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 안에 있는 내용을 게시판에 올리기엔 양이 많아 일부내용만 올립니다. 위에 다운로드~~~


첨부된 파일 29개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5).hwp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6).hwp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7).hwp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8).hwp

집단상담의 기초 기말시험(2019).hwp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5).hwp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6).hwp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7).hwp

집단상담의 기초 대체시험(2018).hwp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5).hwp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6).hwp

집단상담의 기초 하계계절시험(2019).hwp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5).hwp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6).hwp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7).hwp

청소년문제 기말시험(2019).hwp

청소년문제 대체시험(2015).hwp

청소년문제 대체시험(2017).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5).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6).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5).hwp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6).hwp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7).hwp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8).hwp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기말시험(2019).hwp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대체시험(2017).hwp

 


 

 

 

 

 

 

 

 

3 학년   3 교시

2019학년도  2 학기  

 

 

 

 

 

 

 

 

 

 

 

 

 

2과목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36~70)

 

 

출제위원:방송대 김진호

 

출제범위:멀티미디어 강의 1∼15강, 교재 전범위, 인터넷보충학습자료 전범위

 

 

 

36. 다음은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내용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램은 커리큘럼보다 융통성이 높다.

   ② 청소년지도 현장에서는 프로그램 보다 커리큘럼이라는 용어를 더 자주 사용한다.

   ③ 프로그램은 커리큘럼에 비해 개방적인 특성이 더 강하다.

   ④ 커리큘럼은 교육내용을 설계할 때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37.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활동지향적이기 보다는 이론적 지식 전달에 초점을 둔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달성 뿐만 아니라 활동과정도 중요시한다.

   ③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④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을 지닌다.

 

38. 프로그램과 청소년기관의 관계를 부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의 이념과 책무를 실현할 수 없다.

   ③ 프로그램은 사회변화에 대한 청소년기관의 교육적 대안제시 행위이다.

   ④ 청소년기관은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9.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청소년과 지도자가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나. 프로그램의 내용과 형식이 매우 다양하다.

다.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40. 다음 <보기>에서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전문화․체계화된 프로그램이다.

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다.

다. 프로그램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한다.

라. 프로그램의 평가전략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① 가, 나                             ② 가, 라

   ③ 가, 나, 라                             ④ 나, 다, 라

 

41. 다음 중 연속프로그램의 구성원리로 부적합한 것은?

   ① 초보적 활동 → 어려운 활동

   ② 구체적 활동 → 추상적 활동

   ③ 복잡한 활동 → 단순한 활동

   ④ 부분 활동 → 전체 활동

 

42.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 중에서 “투입된 노력과 비용 대비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① 효과성                             ② 만족도

   ③ 매력성                             ④ 효율성

 

43. 다음 <보기>에서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논리적 토대가 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의도성          나. 비계획성       다. 가치지향성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1

 

3 학년   3 교시

44. 다음 중 활동방법에 따라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분류한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개인활동 프로그램 

   ② 대집단활동 프로그램

   ③ 근로청소년 프로그램 

   ④ 소집단활동 프로그램

 

45. 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의 성격이 강한 것은?

   ① 연속 프로그램               ② 종합 프로그램

   ③ 단위 프로그램               ④ 통합 프로그램

 

46.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① 과학활동 프로그램 

   ② 체육활동 프로그램

   ③ 예능활동 프로그램 

   ④ 자아개발활동 프로그램

 

47. 다음 중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가장 강조하는 것은?

   ① 실증주의 패러다임 

   ② 구성주의 패러다임

   ③ 비판주의 패러다임 

   ④ 기능주의 패러다임

 

48. 다음 중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기계론적 교육관을 취하는 것은?

   ① 비판주의 패러다임 

   ② 실증주의 패러다임

   ③ 구성주의 패러다임 

   ④ 실제적-해석적 패러다임

 

49.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이라는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하는 것은?

   ① 경영관리 접근방법 

   ②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③ 체제적 접근방법              

   ④ 자연주의 접근방법

 

50.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선험적 이론의 성향을 띄고 있다.

   ②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규범적 이론의 특성을 지닌다.

   ③ 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지침 차원의 이론이 많다.

   ④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행동에 관심을 기울인다.

 

51. 프로그램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단계로서, 향후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① 프로그램 마케팅               ② 프로그램 실행

   ③ 프로그램 기획               ④ 프로그램 계획

 

52. 다음 중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서 순서상 가장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은?

   ① 청소년특성 분석              

   ② 프로그램아이디어 창출

   ③ 청소년 요구분석              

   ④ 잠재적 참여자 매핑

 

53. 다음 <보기>에서 자연주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청소년지도 목표를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유일한 원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나. 프로그램 목표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한다.

다.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로도 불린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가, 나, 다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4-2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17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69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0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1 안내원 11691
265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1 안내원 11691
264 1학년 청소년 교육과는 아무도 없네요 ㅠㅠㅠㅠㅠ 4 hhhbin 803
263 1학년 공유 4 엘자벵스 386
262 1학년 언젠가 나타나실 15학번 동기분께.... 2 허댕 493
261 2학년 교재구입 ㅎㅎ 349
260 1학년 청소년 교육학과^^ 연서 472
259 1학년 신입생입니다. 4 슈퍼우먼 509
258 4학년 안녕하세요 나무나무 306
257 1학년 학번 선택하는방법? 1 아이큐2 499
256 1학년 이번에 입학한 서울지역대학 청교과1학년인데 3 mylife 560
255 3학년 청교과 3학년입니다 반갑습니다 3 배경자 487
254 2학년 여긴 처음 들어와 보네요^^ 1 야나기 393
253 3학년 청교과 3학년 편입생 입니다 ㅋㅋㅋ 허정열 513
252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다~~ 1 서동 289
251 2학년 이번 학기 편입생입니다. 3 독수리타법 329
250 3학년 (성남)청교과 3학년 편입생입니다. 1 bluecrane 473
249 1학년 안녕하세요! 신입생입니당~~~ 3 정시은 435
248 1학년 안녕하세요 1 정미(청교16) 442
247 1학년 안녕하세요 늦각이 학생입니다 2 바보 674
246 3학년 편입을위해사전가입했습니다 라임파 40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