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청소년기 뇌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뇌세포 끝 부분에 있는 수상돌기를 과잉생산하기 시작한다.
② 미엘린화(myelination)를 통해 뇌의 정교성이 높아진다.
③ 뇌의 전두엽을 활용하여 정보를 판단한다.
④ 뇌의 많은 부위에서 전정이 진행된다.
47. 삼각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족원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려는 노력이 약해진다.
② 가족 내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는 정서적 역동방식으로 사람만 대상이 된다.
③ 결과적으로 삼각관계에 연결된 특정 가족원의 미분화가 지속된다.
④ 갈등을 적게 느끼는 쪽이 제 3자를 끌어들인다.
48. 다음 중 다세대 가족치료의 기법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내담자 본인이 직접 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치료자가 조언해주는 방법: 코칭
② 상대방의 행동보다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나의 입장 기법
③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기법: 과정질문
④ 내담자가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해보도록 권장하는 방법: 치료적 삼각관계
49. 가계도 표준기호와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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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 |
설명 |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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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 |
② |
|
소원 |
③ |
|
친밀 |
④ |
|
융합 |
50. ‘불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현실불안은 무의식적인 위험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데 기여한다. ㄴ. 신경증적 불안은 원초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ㄷ. 도덕적 불안은 본질적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ㄹ. 원초아와 초자아에 비해 자아의 기능이 강해지면 자아가 불안을 느끼게 된다. |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앞면에서 계속) 출석수업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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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2 학기 1 학년 |
출제위원:방송대 하혜숙 |
51. 술, 약물, 자기파괴적 중독 행위로 내면의 고통을 지연시키고 감정적 휴식을 경험하려 하는 것은?
① 통제습관 ② 종속습관
③ 도피습관 ④ 완벽주의 습관
52. 다음 중 수치 반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기함몰 ② 내적 외로움과 후회
③ 합리화와 변명 ④ 특정 행위에 대한 사과
53. 사례와 방어기제의 연결이 모두 옳은 것은?
ㄱ. 학기 초에 마음에 들지 않는 반에 배정될 때면, 담임선생님이 자기를 미워한다고 불평한다. ㄴ. 게임시간을 어겨 엄마에게 야단을 맞은 후 의자에 앉아 있는 동생을 밀쳐버렸다. ㄷ. 갑자기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다시 학교에 나왔는데, 오늘도 방과 후에 아버지께서 데리러 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ㄹ. 복도에서 싫어하는 친구를 만났는데 활짝 웃어 주었다. |
① 부인 - 퇴행 - 합리화 - 투사
② 투사 - 퇴행 - 대치 - 억압
③ 투사 - 치환 - 부인 - 반동형성
④ 퇴행 - 치환 - 억압 - 반동형성
54. 다세대 가족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분화된 가족이 싸우거나 혹은 관계가 멀어지면 가족의 불안 수준이 높아지면서 배우자나 자녀에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가 증상으로 나타난다.
② 핵가족의 정서적 분위기는 부모의 분화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③ 만성적인 결혼갈등은 부부간의 분화 수준이 높을 경우 일어난다.
④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분화 수준의 상대를 배우자로 선택한다.
55. 다세대 가족치료의 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기분화 ② 무의식의 의식화
③ 불안감소 ④ 탈삼각화
5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알맞게 짝지은 것은?
ㄱ. 자아가 외부의 집단세계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행동양식을 익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 ㄴ. 남성에게 내재되어 있는 감성적인 면과 섬세함 등의 여성적 특성 ㄷ. 우리가 자신의 성격이라고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 반대되는 특성으로 자아의 어두운 측면에 있는 분신 ㄹ.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성격 전체를 중심으로 한 사람의 전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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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
ㄴ |
ㄷ |
ㄹ |
① |
외적인격 |
아니무스 |
개성화 |
자아(ego) |
② |
자기(self) |
아니마 |
그림자 |
페르소나 |
③ |
자아(ego) |
아니무스 |
페르소나 |
개성화 |
④ |
페르소나 |
아니마 |
그림자 |
자기(self) |
(앞면에서 계속) 출석수업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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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2 학기 1 학년 |
출제위원:방송대 하혜숙 |
57. 다음에서 공감적 이해 수준이 가장 높은 반응은?
철수: “우리 반 애들이 싫어요. 점수 잘 받으려고 친한 사이에도 노트도 잘 안 빌려주고…… 학교가 살벌하고 재미없어요.” |
① “넌 현실도 모르니? 정신 바짝 차려야지.”
② “요즘 경쟁이 심해서 학교생활이 삭막하긴 할거야.”
③ “친구들과 잘 지내기가 힘들겠구나. 그래도 넌 용케도 잘 참았구나.”
④ “경쟁 때문에 학교생활이 어려운가 보구나. 그래도 너에겐 친구들하고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구나.”
58. 부모의 역할과 태도로 옳은 것의 개수는?
․일방적인 훈계나 비난은 아이들로 하여금 부모와의 대화를 피하게 만든다. ․설교는 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다.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바로 인격을 나무라기보다는 벌어진 일 자체만을 다루는 것이 좋다. ․부모는 자녀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간섭하면 안 된다. ․부모는 논쟁을 할 때 편도체를 사용하고 청소년은 전두엽을 사용한다. |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59. 속도가 느리고 온순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자기 의견을 강하게 표출하지 않고 정서적 이완을 즐기는 성격유형은?
① 주도형
② 우호형
③ 분석형
④ 사교형
60. 분석형이 대인관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주도형을 대할 때는 사실이 아니어도 공감하고 도움을 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② 사교형을 대할 때는 느린 속도가 열정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③ 우호형을 대할 때는 감정을 나누려하지 않는 태도가 잠재적 갈등요소가 될 수 있다.
④ 분석형을 대할 때는 상대방을 비판하지 않고 자기 기준을 양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면에서 계속) 출석수업대체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