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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청소년상담과 청소년집단상담 - 청소년상담이란 특정 발달과정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 활동이다. 집단상담은 문제해결과 건전한 성장을 위해 집단 내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활용하는 것이다.
2.개인상담의 체계적 과정 - 개인상담은 문제인식-관계형성-동기부여-명료화-해결방안 탐색-해결방안 선택-실행-평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3.집단의 유형 - 집단에는 치료집단, 상담집단, T집단, 감수성 집단, 레크리에이션 집단, 교육적 집단, 자조집단 등의 유형이 있다. 각 집단별로 상담의 목표와 특성이 차이가 있다.
4.집단상담의 주요 기법 - 집단상담의 기법으로는 구조화, 보편화, 연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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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청소년활동 영역의 주요사업 내용 변화 - 1980년대 이후 청소년활동 관련 구가정책사업 영역은 ‘청소년대책’으로부터 출발하여 ‘청소년 문제개선 종합대책’, ‘청소년육성종합계획’,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제1-3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제4-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으로 진화해 왔다.
2.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 청소년기본법 상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청소년단체·청소년 관계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총칭한다. 청소년지도자는 활동지도, 감독, 행정업무, 지역사회사업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3.청소년활동의 지도기법 - 청소년활동의 주요 지도기법으로는 강의, 강연식 공개토론, 시청각, 게시 및 전시, 토론, 분임토의, 역할연기, 답사, 참여훈련기법 등이 있다.
4.청소년의 권리 분류 - 청소년의 권리는 생존권, 피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이 있다.
5.청소년참여의 단계와 수준 - 하트(Hart)는 청소년참여를 8단계로 구분한 ‘참여의 사다리’를 제시하였다. 청소년의 참여는 참여에 대하 문화적 태도, 나이, 개별 청소년의 자질 등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다양한 단계와 수준에서 참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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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청소년복지에서 임파워먼트의 시사점 - 청소년복지의 정체를 갖는 지향점 중의 하나는 보호 수준의 복지가 아닌 개발과 참여의 복지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청소년들 자신이 생활환경과 노동여건을 향상시켜 사회 변화의 주체가 되도록 하는 임마워먼트 실천은 보다 나은 현재의 생활과 미래의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2.청소년 임파워먼트 내적 기술 전략 - 청소년 임파워먼트 전략으로서 내적 기술에는 자아존중감 증진, 비합리적 신념 극복, 자기효능감 기대수준 향상, 상상훈련, 창의적인 자기표현이 있다.
3.청소년 임파워먼트 대인관계기술 전략 - 청소년 임파워먼트 전략으로서 대인관계기술에는 경계설정, 자기주장훈련, 지도력, 효과적인 갈등 해결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