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 안에 있는 내용을 게시판에 올리기엔 양이 많아 일부내용만 올립니다. 위에 다운로드~~~
첨부된 파일 29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5).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6).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5).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6).hwp
3 학년 3 교시
2019학년도 2 학기 |
|
|
|
|
|
|
|
|
|
|
|
|
2과목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
(36~70) |
|
|
출제위원:방송대 김진호 |
|
||
출제범위: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범위,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범위 |
||||
|
|
|
36. 다음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내용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커리큘럼보다 융통성이 높다.
② 청소년지도 현장에서는 프로그램 보다 커리큘럼이라는 용어를 더 자주 사용한다.
③ 프로그램은 커리큘럼에 비해 개방적인 특성이 더 강하다.
④ 커리큘럼은 교육내용을 설계할 때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37.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활동지향적이기 보다는 이론적 지식 전달에 초점을 둔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활동과정도 중요시한다.
③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④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을 지닌다.
38. 프로그램과 청소년기관의 관계를 부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이념과 책무를 실현할 수 없다.
③ 프로그램은 사회변화에 대한 청소년기관의 교육적 대안제시 행위이다.
④ 청소년기관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9.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
|
|
|
가. 청소년과 지도자가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나.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식이 매우 다양하다. 다.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다. |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40. 다음 <보기>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
|
|
|
가. 전문화․체계화된 프로그램이다. 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다. 다. 프로그램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 라. 프로그램의 평가전략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
① 가, 나 ② 가, 라
③ 가, 나, 라 ④ 나, 다, 라
41. 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로 부적합한 것은?
① 초보적 활동 → 어려운 활동
② 구체적 활동 → 추상적 활동
③ 복잡한 활동 → 단순한 활동
④ 부분 활동 → 전체 활동
42.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투입된 노력과 비용 대비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① 효과성 ② 만족도
③ 매력성 ④ 효율성
43.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논리적 토대가 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
|
|
|
가. 의도성 나. 비계획성 다. 가치지향성 |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1
3 학년 3 교시
44. 다음 중 활동방법에 따라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분류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개인활동 프로그램
② 대집단활동 프로그램
③ 근로청소년 프로그램
④ 소집단활동 프로그램
45. 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한 것은?
① 연속 프로그램 ② 종합 프로그램
③ 단위 프로그램 ④ 통합 프로그램
46.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① 과학활동 프로그램
② 체육활동 프로그램
③ 예능활동 프로그램
④ 자아개발활동 프로그램
47. 다음 중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
④ 기능주의 패러다임
48. 다음 중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기계론적 교육관을 취하는 것은?
① 비판주의 패러다임
② 실증주의 패러다임
③ 구성주의 패러다임
④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
49.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하는 것은?
① 경영관리 접근방법
②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③ 체제적 접근방법
④ 자연주의 접근방법
50.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②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규범적 이론의 특성을 지닌다.
③ 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지침 차원의 이론이 많다.
④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행동에 관심을 기울인다.
51. 프로그램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단계로서, 향후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① 프로그램 마케팅 ② 프로그램 실행
③ 프로그램 기획 ④ 프로그램 계획
52. 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① 청소년특성 분석
② 프로그램아이디어 창출
③ 청소년 요구분석
④ 잠재적 참여자 매핑
53. 다음 <보기>에서 자연주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
|
|
|
가. 청소년지도 목표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유일한 원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 프로그램 목표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다.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로도 불린다. |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