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다음은 세계의 풍속과 문화를 연구해 온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문화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잘못 서술된 것은?
(4점) 18 기말 1
① 한 민족의 문화적 특질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보전할 필요가 있다. (P3 13)
② 문화란 우리 삶의 어떤 특정한 영역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삶의 여러 영역들이 모여서 만들어내는 총체적인
모습 그 자체이다. (P3 1)
③ 내가 가진 삶의 습속은 당연하고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집단의 문화는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지칭하여 자문화중심주의라고 한다. (P3 下 6)
④ 문화는 ‘하나의 인간 집단이 공유하는 가치나 신념’ 또는 ‘삶의 의미 체계’등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P3 3)
36. 다음 중 자신이 속한 문화를 준거로 삼아 타문화의 가치를 판단하는 입장을 지칭하는 용어는?18 기말 4(P3 下3)
① 문화제국주의 ② 문화다양성 ③ 단일문화주의 ④ 자문화중심주의
37. 문화를 바라보는 입장 중 다음 설명과 가장 관련 깊은 용어를 고르시오. (2점) 17 기말 4(P3 下 3)(P4 3)
- 자신이 속한 문화를 타문화의 가치를 판단하는 준거로 삼는다. -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우월의식을 가지기도 한다. |
① 공유된 무관심 ② 문화다양성 ③ 다문화주의 ④ 자문화중심주의
1. 다음이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6 계절 1(P3 下 3)
- 자신이 속한 문화의 특질들에 대해서 당연하고 합리적인 것으로 생각함 - 다른 사람이나 다른 문화는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태도 |
① 자문화중심주의 ② 문화상대주의 ③ 문화결정론 ④ 문화기능주의
36. 자문화 중심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점) 16 기말 4 (P3-P4)
① 자문화를 준거로 삼아서 다른 문화를 판단하다. ② 다른 사람들의 문화는 무조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③ 자문화권의 습속은 언제나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④ 더 심해지면 문화 상대주의로 나타난다.
38. 다음 중 문화에 대한 정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점)17 기말 2
① 하나의 인간집단이 공유한다고 여겨지는 가치나 신념(P3 3)②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이고 단일한 윤리
③ 인간 생활의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 삶의 총체적 체계(P5 3) ④ 사회적․역사적 맥락 안에서의 삶의 의미체계
38. 다음 중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2점) 18 기말 2 (P4~P5)
① 어떤 문화든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② 모든 관행이나 풍습에 대해 끝까지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태도이다.
③ 특정한 문화를 두고 발전된 혹은 비인간적인 것이라 평가하기 어렵다.
④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태도이다.
36. 다음 중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적절한 설명은? (2점) 17 기말 3 (P4~P5)
① 다양한 문화 간에 확실한 위계가 있음을 인정한다. (P5 1)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
② 모든 관행이나 풍습에 대해 윤리적 가치 판단을 전혀 하지 않는다.
③ 특정한 지역의 문화에 대해 비판하기에 앞서 깊은 이해를 우선적으로 시도한다.
④ 인간적 문화와 비인간적 문화의 절대적 기준이 있다.
39. 다음 연구를 진행한 인류학자의 이름은? (3점) 18 기말 2 (P5~)
조개 목걸이와 팔찌의 의례적 교환망을 연구하면서 의례적 교환과 함께 이루어지는 물물교환과 정치적 과정을 발견했다. 트로브리안드 제도는 각기 관심과 언어가 다른 섬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목걸이와 팔찌를 교환하는 의례적 교환의 순환망 내에 결합되어 있다고 보았다. 장기간의 현지조사라는 개념을 인류학에 도입하였으며 현대 인류학의 시조로 꼽힌다. |
① 뒤르켐 ② 말리노프스키 ③ 마르크스 ④ 해러웨이
4. 다음 사례가 보여주는 문화의 특성은? 16 계절 2 (P5~)
말리노프스키는 조개 목걸이와 팔찌의 의례적 교환망을 연구하면서 의례적 교환과 함께 이루어지는 물물교환과 정치적 과정을 발견했다. 트로브리안드 제도는 각기 관심과 언어가 다른 섬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목걸이와 팔찌를 교환하는 의례적 교환의 순환망 내에 결합되어 있다. |
① 문화의 상대성 ② 문화의 총체성 ③ 문화의 고유성 ④ 문화의 방향성
38. 다음 사례가 보여주는 문화의 특성은? (4점) 16 기말 2 (P5~)
말리노프스키는 조개 목걸이와 팔찌의 의례적 교환망을 연구하면서 의례적 교환과 함께 이루어지는 물물교환과 정치적 과정을 발견했다. 트로브리안드 제도는 각기 관습과 언어가 다른 섬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목걸이와 팔찌를 교환하는 의례적 교환의 순환망 내에 결합되어 있었다. |
① 문화의 상대성 ② 문화의 총체성 ③ 다문화주의 ④ 문화제국주의
37. 다음 중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의 성격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3점) 18 기말 3 (P6~)
① 특정한 문화적 가치들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한다.
② 낯선 문화를 “그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③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은 것은 알 수 없다고 생각해서 불신한다.
④ 문화는 어느 한 측면을 분리하기보다 총체적인 관련을 고려해야 한다.
3. 다음 중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6 계절 4 (P6~)
① 자신이 속한 문화를 타문화의 가치를 판단하는 완벽한 기준으로 삼는다.
② 우월한 문화와 열등한 문화를 구별해서 인식한다.(P8 18)
③ 모든 문화는 필연적이며 절대적 가치를 지니므로 절대 비판할 수 없다고 믿는다. (P7 下 2)
④ 같은 지역 안에서도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여럿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접해본다.
37. 다음 중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3점) 16 기말 2 (P6~P9)
① 자신이 속한 문화를 타문화의 가치를 판단하는 절대적 기준으로 삼는다.
② 같은 지역 안에서도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여럿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늘 잊지 않고 직접 대면하기
위해 노력한다.
③ 우월한 문화와 열등한 문화를 구별하는 안목이 중요하다.(P8 18)
④ 모든 문화는 필연적이며 절대적 가치를 지니므로 절대 비판해서는 안 된다.(P7 下 2)
40.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가 사용한 용어로서 인간의 마음이 표현되는 방식은 다를지 몰라도 그 근본에서는
동일하다는 믿음을 가리키는 용어는? (2점) 18 기말 1 (P7 1)
① 심리적 제일성 ② 신토불이 ③ 자문화중심주의 ④ 사해동포주의
5. 다음 중 “인간의 마음이 표현되는 방식은 다를지 몰라도 그 근본에서는 동일하다는 믿음”을 일컫는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의 용어는? 16 계절 3 (P7 1)
① 문화적 보편성 ② 근본적 동질성 ③ 심리적 제일성 ④ 문화적 다양성
39.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적당한 것은? (3점) 16 기말 1 (P7 1)
인류학자인 에드워트 타일러는 인간의 마음이 표현되는 방식은 다를지 몰라도 그 근본에서는 동일하다는 믿음을 ( )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
① 심리적 제일성 ② 사해동포주의 ③ 자문화중심주의 ④ 쿨라 관습
12. 다음 중 가족에 대한 인류학적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6 계절 3 (P12-P13)
① 가족의 유대는 생물학적 본능에 의해 저절로 형성된다.(P12 9) ② 가족제도는 정치적 성격과는 무관하다.(P13 5)
③ 가족은 문화적 관념체로 이해해야 한다.(P13下8)④ 가족의 형태는 문화권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P13下11)
40. 다음 중 가족에 대한 인류학적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3점) 16 기말 1 (P12-P13)
① 가족유대는 생물학적 본능에 의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다.(자연스럽게 형성되지 않은다.사회적 관계(입양)를
② 가족제도는 문화적⋅도덕적 이데올로기에 싸여 있다. (P13 13) 통해서도 가족이 된다) (P13 9)
③ 가족은 문화적 관념체로 이해해야 한다. ④ 가족은 사회집단으로서 이해해야 한다.(P13 8)
2. 다음은 문화를 학습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부분은? 16 계절 4 (P14-P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