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경영과 경영자
1.경영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고 검토하는 기술적 활동이다.
경영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조직, 존재 목적, 목표, 효율성, 유연성,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 등과 같은 개념을 차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2.경영은 기술적 활동이기 때문에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는 기준은 효율성, 효과성, 유연성이다.
3.경영활동이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계획(planning), 조직화(organizing), 통제(controlling)하는 프로세스(process)를 뜻한다.
4.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일을 하도록 독려하는 사람으로, 직급의 계층 수준에 따라서 최고경영자, 고위관리자, 중간관리자, 일선감독자 등으로 부른다.
2강 경영환경
5.과거의 환경은 안정적이어서 생산과 소비의 예측이 가능하였고 기업 간의 경쟁이 덜하였으나, 오늘의 환경은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6.환경이란 기업의 외부에 존재하는 외부환경을 뜻하며, 조직의 업무수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나 잠재적인 영향요인을 의미하고, 일반환경과 사업환경으로 나뉜다.
7.일반 환경은 통상적으로 거의 모든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요인들로서, 거시적 환경이라고도 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생태계 등이 있다.
8.사업 환경은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특정 산업에서 자사에 직접적으로 경쟁을 유발하는 미시적 요인으로, 고객, 협력업체, 경쟁자 등이 이에 속한다.
3강 경영전략
1.경영전략은 회사의 경영목표에 연결되어 어떤 사업 분야에 참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행동방안을 제시한다.
2.경영전략은 분석수준에 따라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사업부전략(business strategy), 프로세스별 전략(process strategy) 등의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사업영역은 기업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여, 어떤 시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사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내용으로, 사업영역의 결정은 상품, 시장, 다각화 등 세 가지 차원을 포함한다.
4.다각화의 종류에는 상품의 생산단계와 유통단계 등과 같이 수직적으로 연합하는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기존 상품과 연관이 있는 관련 사업 다각화(related business diversification), 기존 상품과 전혀 관계가 없는 비관련 사업다각화(unrelated business diversification)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5.기업이 본원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전략은 차별화, 원가주도, 집중화 등의 세 가지이다. 이 모형의 수직축은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다.
4강 경영과 고객
1.소비자(consumer)란 최종적으로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최종소비자를 뜻하고,
고객(customer)이란 최종소비자를 포함하여 가치사슬 프로세스에서 가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