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시길~
진로이론
구분 |
진로선택이론 |
||||
파슨스의 특성이론 |
로의 욕구이론 |
홀랜드의 인성이론 |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
다위스와롭퀘스트의 직업적응이론 |
|
이론 |
노동력착취를 방지할 산업개혁과노동자능력,흥미에맞는직업선택위해개혁제안 |
직업군의선택은부모자녀관계속에서형성된개인의욕구구조에의해결정 욕구구조의형성:유전적특성과함께어릴적경험하는좌절과만족에의해형성 |
개인행동은성격과환경의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 |
행동에대한사회학습이론기초 학습경험이진로결정에중요영향 |
개인과환경간의상호작용강조 |
내용 |
*진로상담과정3단계: 초기면담(관계형성)-검사실시-직업정보주기
*개인분석,직업분석,과학적조언을 통한 매칭을 주장 *직업선택과 관련된 3가지 주요요인 -개인에 대한이해 -직업에 대한이해 -개인과직업선택에 기초한 합리적인 선택
|
직업을 흥미에 기초해서 8개. 직업의 곤란도와 책무성고려하여6개의단계를설정 *8*6구조 8개-일반문화,과학,옥외활동직,기술직,행정직,비즈니스,서비스,예능직 6개-고급전문관리,중급전문관리,준전문관리,숙련직,반숙련직,비숙련직 *매슬로의욕구위계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짐 *자녀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방식 ①정서적집중형-과잉보호,과잉요구 ②자녀회피형-거부,무시유형 ③자녀수용형-일상적수용,애정적수용 |
여섯가지성격유형과 6가지 환경유형(육각형모형-RIASEC모형) ①실재형-남성적솔직,성실(기술자) ②탐구형-논리적분석적,반복X(과학자) ③예술형-상상력,감수성(예술가) ④사회형-사람과어울림(복지사,교육자) ⑤기업형(설득형)-조직적활동(기업가,정치가) ⑥관습형-자료정리,기록(경리원,사서) 다섯가지주요개념 일관성,차별성,정체성,일치성 ,계측성
|
*우연개념활용-계획된우연이론으로 발전 *진로결정요인 4가지 ①선천적으로 타고난능력 ②환경적조건과사건 ③학습경험 ④과제접근기술 *진로결정요인결과 -자기관찰일반화:자기가치평가(나는이런사람이다..) -세계관일반화:환경통한예측 (세상은 이렇지..)
|
*직업적응을 세상과 직업환경이 조화를 이루려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봄 *직업적응양식 -유연성:대체반응하기전 부조화견딤 -적극성:환경을 변화시킴 -반응성:직업성격을변화시킴 -인내:환경을 떠나지 않고 견딤 |
장점 |
표준화검사도구와 직업세계의 분석과정을 강조 |
*기존의직업분류방식과다른새로운분류체계를개발 |
|
|
직업과관련된다양한검사도구개발됨
|
평가 |
①직업의 성공여부를 예언하지 못함 ②1회적인 직업선택으로 장기간에걸친 직업적발달을 도외시 ③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지 않는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짐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이질적영역통합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