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교재 서론을 요약을 안했어요. 꼭 교재보셔요.^^*
코로나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덕분에 교재요약이 3월이 가기 전에 마무리가 되었어요.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유합니다.
【행복에 이르는 지혜 -기말시험 준비요약 1장~10장】
-문화교양학과 신명옥(2017)-
-2011년 개편된 교재, 이정호교수에서 19년부터 담당 이준석 교수로 교체
-장마다 마지막 단원에 있는 행복에 이르는 지혜 생략(출석대체 혹은 기출문제로 출제)
¶ 제1장 고대 동양의 행복론 – 15~19년 기말시험문제로 출제되지 않음, 출석대체만 나옴
【1】 상고시대 - 오복과 육극: 행복과 불행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1. 오복(五福)·육극(六極)의 기원: ①『서경』: 당우삼대(우·탕·문·무)의 정치생활의 단편을 집성
②『주서홍범』: 기자의 홍범구주(군왕이 지켜야 할 9가지 대원칙=>5가지 복과 6가지 화 언급)
2. 오복: ①수(壽) ②부(富) ③강령(康零 무병무사) ④유호덕(攸好德 미덕을 좋아하는 것)
-⑤고종명(考終命 노년까지 살아 천명 완수+임종을 잘 하는 것)
3. 육극: ①흉단절(凶短折 흉사를 만나 단명) ②질(疾 질병) ③우(憂 마음의 우환) ④빈(貧 가난)
-⑤악(惡 악덕) ⑥약(弱 의지박약)
4. 오복(권장의 대상)과 6극(기피 대상)은 표리의 관계, 가치적인 것과 반가치적인 것의 총칭
-천하 정치의 대원칙인 홍범구주는 위정자의 덕이 구현되는 것을 의미)
-상고시대 동양인들은 행복과 도덕을 동시에 추구, 그 통로는 통치자의 선정
-황극(皇極 5원칙)이 9가지 원칙의 중심(위정자=대중지정=수신=덕+서민의 모범=행복한 삶 가능)
5. 대중지정(大中至正)은 홍범구주의 기본적 도덕 원리=행복의 궁극적인 모범+지표
-행복과 도덕적 삶의 일치, 덕+천명에 부합하는 삶과 다복을 구하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
-『서경』 대우모의 “덕을 바르게 하고 용을 이롭게 하여 삶을 후덕하게 한다.”
-주역의 기본원리인 원형이정(元亨利貞)=이(理)와 의(義)의 조화를 실현하는 원리(인륜의 도)
【2】 공자와 맹자-고대 유가 사상
1. 자연과 인간의 선성: 도덕적 삶에 충실한 삶을 인간 본연의 자세로 규정(『논어』·『맹자』)
①위정자가 추구해야 할 복록수(행복한 삶), 수덕(도덕적 삶) =>공자의 유가적 경향에 의해 약화
-전쟁과 하극상은 위정자들의 도덕적 타락과 부패 탓, 바로잡기 위해 도덕 필요(위정자 교화)
②유가는 우주 자연을 유기체로 파악(평화+생명력)=동양 사상의 공통된 전제
-생명력을 어질 인(仁)+성실(誠)로 표현 =>지극히 선한 최고선(생명력의 본질=인간의 본질)
③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에는 본질+기적 질료(육체)+욕망과 감정+의식 주관(마음)
-인간과 다른 존재의 차이는 기질과 마음에서 발생(인간을 최고의 존재로 규정)
-인간은 도덕성을 발휘할 수 있는 존재, 도덕적 존재로 반성+걸맞은 행동이 가능
-인간은 천지와 함께 우주를 떠받치는 세 기둥, 태평한 세상+영원함과 일치=즐거움 형성
2. 삶과 도덕: 개인적 삶의 태도는 정치사회적 삶과 불가분의 관계
①덕치주의: 군왕과 백성의 관계=바람과 풀의 관계(백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
-덕으로 이끌고 예로 행동을 가다듬으면 잘못을 부끄러워 할 줄 알고 행동이 높은 단계로 상승
-도덕과 규범으로 감화시키는 정치(자발성 상승)
②정치문제는 통치자+관리의 인격에 따라 이상적 사회 건설 가능
-효제충신(孝悌忠信)의 윤리와 시서예악(詩書禮樂)의 학습을 실습하여 군자의 품성 형성
==>인간애, 정의로움, 명석함, 꿋꿋함, 온순함, 선량함, 겸손·소박·친절함 등의 덕성 제시
③모든 덕목의 뿌리는 仁은 공자의 도덕론을 지탱하는 핵심
-仁은 인간애의 근원, 모든 선행의 바탕, 사람다움을 실현하는 힘
-예의 법도에 따라 사는 것(성찰+자연의 도덕성 발견+성인의 길을 따르길 권유)=행복의 길
【3】 노자와 장자-고대 도가 사상
1. 도덕을 넘어서: 노자·장자가 문물제도의 형식성·편파성, 유가의 덕치주의(지배이데올로기) 비판
①유가는 성인들이 만든 규범 준수 중시(성인은 사회 지배계층, 계급적 이해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