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1 실시된 인간과 교육 (1학년) 기말 문제 해설입니다.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일본, 농학과 3학년 기말시험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번 문제 정답을 1번에서 4번으로 정정했습니다.
[인간과 교육] 2019년 1학년 기말시험문제 해설
19-1기말1. 다음 중 마리탱(Maritain)이 말하는 철학ㆍ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생각은? (14-1기말7)(14하계2, 12-3기말1)
① 인간은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서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② 인간에게는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져 있다.
③ 인간의 고유한 형상은 이성이다.
④ 인간은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정답 ② 15p
19-1기말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이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8-3기말2)(16-1기말2, 13-3기말2, 12-1기말2)
① 교육은 가치중립적인 활동이다.
② 교육의 과정은 공학적 모형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③ 교육목표보다는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성취도의 평가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④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해 개인이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정답 ④ 21p
19-1기말3. 프뢰벨,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에 의해 전개된 유럽의 신교육운동의 바탕이 된 인간관은? (16-3기말3, 13-3기말3, 13-1기말2)
① 행동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자연주의 교육관 ④ 실존주의 교육관
정답 ③ 28p
19-1기말4. 다음 중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18-3기말3, 16-1기말3, 15-3기말5, 14-1기말5)
① 일리치(Illich) - 주형으로서의 교육관 ② 매슬로(Maslow) - 탈학교 교육론
③ 피터스(Peters) - 프로그램 수업 ④ 렝그랑(Lengrand) - 평생교육
(해설)
일리치(Illich) - 탈학교 교육론,
정답 ④ 47p
19-1기말5. 수학교과서의 내용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차 심화되고 확대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는? (17-3기말4, 15-3기말6, 14-1기말6)
① 통합성의 원리 ② 반복성의 원리 ③ 계열성의 원리 ④ 계속성의 원리
정답 ③ 41p
19-1기말6. 다음 설명 중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관련이 깊은 것은? (15-1기말8, 09기말1)
① 개의 소화계에 대한 실험으로부터 탄생된 이론이다.
② 불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이다.
③ 중성자극과 조건자극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④ 스키너(Skinn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정답 ④ 63p
19-1기말7. 예습과 복습은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손다이크(Thorndike)의 학습의 법칙은? (18-3기말7, 16-3기말14, 14-1기말10, 12-3기말13, 10기말5, 07기말3)
① 연습의 법칙 ② 효과의 법칙 ③ 준비성의 법칙 ④ 유사의 법칙
정답 ① 63p
19-1기말8. 방과 후의 교실 청소를 감면해줌으로써 아이의 착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고자 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18-3기말8, 14-3기말10, 13-1기말11, 10기말3)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벌 ④ 소거
정답 ② 66p
19-1기말9.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은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한 행동수정방법은? (18-3기말10, 12-3기말10, 12-1기말11, 09기말4)
① 프리맥의 원리 ② 토큰 강화 ③ 타임 아우트 ④ 소거의 원리
(해설)
프리맥(Premack)은 행동과 결과간의 관계를 순전히 상대적인 반응확률로 다루는 것이 유용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은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게임을 하는 행동은 공부하는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로 사용될 수 있다.
정답 ① 67p, 강의
19-1기말10. 학습된 행동을 소거(消去: extinction)시키더라도 그 행동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억압되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는? (18-3기말9, 14-3기말9, 14-1기말8, 10기말2)
① 빠른 자극 변별 ② 자발적 회복
③ 빈번한 자극 일반화 ④ 고차적 조건형성
(해설)
자발적 회복: 유기체가 이전에 학습했던 행동을 스스로 회복하는 것
정답 ② 61p
19-1기말11. 어떤 학생이 시간당 4,000원을 받기로 하고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강화계획은? (19하계11, 10하계13)
① 고정간격 강화계획 ② 고정비율 강화계획
③ 변동간격 강화계획 ④ 변동비율 강화계획
정답 ① 65p
19-1기말1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분류조작과 서열조작 능력을 갖추게 되는 시기는? (14-3기말12, 14-1기말13, 09기말6)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정답 ③ 82p
19-1기말13. 다음 중 일벌백계(一罰百戒)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6-3기말9, 15-1기말6, 11기말3)
① 소거 ② 부분 강화 ③ 자기 처벌 ④ 대리 처벌
19-1기말1. 다음 중 마리탱(Maritain)이 말하는 철학ㆍ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생각은? (14-1기말7)(14하계2, 12-3기말1)
① 인간은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서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② 인간에게는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져 있다.
③ 인간의 고유한 형상은 이성이다.
④ 인간은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정답 ② 15p
19-1기말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이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8-3기말2)(16-1기말2, 13-3기말2, 12-1기말2)
① 교육은 가치중립적인 활동이다.
② 교육의 과정은 공학적 모형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③ 교육목표보다는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성취도의 평가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④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해 개인이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정답 ④ 21p
19-1기말3. 프뢰벨,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에 의해 전개된 유럽의 신교육운동의 바탕이 된 인간관은? (16-3기말3, 13-3기말3, 13-1기말2)
① 행동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자연주의 교육관 ④ 실존주의 교육관
정답 ③ 28p
19-1기말4. 다음 중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18-3기말3, 16-1기말3, 15-3기말5, 14-1기말5)
① 일리치(Illich) - 주형으로서의 교육관 ② 매슬로(Maslow) - 탈학교 교육론
③ 피터스(Peters) - 프로그램 수업 ④ 렝그랑(Lengrand) - 평생교육
(해설)
일리치(Illich) - 탈학교 교육론,
정답 ④ 47p
19-1기말5. 수학교과서의 내용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갈수록 점차 심화되고 확대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는? (17-3기말4, 15-3기말6, 14-1기말6)
① 통합성의 원리 ② 반복성의 원리 ③ 계열성의 원리 ④ 계속성의 원리
정답 ③ 41p
19-1기말6. 다음 설명 중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관련이 깊은 것은? (15-1기말8, 09기말1)
① 개의 소화계에 대한 실험으로부터 탄생된 이론이다.
② 불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이다.
③ 중성자극과 조건자극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④ 스키너(Skinn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정답 ④ 63p
19-1기말7. 예습과 복습은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손다이크(Thorndike)의 학습의 법칙은? (18-3기말7, 16-3기말14, 14-1기말10, 12-3기말13, 10기말5, 07기말3)
① 연습의 법칙 ② 효과의 법칙 ③ 준비성의 법칙 ④ 유사의 법칙
정답 ① 63p
19-1기말8. 방과 후의 교실 청소를 감면해줌으로써 아이의 착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고자 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18-3기말8, 14-3기말10, 13-1기말11, 10기말3)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벌 ④ 소거
정답 ② 66p
19-1기말9.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은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한 행동수정방법은? (18-3기말10, 12-3기말10, 12-1기말11, 09기말4)
① 프리맥의 원리 ② 토큰 강화 ③ 타임 아우트 ④ 소거의 원리
(해설)
프리맥(Premack)은 행동과 결과간의 관계를 순전히 상대적인 반응확률로 다루는 것이 유용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은 일어날 확률이 낮은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게임을 하는 행동은 공부하는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물로 사용될 수 있다.
정답 ① 67p, 강의
19-1기말10. 학습된 행동을 소거(消去: extinction)시키더라도 그 행동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억압되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해주는 증거는? (18-3기말9, 14-3기말9, 14-1기말8, 10기말2)
① 빠른 자극 변별 ② 자발적 회복
③ 빈번한 자극 일반화 ④ 고차적 조건형성
(해설)
자발적 회복: 유기체가 이전에 학습했던 행동을 스스로 회복하는 것
정답 ② 61p
19-1기말11. 어떤 학생이 시간당 4,000원을 받기로 하고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강화계획은? (19하계11, 10하계13)
① 고정간격 강화계획 ② 고정비율 강화계획
③ 변동간격 강화계획 ④ 변동비율 강화계획
정답 ① 65p
19-1기말1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분류조작과 서열조작 능력을 갖추게 되는 시기는? (14-3기말12, 14-1기말13, 09기말6)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정답 ③ 82p
19-1기말13. 다음 중 일벌백계(一罰百戒)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6-3기말9, 15-1기말6, 11기말3)
① 소거 ② 부분 강화 ③ 자기 처벌 ④ 대리 처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