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체크하기

첨부파일 안에 있는 내용을 게시판에 올리기엔 양이 많아 일부내용만 올립니다. 위에 다운로드~~~


첨부된 파일 29개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5)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6)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7)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8)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9)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5)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6)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7)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8)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5)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6)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9)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5)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6)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7)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9)

청소년문제 대체시험(2015)

청소년문제 대체시험(2017)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5)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6)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5)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6)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7)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8)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9)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7)

 


 

 

 

 

 

 

 

 

3 학년   3 교시

2019학년도  2 학기  

 

 

 

 

 

 

 

 

 

 

 

 

 

2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36~70)

 

 

출제위원: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범위,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범위

 

 

 

36. 다음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내용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커리큘럼보다 융통성이 높다.

   ② 청소년지도 현장에서는 프로그램 보다 커리큘럼이라는 용어를 더 자주 사용한다.

   ③ 프로그램은 커리큘럼에 비해 개방적인 특성이 더 강하다.

   ④ 커리큘럼은 교육내용을 설계할 때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37.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활동지향적이기 보다는 이론적 지식 전달에 초점을 둔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활동과정도 중요시한다.

   ③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④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을 지닌다.

 

38. 프로그램과 청소년기관의 관계를 부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이념과 책무를 실현할 수 없다.

   ③ 프로그램은 사회변화에 대한 청소년기관의 교육적 대안제시 행위이다.

   ④ 청소년기관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9.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청소년과 지도자가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나.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식이 매우 다양하다.

다.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40. 다음 <보기>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전문화․체계화된 프로그램이다.

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다.

다. 프로그램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

라. 프로그램의 평가전략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① 가, 나                             ② 가, 라

   ③ 가, 나, 라                             ④ 나, 다, 라

 

41. 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로 부적합한 것은?

   ① 초보적 활동 → 어려운 활동

   ② 구체적 활동 → 추상적 활동

   ③ 복잡한 활동 → 단순한 활동

   ④ 부분 활동 → 전체 활동

 

42.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투입된 노력과 비용 대비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① 효과성                             ② 만족도

   ③ 매력성                             ④ 효율성

 

43.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논리적 토대가 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의도성          나. 비계획성       다. 가치지향성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1

 

3 학년   3 교시

44. 다음 중 활동방법에 따라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분류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개인활동 프로그램 

   ② 대집단활동 프로그램

   ③ 근로청소년 프로그램 

   ④ 소집단활동 프로그램

 

45. 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한 것은?

   ① 연속 프로그램               ② 종합 프로그램

   ③ 단위 프로그램               ④ 통합 프로그램

 

46.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① 과학활동 프로그램 

   ② 체육활동 프로그램

   ③ 예능활동 프로그램 

   ④ 자아개발활동 프로그램

 

47. 다음 중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 

   ④ 기능주의 패러다임

 

48. 다음 중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기계론적 교육관을 취하는 것은?

   ① 비판주의 패러다임 

   ② 실증주의 패러다임

   ③ 구성주의 패러다임 

   ④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

 

49.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하는 것은?

   ① 경영관리 접근방법 

   ②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③ 체제적 접근방법              

   ④ 자연주의 접근방법

 

50.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②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규범적 이론의 특성을 지닌다.

   ③ 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지침 차원의 이론이 많다.

   ④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행동에 관심을 기울인다.

 

51. 프로그램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단계로서, 향후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① 프로그램 마케팅               ② 프로그램 실행

   ③ 프로그램 기획               ④ 프로그램 계획

 

52. 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① 청소년특성 분석              

   ② 프로그램아이디어 창출

   ③ 청소년 요구분석              

   ④ 잠재적 참여자 매핑

 

53. 다음 <보기>에서 자연주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청소년지도 목표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유일한 원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 프로그램 목표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다.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로도 불린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2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7 안내원 2014.02.10 3297
공지 포인트 코인을 얻는방법 - 부여/차감 획득조건표 및 파일 다운로드 방법 190 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1629
98 3학년 교재 삽니다. 달달읻시 2021.08.20 31
97 4학년 [인터넷생활윤리]기말자료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6.24 37
96 2학년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기출문제 Ⅴ(2015년) 3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39
95 2학년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기출문제 Ⅳ(2016년)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32
94 2학년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기출문제 Ⅲ(2017년)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29
93 2학년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기출문제 Ⅱ(2018년) 3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29
92 2학년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기출문제 Ⅰ(2019년) 3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40
91 2학년 2021년 기말고사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6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8 57
90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Ⅶ(2013,2012年) 2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7
89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Ⅵ(2014年) 2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45
88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Ⅴ(2015年) 2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8
87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Ⅳ(2016年) 1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7
86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Ⅲ(2017年) 2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9
85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Ⅱ(2018年) 1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0
84 2학년 사회적 역할의 이해 기출문제 Ⅰ (2019年) 1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34
83 2학년 2021년 기말고사(사회적 역할의 이해) 오답노트(사회적역할의이해).zip 7 file 고요함속의진중한움직임 2021.06.06 43
82 3학년 사회조사방법론 기출문제에 정답 표시 한것 입니다. 9 file 자유이전 2021.06.01 57
81 1학년 1학년2학기 기말,대체하계시험문제 (시민교육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3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5.21 165
80 3학년 싱그러운 5월을 과제물로 채우고 있습니다. 3 운정 2021.05.18 57
79 1학년 <발달심리> 종합문제해설(352문항)(2021년까지 유효) 4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5.17 10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