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 성인간호학

 

2015학년도  1 학기                                                                              4 학년  3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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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략적간호관리

(1~35)

 

 

 9. 간호 관리자들이 임상간호사들과 기관 사이의 차이를 메울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잘 하려면 여러 측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간호 관리자를 위한 전략적 관리기술에 대한 설명을 잘 조합한 것은?

    
가. 모든 관리 기능에 능통해야 하지만 특히 재정적 관리기술이 중요하다.

나. 전략적 관리기술에는 통찰력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다. 고객에 초점을 맞춘다.                                

라. 개인적인 노력보다는 조직에서 지속적인 교육기회를 주어 관리 훈련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① 가. 다                  ② 가. 나. 다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10. 조직구조의 구성요소를 잘 조합하고 있는 것은?

   ① 전문성, 복잡성, 집권화

   ② 전문성, 환경, 공식화

   ③ 분화정도, 환경, 공식화

   ④ 분화정도, 공식화, 집권화

 

11. 조직문화의 관련 요소로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무엇인가?

   ① 관리기술                   ② 구성원

   ③ 공유가치              ④ 제도나 절차

 

12. 서비스 단위에서 직원과 공급품에 대한 실제 지출을 고려해서 그것을 서비스의 실제 단위와 비교하는 (즉, 탄력 있는 기준에 의해 비교하는) 예산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영기점예산             ② 운영예산

   ③ 고정예산               ④ 가변예산

 

13. 간호 생산성을 계산한 결과 91%가 나왔다. 이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① 간호직원이 기준이 요구하는 것 보다 더 적은 자원을 가지고 환자를 간호하였다.

   ② 환자분류 시스템이 요구하는 기준보다 9% 적은 숫자의 간호사로 환자를 간호했다.

   ③ 간호하는 데에 기준보다 더 많은 간호자원을 이용하였다.

   ④ 실제로 간호한 시간이 요구된 기준 간호시간과 일치하였다.

 

14. 간호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바람직한 것은?

    
가. 간호수가와 입원실수가를 분리시킨다.

나. 그룹 카운셀링이나 그룹 교육방법을 이용한다.

다. 개별화된 간호계획을 강화한다.

라. 간호사의 스케줄을 신축성 있게 재구성한다.

마. 환자분류자료에 근거한 간호요구를 측정해서 예상되는 수요에 대처하도록 간호직원을 배치한다.

바. 정규간호사 대신 낮은 보수를 받는 간호조무사를 많이 늘린다.

  
   ① 가, 나, 라, 마          ② 가, 나, 다, 라

   ③ 나, 다, 라, 마         ④ 가, 나, 다, 라, 마, 바

 

15. 간호표준을 설정하고 실행하도록 하는 목적에 가장 부합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② 간호경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③ 간호태만을 방지하기 위해서

   ④ 의료수준에 적합한 이미지를 위해서

 

출제위원:방송대 이상미

 

출제범위:교재와 강의 전 범위

 

 

 

1. 관리와 행정 두 용어의 공통점이라 볼 수 있는 것은?

  ① 법령의 제한을 엄격히 받아야 한다.

  ② 경쟁성을 도모하여 능률성을 향상시키려는 개념이다.

  ③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며, 관료적 성격을 띠고 있다.

  ④ 강제성 및 정치권력을 내포하고 있다.

 

2. 다음 중 과학적 관리론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호손실험                  ② 체계적 직무설계

  ③ 기능직 조직                 ④ 인간 없는 조직

 

3. 전략계획의 이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조직에 대한 방향감각을 민감하게 감지해서 기획을 설정하게 한다.

  ② 의료관리자들에게 안도감을 준다

  ③ 변화하는 환경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④ 위기관리를 막아줌으로써 관리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4.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라는 관리원칙을 제시한 학자는?

  ① 드러커                ② 패욜

  ③ 테일러                 ④ 메이요

 

5. 병원조직의 특성을 가장 잘 조합한 것은?

    
 가. 지휘체계가 이중화되어 있다.

 나. 성격이 다른 여러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다. 업적평가가 어렵다.

 라. 물품관리가 쉽지 않다

  
  ① 라                            ② 가.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6. 병원경영의 특성을 가장 잘 조합한 것은?

    
 가. 노동집약적이다.

 나. 환자를 위해 협동하므로 전문직들 간에 일체감이 있다.

 다. 수입보다 지출이 큰 휴일근무가 많다.

 라. 첨단장비의 구입과 노후장비의 교체가 불가피하다.

  
  ① 나                                     ② 가. 다. 라

  ③ 나. 라                                 ④ 가. 나. 다. 라

 

7. 직무평가를 하는 목적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직무의 내용과 조직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함과 동시에 개인의 욕구도 충족시키기 위함

  ② 공정한 임금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

  ③ 인적자원관리활동을 합리화하기 위함

  ④ 노사 간 임금교섭을 할 때 협상의 기초가 되기 위함

 

8. 퀸이 분류한 조직문화 중, 신축성 성향이 크지만 외부지향의 가치를 지니며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므로 동적이고 도전적인 문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개방체계문화               ② 인적자원문화

  ③ 위계질서문화               ④ 생산중심문화

 

 
전략적간호관리, 성인간호학  4-1

 
2015학년도  1 학기                                                                              4 학년  3 교시

 

 

 

 

16. 간호업무의 질을 평가하는 세 가지 측면과 그 해당 기준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① 결과적 측면 : 간호사는 환자가 입원한 지 12시간 이내에 문제를 사정했는가?

   ② 구조적 측면 : 간호부서는 서면화된 간호업무 및 간호행정 정책과 절차를 갖는다.

   ③ 과정적 측면 : 수술 후 2주 내에 자가도뇨가 가능하다.

   ④ 결과적 측면 : 각 환자의 간호를 계획, 수행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17. 조직의 기본원리 중 “권한의 정도, 책임의 정도, 의무의 정도에 따라 조직의 최고 관리로부터 개별 부하직원에 이르기까지 상하계급 내지 계층을 설정하여 각 계층 간에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고 명령계통과 지휘, 감독체제를 확립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통솔범위의 원리       ② 명령통일의 원리

   ③ 조정의 원리          ④ 계층제의 원리

 

18. 조직문화의 개발을 제안하는 HOME 모형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history           ② oneness   

   ③ motivation       ④ exchange

 

19. 간호정보체계를 갖추어야 할 의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① 경쟁력 있는 간호서비스 개발을 위한 지식체 확보

   ② 의료직 처방을 확인하고 이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보유

   ③ 정보체계로 시간, 돈, 에너지를 절약

   ④ 간호부서의 기능과 임무를 외부변화에 맞추어 변경, 적용

 

20. 마케팅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 고객의 만족으로 수요자의 욕구 충족

   ② 생산의 효율성

   ③ 삶의 질 향상

   ④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의 소비의 우위를 차지

 

21. 서비스 제품의 마케팅믹스(7P)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과정                  ② 유통   

   ③ 정보체계                    ④ 참여자

 

22. 목표관리단계에서 유의할 점으로 잘못된 것은?

   ① 목표는 많을수록 좋다

   ② 성과측정방법은 명확해야 한다.

   ③ 부문의 목표와 합치되고 구성원 전체가 인정하는 목표이어야 한다.

   ④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우면서도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3. MBO의 효과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조직의 효율성 증진    ② 직원들의 사기 및 충성심 고양

   ③ 정확한 성과평가    ④ 비용절감

 

24. 서비스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서비스는 대상이 아니라 수행이다.

   ② 저장할 수 없으며 판매되지 않는 서비스는 사라지게 된다.

   ③ 서비스품질의 통제는 수행과정보다는 소비자 만족에 대해서 잘 이루어진다.

   ④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므로 소비자가 서비스 공급에 참여하게 된다.

 

25. 고객관계관리(CRM)가 등장하게 된 배경이 아닌 것은?

   ① 오늘날의 고객은 단순히 서비스를 구매하는 주체가 아니라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등장

   ② 고객들이 상품 자체의 가격을 보다 중요시하게 됨에 따라 나타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③ 시장이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되고 경쟁이 심화되어 과거의 대중 마케팅 방식에 더 이상 의존할 수 없게 되었다.

   ④ 컴퓨터 및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고객 거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2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전략이 아닌 것은?

   ① 고객과 만나는 지점마다 시각적인 장치를 만든다.

   ② 당신이 누구인지 볼 수 있도록 고객에게 눈에 보이는 단서를 제공하라.

   ③ 고객에게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정보제공을 많이 한다.

   ④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한가지의 대안을 반복한다.

 

27. 임금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잘 조합한 것은?

   ① 교육정도, 직무능력, 직무만족

   ② 직무만족, 사회적 균형, 직무능력

   ③ 병원의 지급능력, 각 직원의 생계비, 사회적 균형

   ④ 노조의 요구, 직무능력, 병원의 지급능력

 

28. 일명 업무집단이라고 하는 것으로 어떤 특수목표 또는 복잡하고 중요한 비일상적 업무를 달성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구성되는 전문가들의 집단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위원회조직               ② 행력조직

   ③ 프로젝트조직               ④ 비공식조직

 

29. 그 직무자체가 성취감, 인정감, 책임, 발전 및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직무를 설계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직무확대                             ② 직무전문화

   ③ 직무충실화            ④ 분업

 

30. 다음 중 간접원가가 아닌 것은?

   ① 행정비용                             ② 간호사 봉급

   ③ 난방비, 전기료               ④ 의료기록부서의 비용

 

31. 간호관리자가 많은 노력을 들여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이유를 잘 조합한 것은?

     
가. 예산이 통제를 위한 기준점을 제공해 주므로

나. 간호부 계획에 대한 실현가능성을 조기에 알 수 있게 해 주므로

다. 고용인들을 동기유발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라. 간호관리자로 하여금 현재보다 미래지향적이 되게 하므로

  
   ① 가. 나             ② 가. 나. 다

   ③ 가                 ④ 가. 나. 다. 라

 

32. 집권화가 강하게 나타나는 조직의 특성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의사결정의 속도나 의사전달의 속도가 빠르다.

   ② 부문 간에 발생하는 마찰이나 갈등의 해결이 용이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③ 구성원들이 수동적이며 타율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④ 상위관리자가 하위관리자의 업무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33. 신규직원에 대한 예비교육의 이점을 가장 잘 조합한 것은?

    
가. 불안이 감소되고 직무상의 자신감이 생긴다.

나. 조기 이직율을 감소시킨다.

다. 조직문화를 빨리 이해하게 된다.

라. 지도력이 향상된다.  

  
   ① 나. 라               ② 가.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34. 의료서비스의 특성을 잘 조합해 놓은 것은?

   ① 무형성, 동시성, 가변성, 소멸가능성

   ② 유형성, 동시성, 동질성, 소멸가능성

   ③ 무형성, 분리성, 가변성, 개별성          

   ④ 유형성, 분리성, 동질성, 소멸가능성

 

35. 직원훈육에 관하여 잘못 알고 있는 것은?

   ① 최선을 예상하는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훈육을 하도록 한다.

   ② 잘못의 대상이 사람이 아닌 행동이라는 점을 유념하고 가능하면 부드럽게 대한다.

   ③ 심각한 위반을 제외하고는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④ 주의깊게 비공개적으로 조사하여 자료수집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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