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및 상담] 출제경향:2013년도 개편, 2015~ 김동우교수 출제 2019. 1. 28 普淸
시험구분 |
장 구분 |
대체시험/기말고사 |
|||||
19 예측 |
2015 |
2016 |
2017 |
2018 |
비 고 |
||
출석범위 (2019부터 기말포함) |
제6장 영양교육매체의 활용 |
4 |
10 |
9 |
7 |
5 |
중요 |
제10장 유아ㆍ보육시설의 영양교육 |
2 |
2 |
4 |
3 |
4 |
|
|
제11장 초등학교의 영양교육 |
2 |
3 |
2 |
5 |
6 |
|
|
출석/대체범위 소계 |
8 |
15 |
15 |
15 |
15 |
|
|
기말범위 |
제1장 영양교육의 개요 |
1 |
1 |
1 |
2 |
2 |
|
제2장 영양교육의 이론 |
4 |
5 |
5 |
4 |
3 |
중요 |
|
제3장 영양교육의 과정 |
2~3 |
1 |
2 |
3 |
5 |
비중↑ |
|
제4장 교육과정과 수업설계 |
3 |
4 |
3 |
2 |
4 |
중요 |
|
제5장 영양교육의 방법 |
2 |
6 |
3 |
3 |
2 |
|
|
제7장 영양상담의 이론과 실제 |
5 |
8 |
5 |
7 |
7 |
중요 |
|
제8장 대중매체와 영양교육 |
2 |
3 |
3 |
3 |
2 |
|
|
제9장 인터넷과 영양교육 |
1 |
1 |
3 |
1 |
2 |
|
|
제12장 청소년ㆍ중고등학교 영양교육 |
1 |
1 |
3 |
3 |
0 |
|
|
제13장 보건소ㆍ복지시설의 영양교육 |
2 |
0 |
3 |
3 |
2 |
|
|
제14장 성인ㆍ산업체ㆍ병원 영양교육 |
1~2 |
2 |
2 |
1 |
2 |
|
|
제15장 소비자 영양교육 |
2 |
3 |
2 |
3 |
4 |
비중↑ |
|
소 계 : ( )는 전년도 유사문제 수 |
27 |
35 |
35(16) |
35(20) |
35(13) |
|
[출제경향 분석]
1. 2018년까지 3-2학기로 출석과목 ⇒ 2019년도부터 4-1학기로 과제과목으로 개편되어
기말고사는 전범위가 예상되므로 대체시험 기출 학습이 필요함.
2. 교재 순서와 무관하게 출제
3. 2장, 4장, 6~7장 즉, 교육과 상담이론의 비중이 높으며 3장과 15장의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임.
4. 전년도 문제와 유사하게 출제되는 문항 수가 1/3이상을 차지하므로 기출문제 위주의 학습이 필요
⇒ 기출문제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같이 학습할 것.
영양교육 및 상담_1 교재요약A.hwp : 6/17 변경
영양교육상담_기말풀이15_18 (1).pdf
영양교육상담_대체풀이15_18 (1).pdf
영양교육 및 상담_1 기말핵심문제 (2).hwp : 기출문제 반영, 5/15추가
[2019. 5. 24 수정] 10장 연습문제 풀이 오류
대17/대18. 유아의 영양교육 전략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영양소보다는 식품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 모든 가능한 보육활동에 식생활 교육을 적용하면 좋다.
③ 좋은 음식/나쁜 음식으로 식품을 설명한다면 더 효과적이다.
④ 가정통신문을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일관되게 영양교육이 진행
되도록 한다.
① 되풀이 지도한다. O K
② 항상 칭찬하여 지도한다. N O
③ 발달에 맞는 내용으로 지도한다. ④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