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워크북문제)
1장
1. 논술(=논설문 쓰기)에 대해 바르게 말한 것은? 정답: ③
① 유일한 형태의 논리적 글쓰기다. ② 논술은 어릴 때부터 할수록 좋다.
③ 논술은 사회생활에서 기초적이고 필수적이다. ④ 논술은 다양한 글쓰기 가운데 가장 차원 높은 글쓰기다.
2. 논술의 필요성과 관련 없는 것은? 정답: ②
① 타인의 주장에 대한 비판적 평가 ② 정서와 감정의 자유로운 표출
③ 자기 견해의 논증적 제시 ④ 사회 갈등의 합리적 해결
3. 논술에 필요한 대표적인 3가지 능력 가운데 논리적 서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이외에 다른 하나는?
① 비판적 읽기 능력 ② 체계적 논증 능력 ③ 심층적 반론 능력 ④ 다각적 대안 능력 정답: ①
4. 다음 ( )에 들어갈 적당한 두 낱말은? 하나의 논증 안에서 ( )의 역할을 하는 명제를 그 논증의 결론이라고 부르고, ( ) 의 역할을 하는 명제를 전제라고 부른다.
① 주체 – 객체 ② 결과 – 원인 ③ 주장 – 근거 ④ 후건 – 전건 정답: ③
5. 연역 논증의 전제와 결론의 관계가 필연적인 까닭은?
① 전제가 결론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전제가 결론을 예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③ 결론이 전제의 일반화에서 도출되기 때문이다. ④ 결론이 전제의 추상화에서 도출되기 때문이다. 정답: ①
6. 귀납 논증의 약점은?
① 모호성 ② 애매성 ③ 개연성 ④ 모순성 정답: ③
7. 다음 중 논술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정답: ②
① 논점 ② 논박 ③ 논지 ④ 논거
8. 다음 중 비판적 사고를 담고 있는 물음이 아닌 것은?
① 그는 왜 내게 미소를 지은 걸까? ② 그가 한 말을 정말 믿어도 될까?
③ 그는 어쩌면 그리도 잘 생겼을까? ④ 그는 어떻게 그 사실을 알게 된 걸까? 정답: ③
9. 다음의 (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낱말은?
비판적 사고는 해석, 분석, 평가, 추론 그리고 설명을 산출하는 의도적인 ( ) 판단이 다.
① 자기 규제적 ② 자기 해명적 ③ 자기 충족적 ④ 자기 존중적 정답: ①
10. 다음 중 비판적 사고에 속하지 않는 활동은?
① 분석하기 ② 평가하기 ③ 논증하기 ④ 회상하기 정답: ④
11. 비판적 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없는 것은?
① 학문 활동의 정당화 작업 ② 민주 사회에서의 합리적 토론
③ 암기를 통한 방대한 지식 축적 ④ 변화된 상황의 새로운 문제 해결 정답: ③
12. 다음 ( ) 안에 어울리는 말은?
비판적 사고는 잘못된 점만 찾아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 며 다른 적절한 대안이나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까지 포함한다. ( ) 측면까지 비판적 사고에 포함되는 것이다.
① 논리적인 ② 창의적인 ③ 평가적인 ④ 해석적인 정답: ②
13. 논증 분석의 순서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결론 파악 - 문제 파악 - 근거 파악 ② 결론 파악 - 근거 파악 - 문제 파악
③ 문제 파악 - 근거 파악 - 결론 파악 ④ 문제 파악 - 결론 파악 - 근거 파악 정답: ④
14. 다음 중 결론 지시어에 해당하는 것은?
① 그리고 ② 그래서 ③ 그런데 ④ 그러나 정답: ②
15. ‘고속도로의 속도 제한을 완화해서는 안 된다’라는 결론에 필요한 두 가지 근 거가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는 경우는? 만일 고속도로의 속도 제한을 완화하면
① 교통 사고가 증가할 것이다. / 교통 소음이 증가할 것이다.
② 연료 소비가 급증할 것이다. / 대기 오염이 증가할 것이다.
③ 타이어가 빨리 마모될 것이다. / 교통 소음이 증가할 것이다.
④ 도로가 빨리 파손될 것이다. / 대기 오염이 증가할 것이다. 정답: ②
16. <보기>의 논증에서 결론과 근거를 각각 바르게 지적한 것은?
<보기> ㉠ 상해를 입히는 운동경기는 해서는 안 된다. ㉡ 권투는 뇌의 손상을 유발한다. ㉢ 이제 프로 권투를 불법화해야 할 때다. ㉣ 게다가 프로 권투는 조직화된 범죄에 이용되고 있다.
① 결론: ㉠, 근거: ㉡, ㉢, ㉣ ② 결론: ㉡, 근거: ㉠, ㉢, ㉣
③ 결론: ㉢, 근거: ㉠, ㉡, ㉣ ④ 결론: ㉣, 근거: ㉠, ㉡, ㉢ 정답: ③
2장
1. 분석적 이해 1단계에 해당하는 작업은?
① 글의 속뜻을 파악하는 작업 ② 글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는 작업
③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 ④ 글의 숨겨진 관점을 분석하는 작업 정답: ③
2. 다음 중 논증의 3요소가 아닌 것은? 정답: ②
① 논증의 결론 ② 논증자의 가치관 ③ 논증자가 논의한 문제 ④ 결론을 정당화하기 위한 근거
3. 여러 지문을 주고 공통 주제를 찾기를 요구하는 문제는 다음 중 무엇을 묻고 있는 것인가?
① 지문들은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② 지문들은 어떤 논법을 구사하고 있는가?
③ 지문들은 어떤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가? ④ 지문들은 어떤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가? 정답: ④
4. 다음과 같은 문단 구성으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도입을 주장하는 글을 요 약하려고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할 두 문단은?
문단 1: 신자유주의 일반에 대한 설명 문단 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내용 설명
문단 3: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 문단 4: 교육의 질은 경쟁을 통해서만 향상된다는 논거 제시
문단 5: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 사례 예시
① 문단 1과 2 ② 문단 2와 3 ③ 문단 3과 4 ④ 문단 4와 5 정답: ③
5. 분석적 이해 2단계에 속하는 구체적 이해의 내용은?
① 개념과 정보 ② 구조와 논리 ③ 목적과 관점 ④ 전제와 함축 정답: ①
6. ‘낙태는 살인인가 아닌가?’라는 문제의 맨 밑바닥에 놓여 있는 주요 개념은?
① 인간 ② 태아 ③ 생명 ④ 살인 정답: ①
7. 분석적 이해 3단계인 심층적 이해에 속하지 않는 과제는? 정답: ①
① 글쓴이가 은밀하게 사용한 논법은 무엇인가? ② 글쓴이가 글을 쓴 숨은 목적은 무엇인가?
③ 글쓴이가 암묵적으로 전제하는 관점은 무엇인가? ④ 글쓴이의 주장이 함축하고 있는 숨은 결론은 무엇인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