하느라고 바빴다. She 그녀는 might have been busy with her homework. 숙제를 하느라고 바빴을 것이다. We 우리는 go to school by subway. 지하철을 타고 학교에 간다. The students 학생들은 are studying hard. 열심히 공부한다. She 그녀는 might have been confused. 아마도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3) 목적어 (object) ⚫ 직접목적어(direct objects) : 동사의 행위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나 사물 (명사)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직접목적어(direct objects)noun Steve 스티브는 understands 이해한다 her feelings. 그녀의 감정을 명사 Steve 스티브는 understands 이해한다 that the treatment may not work. 치료가 효과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명사절 ⚫ 간접목적어(indirect objects) : 직접 목적어의 수혜자 (명사) 대개 사람이 간접목적어로 오고 반드시 직접목적어를 동반한다.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간접목적어 (indirect objects)noun 직접목적어 (direct objects)noun He 그는 will give 줄 것이다 you 너에게 personal attention. 개인적인 관심을 I 나는 sent 보냈다 him 그에게 a copy of the report. 보고서의 복사본을 4) 보어 (complement) ⚫ 보충설명으로 문장의 의미를 완성 (명사, 형용사) ⚫ 주격보어(subject complement) : 주어를 보충, 주어와 의미 일치 (명사, 형용사의 절이나 구)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주격 보어 (subject complement) noun, adjective The staff member 직원들은 appears 보인다 very friendly. 매우 다정하게 형용사구 The lectures 그 강의들은 are 이다 what we are looking for. 우리가 찾던 것 명사절 ⚫ 목적격보어(object complement) : 목적어를 보충 (명사, 형용사)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목적어 (object) noun 목적격보어 (object complement) noun, adjective They 그들은 elected 선출했다 him 그를 their new captain. 그들의 새로운 대장으로 명사 The test result 그 시험 결과는 makes 만든다 him 그가 frustrated. 좌절감을 느끼도록 형용사 We 우리는 consider 여긴다 him 그가 unworthy of our respect. 우리가 존경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형용사 5) 부사류 (adverbials) ⚫ 동사, 형용사, 부사, 문장 전체 수식 (기능은 부사) - 장소, 방법, 시간, 이유... ⚫ 수의적(optional) - 부사가 없어도 비문을 만들지는 않는다.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목적어 (object) noun 부사류 (adverbials) adverb Her sister 그녀의 여동생은 opened 열었다 the door 문을 quietly. 조용하게 방법 You 너는 will find 찾을 것이다 the key 열쇠를 on my desk. 나의 책상 위에서 장소 I 나는 didn’t study 공부하지 않았다 hard 열심히 방법 when I was young. 내가 어렸을 때에 시간 ⚫필수적(obligatory) - 주어, 동사만으로는 문장이 성립하지 않아 장소나 과정 등의 부사가 필요 주 어 (subject) noun 동 사 (verb) 목적어 (object) noun 부사류 (adverbials) adverb Exams 시험이 are around the corner. 곧 다가온다. 시간 He 그는 behaved 행동했다 in appropriately at the dinner. 식사시간에 부적절하게 시간 방법 He 그는 put 넣어두었다 the money 돈을 in his pocket. 그의 주머니에 장소 They 그들은 treated 대했다 us 우리를 like strangers. 이방인처럼 방법 3. Clauses and Phrases (절과 구) 1) Clause 절 (주어+동사) 문법의 핵심적 구조 ⚫ 주절 (main clause/independent clause) : 완전한 의미를 가지고 단독으로 설 수 있다. ⚫ 접속사 : 한 문장 안에 절이 여러 개가 들어 있다는 표시이다. (절 + 접속사 + 절) 절 접속사 절 They wrote essays 그들은 에세이를 썼다 and 그리고 the teacher corrected their spelling. 선생님은 그들의 철자를 고쳐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