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2학년-2학기 기출문제] 음악의 이해와 감상, 인물로 본 문화
2015학년도 2 학기 2 학년 1 교시
|
|
|
|
|
53. 영화 <패왕별희>에서 보여주는 공연예술은 무엇인가? ① 가부키 ② 마당놀이 ③ 경극 ④ 인형극
54. 중국의 경극의 탄생과 가장 관련이 깊은 중국의 황제는? ① 청태조 ② 건륭제 ③ 홍치제 ④ 시황제
55. 경극의 배역은 극중 인물의 성별, 연령, 신분, 성격과 같은 연기 특징에 따라 네 종류로 나뉜다. 여자 역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① 생 ② 단 ③ 정 ④ 축
56. 일본의 가부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온나가타는 여성의 역을 맡는 남성연기자를 의미한다. ② 가부키는 글자가 의미하는 바로 음악, 무용, 연기를 뜻한다. ③ 화장법의 색에 따라 인물의 성격을 표현한다. ④ 16세기 초 에도시대에 서민적인 취향을 반영하여 나타났다.
57. 한국의 창극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400여년이 조금 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② 본래 조선 중기부터 내려온 판소리를 배역에 따라 분창하는 것이다. ③ 연극적 요소는 절제되고 반주는 판소리처럼 북에만 의존한다. ④ 가부키나 경극처럼 무대가 화려하고 화장이나 의상의 색채가 원색적이다.
58. 거문고와 가야금은 악기를 바닥에 누이고 연주하는 ‘지더형’ 악기이다. 다음 중 지더형 악기와 그 종주국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다케 - 일본 ② 구친 - 중국 ③ 쟁 - 한국 ④ 단트란 - 몽골
59. 동남아시아 음악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것이 ‘가믈란’ 합주음악이다. 가믈란이란 어떤 의미인가? ① 켜다 ② 두드리다 ③ 불다 ④ 노래하다
60. 가믈란은 동남아시아 각국에서 다양한 방식과 지역적 특색에 따라 연주되고 있다. 각 나라와 대표적인 악기의 조합으로 맞는 것은? ① 태국 - 핀피트 ② 캄보디아 - 피파트 ③ 미얀마 - 사잉와잉 ④ 태국 - 사잉와잉
61. 다음 중 몽골의 대표적인 노래 장르를 가리키는 명칭은? ① 오리팅도 ② 후미 ③ 울란바토르 ④ 마두금 |
|
|
62. 국가와 왕실에서 격식을 갖추어 열리는 잔치를 ‘궁중연향’이라고 한다. 다음 중 궁중연향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회례연 ② 진연 ③ 진풍경 ④ 진찬
63. 조선 선비들이 즐겼던 풍류방음악에서 사용된 악기가 아닌 것은? ① 가야금 ② 대금 ③ 거문고 ④ 꽹과리
64. <보허자>라는 풍류방음악의 파생곡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밑도드리 ② 양청도드리 ③ 삼현도드리 ④ 우조가락도드리
65. 다음의 노래는 어떤 가곡인가?
① 우조 초삭대엽 ② 삼삭대엽 ③ 계면조 초삭대엽 ④ 우조 이삭대엽
66. 다음은 정간보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 전통음악 기보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② 한문의 바를 정자에 맞추어 5개의 음인 궁상각치우를 표기한다. ③ 동양최초의 유랑악보로 알려져 있다. ④ 세종시대에 창안되었다.
67. 우조와 계면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우조와 계면조의 개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전통 가곡에서는 배제되고 있다. ② 우조와 계면조는 노래의 조를 가리킨다. ③ 우조는 대체적으로 웅장하고 호탕한 느낌을 준다. ④ 계면조는 부드럽고 슬프며 한스러운 느낌을 표현한다.
68. 단가는 짧은 노래를 의미하며, 판소리의 긴 노래에 비해 상대적인 개념이다. 다음 중 단가에 악기로 반주를 붙인 장르는? ① 좌창 ② 합주음악 ③ 판소리 ④ 병창
69. 다음에 열거된 아리랑 중에서 육자배기토리의 특징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은? ① 진도아리랑 ② 밀양아리랑 ③ 정선아리랑 ④ 영암아리랑
70. 잡가란 긴 사설을 얹어 부르는 민속적인 성악곡이다. 잡가는 앉아서 부르는 좌창과 서서 부르는 입창이 있는데, 다음 중 입창에 해당하는 것은? ① 보렴 ② 적벽가 ③ 유산가 ④ 사설공명가 |
철학의이해, 음악의이해와감상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