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9강 (프랜차이즈 경영)
1. 프랜차이즈의 역사
① 프랑스어 franc와 francher로 자유를 준다 의 의미
②중세 카톨릭 교회가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에게 일정한 몫은 자신이 갖고, 나머지를
교황에게 납부했던 것에서 기인.
③최초도입 ⇨ 1858년 미국의 싱어 재봉틀 회사
④ 20세기 초 ⇨ 제네랄 모터스 와 포드 (자동차의 대량생산과 보급의 탄생)
⑤ 초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 가맹점 사업자들의 자율성이나 독립성을 통제하려고 하지
않았음.
⑥효율성이 인정 ⇨ 어러 종류의 상품 및 서비스 분야에 까지 파급
⑦ 한국 프랜차이즈 사업의 효시 ⇨ 1975년 림스치킨
⑧ 우리나라 프랜차이 개점 순위 (출제확률 높음!)
㉮ 1975년(림스치킨) ⇨ ㉯ 1979년 커피전문점(난다랑) 또는 1979년 햄버거 전문점(롯데리아)가 가맹점 1호 개점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시작으로 봄.⇨ ③ 1988년 올림픽 이후 (본격적 성장) ⇨ ④ 1989년 편의점(7-Eleven) 1호점 - 현대적인
프랜차이즈 사업 본격화 계기.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
프랜차이징 - 법률적으로 독립적인 두 당사자자인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 간의 관계를
기초로 한 마케팅 및 유통 시스템이다.
3. 가맹본부 - 자신의 사업방법이나 상표, 상호, 공급, 특허를 자신의 관리 하에 다른
개인이나 조직이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법률적 존재.
4. 가맹 사업자 - 가맹본부나 프랜차이즈 기업과의 합의에 의해 사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