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가 있을 수도 있고 빠진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요..
자료가 너무 없어서 이론적인 것이 많이 있는 6강까지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 첨부파일로 올려요
*****보건교육*****
1강.건강과 보건교육
*건강에 대한 정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 그 자체를 명확하게 정의 내리고자 하는 시도가 늘음
-건강은 주관적으로 느낌으로 구분하나 전체인구 적용이 어려움(사람마다 다름)
-건강이라는 말은 1000년 전까지는 문헌상에 나타나지 않음
-고대 영어인 Hoelth에서 유래
-건강에 대한 생각(남자>여자/20대>70대/OECD 국가 중 한국최하위, 미국상위)
수렵.채취 |
고대그리스 |
중세, 르네상스 |
근대 |
20세기이후 |
인간과 신의 관계의 부조화 |
혈액,점액,흑담, 황담의 불균형 |
인간의 죄에 대한 신의 형벌 |
신체의 물리적 기능저하 +신의 형벌 |
생물학적 원인 +여러 요인에 의한 결과 |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정의 |
|
건강 |
질병or불구없는 상태가 아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 |
완전한 안녕 |
신체적 정신적 안녕의 사회 의존성 강조 |
평안하다는 것 |
정신적 사회적 평안 상태 |
-세계보건기구의 정의이후 인간을 전체론적 모형, 안녕 모형등의 사회범의에서 포괄하려는 사고의 발전이 가속화됨, 기능주의 시각의 입장->생산가능한 사회적 능력이라는 의미 포함
-건강연속선과 의료행위->의료행위는 치료에 중점
-건강연속선(치료->조절->보호.예방->건강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