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조회 수 347 추천 수 1 댓글 1

지역사회 교육론 워크북 문제

 

1장

1. 지역의 제도화된 교육이 요구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적재적소에 역량 있는 사람이 배치되는 양성이 필요하다.

② 지역의 발전을 위해 기존의 것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위한 의식 개선작업이 필요하다.

③ 인력 양성과 의식 개선 작업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물적 지원이다.

④ 지역교육의 고유성 확보는 교육뿐 아니라 다른 부문들의 총체적 발전을 돕는다.

해설: 인력양성과 의식 개선은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다. 물적 지원은 한시적이며 주민의 근본적 역량 강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정답 ③

 

2. 지역교육에 대한 다음 논의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현실태로서 교육은 다른 부문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따라서 교육은 현실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② 사회화, 문화화, 교화의 과정에도 학습은 존재하며, 각 과정을 넘어서려고 할 때 개입하는 것이 교육이다.

③ 교육에 관한 모든 정책과 행정은 지역을 토대로 실행되고 있으며, 따라서 한 지역의 정책을 그대로 다른      지역에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④ 지역교육을 조망하기 위해서는 제도화된 교육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해설: 지역교육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도화된 교육뿐 아니라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점검과 제도 밖 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육현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답 ④

 

3. 우리나라 교육행정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는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따라서 일반행정은 시․군․구에서 담당하고, 교육행     정은 교육청에서 담당하고 있다.

② 교육행정의 분리를 통해 제도권 교육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제도화된 교육의 정치적 수단화를 방지하     기도 한다.

③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분리는 절대적 교육행정의 자치력을 보장한다.

④ 교육행정의 자치적 운영은 교육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하지만, 한정적 관할 범위     로 인해 사회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기회를 놓칠 수 있는 한계를 가지기도 한다.

해설: 현실적으로 제도권 교육은 정권의 이해관계에서 중립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든 정권의 이해관계가 제도에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답 ③ 

 

4. 지역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으나. 역으로 지역발전이 교육에 기여할 수도 있다. 둘은 쌍방향적 관계     에 있는 것이다.

② 효과적이고 효율적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교육은 제도교육과 마찬가지로 일원화된 교육과정과 실천방법을      담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인간의 삶에 관여하는 모든 부문에 대한 교육적 투자는 그 부문의 발전으로 이어지며, 이는 다시 교육투자     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적 관계에 있다.

④ 현실에 대한 비판적 사고는 새로운 발상과 실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여기에서 교육의 역할은 사고     의 확장과 심화를 통한 문제 제기에 있다.

해설: 교육이라는 것은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의 앎의 수준에 기초하여 적절한 방법을 찾고, 적용하는 것이다. 모두에게 적합한 하나의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지역교육의 논의에서 빠져 있는 많은 것들에 대한 검토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지역교육 차원에서 이를 확인하고, 개별 장면에 맞는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답 ②

 

 

 

 

2장

1. 다음 중 지역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일반적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지역에서 교육은 끊임없이 진행되는 것으로, 주민의 일생에 걸쳐 진행된다.

② 지역교육은 학교교육과 구분되며, 둘은 낮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③ 지역교육은 지역의 변화에 대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④ 지역교육은 주민의 성장을 돕고 결과적으로 지역의 변화와 상황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해설: 지역교육은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지역교육의 연장선에 학교교육이 있기도 하다. 또한 학교교육이 지역교육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정답 ②

 

2. 지역교육의 특성에 대한 다음의 설명은 어떤 특성에 해당하는가?

 지역교육은 일반적으로 생활 위주의 교육이다. 또한 지역공동체를 위한 교육이다. 이에 지역교육은 지역주민의 실제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생활 위주의 교육이어야 한다. 지역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지역주민의 배경적 특성과 경험, 처해진 상황 등의 복잡한 요인 때문에 일정하게 규정지을 수 없다.

① 공간적 특성             ② 방법적 특성            ③ 이념적 특성             ④ 내용적 특성

해설: 주어진 내용은 지역교육의 내용적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지역교육은 주민의 생활과 무관하게 일어날 수 없으며, 지역공동체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각각의 지역과 지역주민은 다양한 삶의 모습과 생활의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지역교육은 일반화시킬 수 없으며, 지역주민들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이 실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답 ④

 

3.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 차원에서 평생교육시설이 부족한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설치된 지역평생교육추진 기구는?

①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②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③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④ 시․군․구 평생교육협의회

해설: 읍․면․동 단위로 설치된 행복학습센터는 주민의 실생활을 중심으로 구축된 평생학습기구이다. 지역주민센터, 복지회관, 도서관,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등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운영되고 있다. 정답 ③

 

4. 학교를 활용한 지역사회와 학교의 평생교육 협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지함교): 초․중등학교 유휴교실을 활용하여 지역과 연계된 학교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고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에게 학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지역교육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한다.

②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지역사회의 각 대학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교육 요구를 반영     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하고, 성인의 계속학습을 지원한다.

③ 성인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다학기제도, 야간수업, 아웃리치 프로그램      을 도입한다.

④ 지역 교육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돕기 위해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 개방은 의무적으로 이행되고 있다.

해설: 학교평생교육은 단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가 자발적으로 학교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을 시행하려고 할 때 개별 시․도 교육청차원에서 예산과 세부 운영을 지원하는 등 학교평생교육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답 ④

 

3장

1. 교육복지 실천가로서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 견지해야 할 올바른 태도는?

① 보편적 복지에 있어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시혜적 관점으로 해석한다.

② 부족한 그대로 당당할 수 있는 힘을 ‘복지’로 규명,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국가적 개입의 최소화를 주장한다.

③ 부당한 억압이나 결핍에서 벗어난 상태를 깨닫는 ‘자각’은 개인의 의식화만으로 이루어진다.

④ 정책의 뚜렷한 목표를 제시함과 동시에 지역주민들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민주적 교육공동체를 지향한다.

해설: 교육복지 실천가는 복지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관점(복지 서비스의 관점, 복지 생태적. 자연주의적 관점, 복지 의식화의 관점)을 정책과 현장에서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④

 

 

2. 교육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계층의 삶의 질 개선     ② 심화된 학교교육 문제 해소

③ 지역의 교육력 강화             ④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방적 해결 제시

해설: 교육복지는 사회문제에 대한 다차원적이고 융합적인 해법을 궁리하며, 한 개인과 집단이 처한 복합적 문제를 해결해 가기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협업과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답 ④

 

3. 지역중심 교육복지 실천 사례인 ‘희망의사다리운동’과 ‘꿈마을공동체’의 공통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인적 기반의 교육복지 설계   ② 지역공동체의 주제와 주체로서 아동과 청소년의 참여

③ 주민학습 과정을 통한 발전   ④ 지역문제를 자각한 소수 주민과의 협업

해설: 두 마을 모두 교육복지가 마을을 바탕에 두고 실천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정답 ① 

 

4. 교육복지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지역의 특정 공간을 중심으로 구상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② 지역은 교육복지를 통해서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장기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③ 연구자들은 교육복지와 관련된 여러 개념들에 대해 각 학문적 진영 논리를 주장해야 한다.

④ 지역교육복지 실천가의 역할은 독립적 전문가의 역할과 분리하여 협력적 실천가로 확장되어야 한다.

해설: 교육복지는 삶과 배움이 연결된 지역이라는 공간에서 통합적으로 구상되고 실천되어야 하고, 연구자들은 인간에 대한 깊은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복지사업에서의 ‘아동’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지역교육복지 실천가는 자신이 활동하는 지역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정답 ②

 

4장

1. 지역과 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은 공공의 영역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영역이 존재한다.

② 탈근대사회를 거치면서 일은 개인을 일에 종속된 존재로 변화시켰다.

③ 일의 의미는 경제적․사회적․심리적으로 다양하게 정리될 수 있다.

④ 일의 역할과 의미의 변화에 따라 지역주민의 총체적 삶의 변화로까지 이어진다.

해설: 완전고용 개념의 감소와 고용안정성 붕괴로 인해 고용을 중심으로 일이 논의되는 시대가 아닌 일의 가치와 의미를 확장하고 일을 선택하고 주도하는 개인이 부각되고 있다. 정답 ②

 

2. 사회변화에 따른 일의 양태가 달라지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정규 노동의 증가   ② 고용불안   ③ 사회적 경제의 부각  ④ 완전고용

해설: 완전고용, 평생직장의 개념은 근대 산업사회의 고용구조이다. 정답 ④

 

3.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의 산업적 특성을 고려하여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② 지역에서 시니어의 일자리는 이전 활동의 경험을 고려하여 시니어의 주도성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야 한다.

③ 사회적 경제는 지역에 기반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④ 개인의 과업이 아닌 일의 공동체성을 인식하는 것이 지역 기반 일자리의 특성이다.

해설: 지역에서의 일은 기존 산업사회의 일자리보다는 지역에 살고 있는 개별 주민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일의 유형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정답 ①

 

4. 일과 교육의 선순환을 위한 지역교육 과제의 올바른 방향은?

① 산업 주도의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

② 지역교육은 지역의 고유한 맥락과 특수성을 담고, 일은 주민의 지역에서의 삶을 고려해야 한다.

③ 일과 일자리의 일치도를 높여, 견고한 일의 형태를 만들어 가야 한다.

④ 개인의 비전과 성취를 세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설: 지역의 일자리는 국가, 기업, 시민사회의 연계를 통해 확대되어 가야 한다. 또한 산업의 변화에 따라 일과 일자리의 견고한 결합이 무너지고 있어서 지역을 새로운 일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은 개인의 공간이 아닌 지역주민 공동체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에 공동체적인 비전과 목표설정이 필요하다. 정답 ②

 

5장

1. 지역교육의 발전이라는 맥락에서 교육연계의 구체적인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분포도 고르지 못하다.

② 효율적인 정보 습득방법이 중요해졌다.

③ 지역에서 한정된 자원을 얻기 위한 경쟁을 지양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④ 국가 차원의 교육과 개인의 다양한 욕구가 서로 부합하고 있다.

해설: 국가 차원의 획일화된 교육이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정답 ④

 

2. 지역을 중심으로 한 평생학습 연계의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적 연계        ② 경제 연계        ③ 정보 연계         ④ 공간 연계

해설: 평생교육 연계 방식은 지역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인적 연계 ․ 사업 연계 ․ 정보 연계 ․ 공간 연계로 그 방식을 구분할 수 있다. 정답 ②

 

3. 주민들의 삶을 영위하는 공간으로서의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민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역동성을 지닐 수 있다.

② 생명력을 잃고 물리적 공간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③ 지역을 통한 연계는 지역의 성장과 독립되어 있다.

④ 지역의 다양성에 따라 지역교육의 연계 내용도 다르게 나타난다.

해설: 지역을 통한 연계는 지역의 성장과 직결되어 있다. 정답 ③

 

4. 지역연계를 위한 지역교육의 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역교육  ② 지역연계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 지도(resources map)작성

③ 지역 의제 발굴과 주민 조직화     ④ 지역의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전문화

해설: 지역의 모든 장(場)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정치, 경제, 행정, 학문, 예술, 종교, 복지, 노동 등 다양한 부문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정답 ④

 

6장

1. ‘협치’의 개념과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와 정부, 체제 관련 언급에서는 ‘좋은 정부’,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원리로 사용된다.

② 기업에서는 주로 ‘지배구조 개선’의 의미로 사용된다.

③ 시민사회와 학계에서는 ‘다양한 기관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정책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비치는’의미를 담     아 사용하기도 한다.

④ 협치는 민선 이후 다양한 경제문제 해결을 위해 등장하였다.

해설: 협치 및 거버넌스는 민선시대의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원리이자 과정이며,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과 수준 및 절차에 관한 것이다. 정답 ④

 

2. 지역교육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살펴본 협치의 양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교육 거버넌스는 교육자치와 일반자치의 엄연한 분립 속에서 각각의 전달체계로 작동된다.

② 의식적 노력 없이 ‘따로 또 같이’의 이념과 가치를 지역단위에 적용하기 수월하다.

③ 지역단위 교육의 통합적 디자인을 위해서는 공교육과 평생교육의 구분 없이 다양한 네트워크와 협력해야 한다.

④ 지역교육 생태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협치의 내용과 수준을 좌우한다.

 

해설: 지역교육 거버넌스는 교육자치와 일반자치의 엄연한 분립 속에서 각각의 전달체계로 흐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따로 또 같이’의 이념과 가치를 지역단위에 적용하기 어렵다. 정답 ②

 

3. 지역교육 협치의 사례인 ‘광명시평생학습네트워크협의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5년간의 민․관 협력을 통해 평생학습 차원을 넘어 도시 전체 차원에서 협력과 조정을 위한 관․관 협력         추진체계로 발전 중이다.

② 네트워크가 부문별로 먼저 발달한 상태에서 후발로 조성되는 평생학습 관련 인프라가 추진되기 때문에 평     생학습 중심성이 형성되기 어려웠다.

③ 초기단계에서는 사업의 속도성을 위해 수직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했다.

④ 거버넌스 체계는 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을 비롯하여 지역의 각 주체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실행전략에 따라      힘을 받을 수도 있고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

해설: 회의자료 준비는 평생학습원에서 하되 논의의 수준을 결정하고, 논의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것은 각 권역 네트워크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정답 ③

 

4. 협치를 위한 지역교육의 과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협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 관․관 협력 그리고 민․민 협력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② 좋은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관리는 줄이고, 협치는 더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지역 단위에서의 교육 연계와 협력의 기운과 수준은 동시에 향상되고 있지만, 협치의 수준은 천차만별이다.

④ 협력을 위한 토대와 구조 만들기는 사람이 바뀌면 협력할 수 없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해설: 협치를 위한 지역교육의 과제는 협력을 위한 토대와 구조 만들기이다. 이 토대와 구조는 사람이 바뀌어도 지속가능한 협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정답 ④

 

7장

1. 주체적 주민참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의 ‘주민참여’는 마을의 문제를 행정의 보고로 시작한다.

② 마을의 문제를 인식한 주민은 지역조사와 주민회의(또는 주민 워크숍 등)를 통해 정보를 공유한다.

③ 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는 ‘누구도 손해 보지 않는’ 이익을 중요시하게 된다.

④ 타인을 관찰하고 그 욕구를 읽어 내는 것이 사회적 의제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해설: 마을(공동체) 만들기 과정의 ‘주민참여’는 주민들이 스스로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정답 ①

 

2. 주체적 주민참여 과정에서의 주민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다는 타인과 경계를 만들지 않고, 일상의 자기언어로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 있어서 자각이 먼저 일어난     사람으로부터 인식이 공유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② 마을공동체는 개체인 마을주민들이 서로 연결되는 순간 일어나며, 이 연결을 다양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것     이 학습이다.

③ 사회적 의제는 개인적 욕구에서 살펴야 도출된다.

④ 타인을 관찰하고 그 욕구를 읽어 내는 것이 사회적 의제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해설: 사회적 의제는 개인의 욕구가 아닌 사회적 욕구에서 살펴야 도출된다. 정답 ③

 

3.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역교육의 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체적 주민참여 과정의 아카이빙 필요

②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지역교사 양성 필요

③ 일상적 공간 플랫폼으로서 평생학습관 운영

④ 평생학습관의 역할을 프로그램과 동아리를 지원하는 공간으로 특화

해설: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평생학습관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 정답 ④

 

 

 

4. 주체적 주민참여를 이끌어 가는 지역교육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상의 말걸기로 시작해서 과정마다 말걸기로 이어진다.

② 주민은 스스로 말하고 스스로 결정하면 책임을 진다.

③ 주민참여의 성과가 공동체에 남으면 지속가능하다.

④ 사회적 각성의 과정은 사회적 욕구가 조직과 개인의 욕구로 변해 가는 것이다.

해설: 개인의 욕구에서 조직의 욕구로, 조직의 욕구에서 마을의 욕구로 변해 가는 것이 사회적 각성의 과정이다. 정답 ④

 

8장

1. 다음 중 지역재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밖의 자원을 끌어들인다.

②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문제의 대안을 모색한다.

③ 지역공동체의 협력이나 연대보다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

④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보다 경제적 발전에 집중한다.

해설: 지역재생은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문제의 대안을 모색한다. 정답 ②

 

2. 지역주민의 성장을 고려한 교육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지역의 실태 점검을 통해 지역주민의 교육적 필요를 읽어 내야 한다.

② 지역주민의 일상에서의 학습경험을 중요시한다.

③ 지역주민의 교육설계는 주민의 배움과 가르침에 관한 설계로 수렴된다.

④ 지역주민이 다른 주민의 배움에 조력하는 활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해설: 지역주민의 성장을 고려한 교육설계는 주민의 주체적인 학습활동뿐 아니라. 배움을 토대로 다른 주민의 배움에 조력하는 교수활동까지 포함한다. 정답 ④

 

3. 충북 옥천군 안남면의 지속가능한 지역참여를 형성하는 동력이 아닌 것은?

① 공론장을 통해 대화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친다.

② 지역의 약자와 소외된 이들에게 관심을 두고 삶의 주체로 세워 낸다.

③ 지역의 경제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외부의 자원을 끌어들인다.

④ 협동과 연대를 통해 지역문제와 지역의 필요에 대응한다.

해설: 옥천군 안남면은 농민회가 주축이 되어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살려 내면서 지역의 종합적인 발전을 도모해 오고 있다. 정답  ③

 

4. 지역재생을 위한 지역교육의 중요한 과제는?

① 주민의 일상적인 학습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② 지역주민들의 삶을 피상적으로 바라본다.

③ 지역주민들의 교육은 정보전달 교육을 지향한다.  ④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을 배제한다.

해설: 지역재생을 위해서는 제도화된 교육뿐 아니라. 제도화되지 않은 지역의 일상적인 학습문화의 조성이 필요하다. 정답 ①

 

9장

1. 공동체 개념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타고난 기질과 성격은 교육으로 변화될 수 없다.

② 교육 가능성을 내포한 인간성은 문명의 발전을 이룩해 왔다.

③ 인간은 개인의 삶이 무수한 관계망 확장에 의해 형성되었음을 인정하게 된다.

④ 인간의 품격에 대한 제고가 공동체에 대한 지향을 이끌어 냈다.

해설: 인간의 선과 악, 양 스펙트럼 사이를 오가며 행동하는 모순성을 띠고 있어 특정적 존재로 규정할 수 없지만, 타고난 기질과 성격은 변할 수 있다는 것이 교육의 전제이다. 정답 ①

 

 

2. 진행형으로서의 공동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동체는 삶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실천해 나가는 실험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② 자신의 것을 지속적으로 타인과 공유하는 사람들은 다수이다.

③ 공동체는 성찰의 계기를 촉진한다.

④ 공동체를 지향하는 시도는 인간성에 내포된 교육의 가능성과 맞닿아 있다.

해설: 현재의 삶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구상하고 실천하는 것 중 하나가 공동체이다. 그런데 이러한 공동체는 언제나 소수가 명맥을 유지해 왔다. 정답 ②

 

3. 제도화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체 동작이 최소화되고 머리를 쓰는 공부의 비중이 강화되었다.

② 학교 내 상호작용과 가치판단이 삶과 연결되고 있다.

③ 학교에서는 모든 것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선택은 최소화된다.

④ 교과내용을 모두 다루는 방식으로 교육의 관행이 정착되었다.

해설: 배움의 사태와 삶의 사태가 분리되면서 결과적으로 학교와 지역도 분리된다. 정답 ②

 

4. 공동체 형성을 위한 지역교육의 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삶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전제에서 출발해야 한다.

② 인간의 품격 또는 삶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역사의식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③ 주민들의 삶을 작동시키는 다양한 힘과 질서를 파악하고, 이를 삶에 투영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문해력이      필요하다.

④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교육의 토대가 되는 것은 고등교육이다.

해설: 모든 교육, 무엇보다도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교육에서 토대가 되는 것은 기초교육이다. 그래서 지역에서 역점을 두어야 하는 것도 바로 기초교육이다. 정답 ④

 

10장

1. 다음 중 지역교육 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① 지역교육 연구의 탐구 대상은 특정 개인에 한정한다.

② 개인의 삶에서 경험하는 교육의 경로는 획일적인 편이다.

③ 지역에서 행해지는 모든 교육을 탐구 대상으로 한다.

④ 지역교육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설: 지역교육 연구는 지역에서 진행되는 모든 교육을 탐구 대상으로 한다. 정답 ③

 

2. 지역교육 연구의 질적 접근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연구의 맥락과 현장의 맥락을 최대한 일치시키려 한다.

② 가설을 설정하고 측정 도구 및 기법을 동원해 연구설계를 진행한다.

③ 현장 내부자의 관점을 중시한다.

④ 현상학, 구성주의, 해석주의 인식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해설: 지역교육 연구에서 질적 접근은 특정 가설을 세우기보다 연구현장과 소통하면서 연구문제를 발견하고 연구를 진행한다. 정답 ②

 

3. 지역교육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지역교육의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에서 연구가 시작된다.

② 연구의 논리를 확보하는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③ 자료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관찰하기, 심층면담, 문헌분석을 활용한다.

④ 연구 종료 이후에도 지역의 교육현장과의 소통이 요구된다.

해설: 지역교육 연구설계에서는 연구의 논리를 확보하는 연구의 타당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연구 진행과정에서도 동일한 과정이 필요하다. 정답 ②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9 게시판관리 3320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70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6 file 게시판관리 744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청소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21 안내원 11691
265 3학년 3학년 가입 인사드립니다. 1 지연연 690
264 3학년 청소년복지론 출석수업 퀴즈 2 file 이쁜보석 628
263 질문 3학년이 1, 2학년 과목 들어도 되나요 1 짱윰 507
262 1학년 가입인사드립니다. 3 도도씨 685
261 질문 청소년상담사 시험 어려울까요? 2 후유아 132
260 질문 타과에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하려면?? 2 옥수수가꿈 112
259 질문 청소년복지론 시험 여려운가요? 3 설탕단풍 160
258 4학년 2023년 심리검사 및 측정 기말문제 유형 3 file 사랑비 61
257 일반 2학기 신입으로 들어와 인행사. 시민론. 기말시험 보고왔어요. 3 긍정마인드 134
256 일반 청소년육성제도론 2015 기말시험 20번 문항 2 file 츄츄 42
255 4학년 심리검사및측정 2023시험범워 문제 2 file 담현 64
254 공통 시험보신분 들 후담 올려주세요 담현 136
253 질문 타학과이고 일선으로 청소년심리를 수강했는데.. 잘못된선택이였을까요? 2 Tnals 106
252 질문 가족 상담 및 치료 난이도 어떤가요? 사막달팽이 103
251 일반 청소년교육학과 2학기 2 펭귄 91
250 질문 포인트 충전하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ㅠㅠ 5 희태 51
249 4학년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기말(2014~19) 기출문제(답안 표기) 파일입니다. 13 file 전용원(중문) 199
248 질문 청교과 가족상담 및 치료 기출문제 구합니다. 급해요~ 죠아죠아 70
247 일반 <심리 검사 및 측정> 기출문제&정답표 6 file 츄츄 851
246 일반 <집단 상담의 기초> 기출문제&정답표 8 file 츄츄 96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