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내용
2강 발달이론⑴ - 정신분석이론(40문항)(R).hwp
강 발달이론⑵ -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29문항)(R).hwp
4강 발달이론⑶ - 인본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33문항)(R) (1).hwp
5강 발달이론⑷ - 동물행동학, 생태학적 이론(32문항)(R).hwp
< 1강 발달심리학의 기초 > 1. 발달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② 인간의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이라고 본다. ③ 변화에는 성장과 감소가 모두 포함된다. ④ 출생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심리적 변화를 연구한다. → 수정에서 죽음까지 체계적ㆍ순서적ㆍ지속적인 연령과 관련된 변화를 연구한다. 2. 발달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② 인간의 발달은 과정이라기보다는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③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아동에게만 발생한다. → 전 생애의 모든 연령에 걸쳐 일어난다. ④ 인간의 발달은 성장과 크기의 증가만을 포함한다. → 성장(증가)과 쇠퇴(감소)를 모두 포함 3. 엘더(Elder)의 생애과정(Life Course)이론의 원칙이 아닌 것은? ① 인간주체의 원칙 ②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③ 연결된 생애의 원칙 ④ 상호작용의 원칙 → 시기의 원칙 4. 발달심리학에서 의미하는 연령의 개념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연대기적 연령 ② 사회적 연령 ③ 생물학적 연령 ④ 적응적 연령 → 심리적 연령 5. 연령의 개념과 그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사회적 연령 – 한 사람의 나이와 관련된 사회적 역할이나 기대 ② 생물학적 연령 – 태어나면서부터 지금까지 흐른 햇수 → 연대기적 연령 ③ 심리적 연령 – 개인의 정신적 병리 수준 → 심리적으로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에 관한 것 ④ 연대기적 연령 – 한 사람의 건강과 관련된 연령 → 생물학적 연령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