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7강 - 마케팅 (STP 전략)
1. STP 전략의 진행단계 3가지
①시장 세분화 ② 표적시장의 선정 ③ 제품 포지셔닝
2. 전체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것
--> 시장 세분화
3. 시장세분화를 실시하는 목적 3가지
① 기업은 시장세분화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파악해 이들의 요구를 보다 잘 충족
②기업은 시장세분화를 통해 숨어있는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 - 새로운 시장기회 찾아냄
③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자사상표들 간의 불필요한 경쟁을 방지
4. 시장세분화의 절차
① 세분시장의 수준결정 ② 세분화의 기준결정과 시장세분화의 실행
③ 세분시장에 대한 평가 ④ 표적시장 선정
5. 소비자의 특성을 기준으로 한 시장세분화 3가지
① 지리적 변수 ② 인구통계적 변수 ③ 사이코그래픽 변수
관광경영론 8강.hwp 관광경영론 7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