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 1~5강 핵심 요약
by Crane
제 1장 청소년의 의미와 특성
① 아동기-(청소년기;중간단계)-성인기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주체
③ 과정적인 존재
④ 9세 이상(초2)~24세 이하(대학생+1년까지)
⑤ 페다고지의 측면이 안드라고지의 측면보다 크게 나타남(청소년은 안드라가 아니라 페다지)
* 출처 : https://blog.naver.com/argent81/221842454270
|
페다고지 |
안드라고지 |
경험의 역할 |
(아동) 학습자는 의존적이다. |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다. |
학습지향성 |
학습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과목 지향적이다. |
학습자가 현재의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학습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
⑥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중, ‘형식적조작기’에 해당(인지적으로 비약적인 발달)
⑦ 근접발달영역(비고츠키) ; 다른 사람의 도움(scaffolding)이 학습에 도움됨
제 2장 청소년 학습이론
1. 고전적조건화(파블로프) : 무조건자극-무조건반응→중립자극+무조건자극-무조건반응→조건자극→조건반응
① 일반화 :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
② 변별 :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을 구별해 내도록 하는 것
③ 소거 :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화된 자극만이 계속→조건 반응이 점차 희미, 결국 소멸
2. 조작적조건화(스키너)
① 3가지 학습법칙
: 효과(‘강화’가 효과적), 연습(단순한 반복이 아닌, 보상으로 강화), 준비의 법칙(준비↑→학습↑)
② 불규칙적인 보상이 더 유용
3. 사회학습이론(반두라)
① 학습에 미치는 내적요인(반두라만의 특징!)+외적요인 고려(행동주의 한계 탈피) ; 인지주의에 포함되기도
② 인간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 학습함(간접 경험)
③ 반두라의 관찰학습 4단계
주의집중-파지단계(저장단계)-재생단계-동기부여단계
4. 응용행동분석 : 조작적 조건화에 기초,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활용
5. 컴퓨터보조학습(CAI :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 사용하는 학습법
6. 완전학습(불룸이 주장) : 모든 학습자들은 완전학습이 가능하다는 믿음
7. 인지주의 이론 : 인간은 머릿속에서 지식을 획득, 저장, 재생산, 사용함. ∴ 이런 학습 환경 조성이 중요
8. 형태심리학(베르트하이머) : 인간의 지각은 의미있는 조직화된 전체로 세계를 인식하는 것
① 구성주의의 치명적 약점(존재하지 않는 자극은 지각할 수 없다?) 아니다!→ ex.가현운동
② 가현운동(=파이현상) : 객관적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데도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심리적 착각 현상
③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총합 이상(ex. 말 세 마리, 뛰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