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돈키호테
1) 장르적 특징 (13~14) : 기사 소설의 패러디가 주된 이야기지만, 모험 이야기 사이사이에 전통적인 목가 소설, 이태리 풍의 소설들이 삽입되어 병렬적으로 공존한다. 에피스드적 구조로 내적 통일성 결여라는 결함을 가진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핀의 모험, 라사리요의 모험, 초서의 캔더베리 이야기, 라블레의 가르강튀아와 팡타크뤼엘과 크게 대별되는 점이 별로 없다. 즉, 돈키호테에는 인과성이 결여되어 있고 여러 이질적인 장르들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2) 창작 목적 :
표면적 목적 : 교훈이나 도덕적 가르침을 주기 위해,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내적으로는 자유롭게 이야기하고자 해서
이면적 목적 : 미친 기사라는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수사학 및 시학으로부터 구속 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 (12)
3) 현대성 (14~15) : 돈키호테의 이런 불확실성은 이성 중심적이고 자명하며 단순한 가치를 옹호하는 근대 가치와는 서로 충돌한다. 돈키호테는 그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환멸을 느끼고 이상주의자나 유토피아주의자들이 믿는 직선적인 진보를 거부하는 인물이다. 그가 말하는 ‘근대’라는 말은 오히려 ‘현대’로 대체시켜야 할 것이다. 절대적인 진리를 찾으려고 시도하지만 이것은 이제 불가능하고 일시적이고 우연적인 것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회에 속해 있는 주인공이다. 돈키호테가 바라보는 세상은 원하는 대로, 기준이 없이 움직이는 공간이다. 그는 현실을 의심하고,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부정하며, 그 경계조차 무너뜨려 버린다.
2장 로빈슨 크루소
1) 장르적 특징 (34~35) : 모험소설(탐험소설)로 시작하여 내면적 성장을 보여 주는 교양소설(성장소설 : 내면적, 정신적 성장)로 발전하다가 모험소설로 귀착
다비드 비스 – 스위스의 로빈슨 가족의 모험, 마크 트웨인 – 톰 소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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