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5 추천 수 0 댓글 0
Extra Form

1.~2~3

논술 세가지 능력 논리적 서술창의적 문제 해결능력비판적 읽기 능력

분석적 이해 1단계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이며문제결론근거 찾는것

분석적 이해 2단계 개념과 정보

분석적 이해 3단계 글쓴이의 숨은 목적관점함축(결론)

 

논증 분석 3가지 문제 파악결론파악근거파악

논증 논증은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진다논증에는 연역논증귀납논증이 있다.

논증에서 중요한 것은 주장을 장당화하는 것

비판적 사고 분석평가논증

논술의 기본 3요소 논점 논거 논지

 

귀납논증은 개연성이 약점

비판적 사고 해석 분석 평가 추론 그리고 설명을 산출 하는 의도적인 (자기규제적)판단

비판적 사고 학문적 활동의 정당화작업민주사회에서의 합리적 토론

변화된 상황의 새로운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적 측면과 대안이나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까도 포함된다.

 

비판적 평가 무엇이 잘못이지 문제점을 지적,

의의는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밝히는 일

어디까지가 맞고 어디부터 틀린 것이지 규정

비판적 평가 유의점 더좋은 대안이 있는 부분을 찾아지적

평가가 주관적이더라도 근거는 객관적

틀린 것과 다른 것을 가려 읽어야 한다.

비판적 평가 1단계 논의가 분명하고 명료한가?

비판적 평가 2단계 : 중요성충분성공정성논리성(일관성)

비판적 평가 3단계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기준에 기대어 평가하는 가정으로서 독창성심층성다각성이 기준

논의가 정확고 적절 한가?

논의가 중요하고 충분한가?

논의가 공정하고 일관되는가?

합리적 수용 가능성 의 기준의 보조역할 정확성

논의의 적절성 주장이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가 ?

근거들이 결론을 정당화해 주는 가 ?

주어진 논의 범위 안에서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화자 가 특정한 청자에게 건네는 말을 진술

연역논증의 전제와 결론의 관계가 필연적인 까닭은 전제가 결론을 함축

 

4.~5~6

학습의 3단계 : 영역전이성통합적 사고 능력(통찰력 학습)

학습에서의 영역전이성은 새로운 영역 에다 효과적 으로 적용 하는 것을 궁긍적 목표로 한다.

영역전이성의 능력은 창의적인 글을 가능케 하건 독창성심층적(깊이 있게), 다각적으로 파악 능력이다.

사고력 교육의 최종 목표는 영역전이능력

사고력 교육을 1단계와 2단계로 나뉘는 기준은 : 원리이해 여부

논술에서 정답의 범위가 정해져 있는 글과 그렇지 않은 젼형적인 예요약하는글 – 독창적인 글

독창적인 글을 쓰려면 마음을 비우고 나름 생각을 써야함

창의적인 글을 쓰려면 접근이란 겉으로 드러난 수량만 보지 않고 내부의 성질을 파악

주제어란 전문용어를 사용할 때일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식으로 개념을 사용할 때신조어를 만들어 사용

사랑 : 19세기 의무감, 19세기 미국 영국 사회표준이 반영된 배우자선택,

현대사랑 너무 다양해 선택예측할수 없음

포괄적 사회적 힘정신적 커무니케이션과 영혼의 만남을 가정한다.

.주장 설득적 글에서 주장이란 글쓴이가 그 글에서 궁긍적으로 말하려는 바이다.

한 편의 글에 여러 가지 주중이 담긴 경우 가장 핵심적인 것을 주요 주장

주장에는 글쓴이의 가치판단과 당위판단이 들어가 있다.

.결론의 지시어가 아닌것? 왜냐하면..

결론 ): 상해를 입히는 운동경기는 해서는 안된다.

근거 ) : 권투는 뇌손상을 유발한다.

이제 프로 권투를 불법화해야 할때이다.

게다가 프로 권투는 조직화된 범죄에 이용

. 옹호하며 읽기 글쓴이의 관점에서 어떤 주장을 어떤 근거로 하고있는지 정확하게 이해

글쓴이의 관점이 어떤 점에서 롤바르고 설득력을 갖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다른 사례와 추론 및 자료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중요

반박하며 읽기 글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살펴본다

글에 애매함모호함이 없는지

자신의 주장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근거를 들어 공정하게 정당화 하는 지 점검

7~8~9

논증과 연관된 설명 논거 제시 능력은 배경지식의 확보에 의해서 많이 좌우

누진세 강화 찬성의 근거 누진세는 소득 재분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종개념 유개념+종차 는 정의를 형식화 한 것이다.

정의란 잘 알려져 있는 사물을 통하여 알려지지 않은 사물을 설명 하고자 할 때 사용

논박 조리있게 공격제시된 논증의 주장과 근거를 관계가 논리적이지 않을믈 보이는 것이 논박의 방법

제시된 근거가 참이 아님을 밝히는 것이 논박의 방식이다

논지 논제와 관련된 가능한 모든 입장과 관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해서 설정

글의 도입부 용어를 풀이하거나 정의한다논제에 대한 배경을 설명한다.

글의 범위나 목적과 방향등을 소개한다.

도입부 쓰기와 관련된 서술 도입부에서는 논지의 방향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도입부에서는 노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도입부에선 자신의 입장을 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본론쓰기 주제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논거를 제시해야 한다.

소견 논거를 제시할 때는 그 출처를 정확히 밝히고 맥락에 맞는 내용을 활요해야 한다.

사례를 들 때는 사례의 특성이 주장하고자 하는 내요에 충분히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개요짜기

1) 논술을 쓰기전 설계

2) 시간이 절약된다

3) 가능한 문장형개요가 좋다

4) 일반적 논리적인지 알수 있다

5) 명확하고 자세히 쓴다.(서론본론결론또는 (도입부본론마무리)

6) 논리적 구조를 점검할수 있다 일관성유지 검토

7)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다.

8) 주장을 뒤바침해줄 근거에 대해 정리

9) 논술작성에 임할 때 논의 방향이 원래의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빠질 위험을 감소시킨다.

10) 논제가 요구 하는 방향여부 확인가능

 

윤리적 소비 생태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3세계 노동자의 권리리 고려(공정무역)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여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간소화 소비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자발적 간소화공정무역 제품 구매

찬반 토론 논제로 적당한 것은 국회 로비스트 제도 도입

 

10~15

도덕적 딜레마 순서 작은 것부터 나열 로봇 청소기-운전 로봇의료로봇

. 본론을 시작할 때 : ‘이제 본론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와같은 (논의전환사)

본론중에서는 첫째 둘째 셋째...라고 하는건(내용이정표)이다.

가장중요한 점은라고 하는건(내용이정표)이다.

 

에토스 신뢰성 (토론 준비와 태도에서의 신뢰성)

· 파토스 감성

· 로고스 이성설득 (근거를 들어 주장 정당화)

 

. 맞춤아기 쟁점 자율적평등한새로운

 

1. 체벌을 교육현장에서 도입해야 하는가 정책

2. 체벌은 교육적효과가 있는가 사실적

3. 체벌이란 무엇인가 : 개념적 – 체벌의 정의

4. 체벌은 정당한가 : 가치적

-  체멀이란 무엇인가 : 체벌의 정의를 문제 삼는 쟁점이기도 하다.

2.4 에 대해 바르게설명한것은 ? 논리적으로 상호무관하다.

참조 ( 317~318 페이지)

· 하이젠 베르크 과학과 종교는 양립할 수 있다그러나 두영역 이 서로 분리에 대해 잘모르겠다

· 프 랑 크 : 과학과 종교는 양립할 수 있다그러나 두영역은 서로 분리  될수 있다.

· 볼프강파울리 와 아인슈타인 : 과학과 종교는 양립은 가능 하난

두영역은 서로 분리될수 없다(두영역은독립힘들다)

· 폴 디랙 과학과 종교는 양립할수 없으며논의할 가치가 없다 과학만 있다.(종교가 독립적 존재할 수없다)

· 세 살람의 공통된 논의 종교와 과학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가 이다.

 

1. 자료적 오류

1) 합성의 오류 우리팀이 최고의 팀이 될 것이고 당연히 우승

2) 분할의 오류 우리가 우승한 것은 우리모두가 침피언이며 최고의 선수임이 입증

3) 의도 확대의 오류 공부 안하는 것을 보니 인생을 아주 포기 한 모양

4)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국방비를 줄이자는 1당의 주장은 북한을 이롭게 하는 주자이다.

5) 거짓 딜레마의 오류 사회복지 예산을 줄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부는 엄청난 재정 적자를 감수해야 한다.

 

2. 심리적 오류

1) 연민에의 호소 내 운동화 때문에 아이들이 놀린단 말이야 얼마나 창피한지 알기나 해

2) 군중에의 호소 얼마나 발전에 학수고대 하고 있었습니까 이번 선거에 반드시 당선되어야 합니다.

3) 믿음에의 호소(대중에의 호소) :

신이 있는 것이 틀림없다지구상에는 수없이 많은 사람이 신을 믿고 있는 것이 증거다.

4) 믿음의 결과에의 호소 종교를 가진 지수상의 수많은 사람들은 바보라는 소리가 된다.

5) 인신공격의 오류 :

6) 그밖의 심리적 오류들 – 비웃음피장파장이기적 합리화오류

 

3. 귀납추론의 오류

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2) 원인 오판의 오류 나는 운을 몰고 다니는 사람이야 왜냐하면 내가 상점이나 식당에 가면 손님이 몰려

3) 원인 애매의 오류

4) 약한 유비의 오류 영구는 수학도 잘하고 영어도 잘하고국어도 잘하니

맹구역시 수학도 영어도 잘한다그러무로 맹구는 국어도 잘할 것이다.

4. 비논증적 설득

1) 완곡 어법 납세자의 세금 인상’ 이라는 표현보다 정부의 세입 증대’ 표현을 쓰면 구굼니들이 반응하는 정도나 속도를 훨씬 약해 질 것이다(설득의 정의)

2) 과장 : 파시스트란 말을 고등학생인 딸을 밤에 박에 나가지 못하게 하는 부모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하는말

3) 고정관념 여자가 어딜 끼어드어

 

논리적으로 타당한 추론인데도 결론이 사실과 다를 수 있은 까닭은 추론은 판단들이 내부 정홥성에 의해 판별 되기 때문이다.

.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다 트라쉬마코스가 그리스의 경험적 현실을 반영

정의가 사적이고 특권적인 이익과 직결된다고 주장

강자는 궉자 또는 지배자와 같은 의미라고 주장

 

· 소크라테스 트라쉬마코스의 생각이 바뀌지 않음에 투덜

아집은 논파되었으나 파괴되니 않는다

· 프라톤과 소크라테스 공통된 생각 :

도덕은 지식이다 도덕적은 실천을 해야만 참된 앎이 되는 것이고 진정한 행복이다.

· 사람의 본질은 자유이다.

· 자유를 규정하는 것이 바로 지성이다.

· 소통이란 함께 더불어 살지 않으면 안된다


공통/교양과목 게시판

문화교양학과 및 공통교양과목에 필요한 자료를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최대 업로드 파일 용량 50MB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통/교양게시판입니다. 아이디어 남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1 게시판관리 2016.07.01 484
Hot글 일반 [동서양고전의 이해] 2020년 동계시험 대비 기출문제(11-19기말, 11-19동계) 및 워크북 문제 해설(1-15강) 3 file 자동로봇 2020.12.30 109
Hot글 일반 세계의 역사 요약본 7 file 자동로봇 2020.12.30 98
공지 앞으로 바뀌게 될 방송통신대학교 커뮤니티 주소를 투표해주세요 방송대커뮤니티 2021.02.14 183
공지 포인트를 얻는방법 - 부여/차감 획득조건표 및 파일 다운로드 방법 4 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269
148 1학년 대학영어 학보특강 편집자료입니다.(17.11.20)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3 20
147 1학년 학보특강 심리학에게 묻다(2강) 11월 13일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3 18
146 1학년 1-2 <인간과사회> 서울지역대학 교양과목특강 박치현 선생님 강의자료(기말예상문제)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3 20
145 1학년 1-2 [언어의이해]기말시험 대비 주요 핵심 개념 요약 서예지(국문과) 2021.01.13 15
144 4학년 사회문제론(한국사회문제)기출 13~17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0 16
143 4학년 근현대속의 한국 2018년 대체시험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10 15
142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2020년 동계시험 대비 기출문제(11-19기말, 11-19동계) 및 워크북 문제 해설(1-15강) 4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35
141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교재 요약 자료 공유합니다.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3
140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2018년/1학기 기말시험 대비 기출문제 해설 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1
139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방송강의 자막 필기)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1
138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2011-2014 기말시험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7
137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마무리정리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9
136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2011-2014 기말시험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2
135 2학년 동서양 고전의 이해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5
134 2학년 [동서양고전의이해] 기출문제(11-13기말, 11-13동계)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3
133 2학년 동서양 고전의 이해 2012년 기출입니다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1
132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기출문제지, 정답표(2018,2019) 동계계절,기말시험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0
131 2학년 교양과목 교재요약 자료 공유합니다.(한국사의 이해.세계의 정치와 경제.세상읽기와 논술) 2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0
130 2학년 세상읽기 논술 기2014-2017 기출 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1.08 19
» 2학년 세상읽기와 논술 짧은 요약 4장 서예지(국문과) 2021.01.08 2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