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해설론,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2019학년도 2 학기 4 학년 3 교시
※ 정답 하나만을 골라 반드시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OMR 답안지에 표기할 것.
학 과
감독관
인
학 번
-
성 명
1과목
관광해설론
(1~35)
출제위원:방송대 여경진
출제범위:교재 전범위,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1. 산림교육 전문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 국립공원지도사 ② 유아숲지도사
③ 숲해설가 ④ 숲길체험지도사
2. 해설은 서비스의 조합이라며 방문객에게 유흥과 영감까지 전해줘야 한다고 정의한 것은 해설의 어떤 특징을 강조한 정의인가?
① 교육적 활동 ② 예술적 측면
③ 오락 활동 ④ 커뮤니케이션 방법
3. 샤프의 3가지 해설 목적에 해당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방문자의 인식, 감상, 이해 능력을 도와줘야 한다.
② 자원 관리 당국의 경제적 이익을 유도해야 한다.
③ 자원관리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④ 자원 관리 당국과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촉진시켜야 한다.
4. 자원해설의 사회적 측면의 가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방문객의 안전성 확보에 도움을 준다.
② 해설을 통해 평생교육 실현이 가능하다.
③ 해설을 통해 문화자원의 사회적 가치를 인식한다.
④ 자원을 보전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5. 다음 중 여행안내원의 업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 국외 뿐 아니라 국내관광도 담당한다.
② 현지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
③ 여행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고할 필요는 없다.
④ 자원을 대표하는 복장을 착용할 필요는 없다.
6. 해설이라는 분야가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계기를 만든 「우리 문화유산 해설(Interpreting our heritage)」이라는 책을 쓴 사람은?
① 돈 알드리지(Don Aldridge)
② 에노스 밀스(Enos Mills)
③ 샘 햄(Sam Ham)
④ 프리맨 틸든(Freeman Tilden)
7. 강의실의 학생과 자원해설 청취자의 차이에서 해설 청취자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집중해야 할 의무가 없다.
② 학술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좋아한다.
③ 주로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④ 자발적인 참여이다.
8. 다음 중 방문동기에 따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① 해설판은 구체성이 낮은 매체이다.
② 영상매체는 경험의 구체성이 높다.
③ 여가중심 방문객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에 집중도가 높다.
④ 여가중심 방문객은 영상물보다 해설판에 집중한다.
감사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