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되길 바라며 올려봅니다~^^
1강 발달심리학의 기초
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
1) 전 생애 발달적 관점
■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
■ 발달 심리학
①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행동이 언제 처음으로 나타나는지.
▷ 그러한 행동이 나이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는지.
▷ 이러한 변화가 갑자기 일어나는지 아니면 점진적으로 일어나는지 등에 관심을 가짐.
②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심리적 발달은 아동에게만 발생한는 것이 아니며,
모든 나이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
▷ 모든 종류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성장과 쇠퇴 모두를 포함
■ Baltes(1987)가 제시한 정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Life Course)이론
①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②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③ 연결된 생애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④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⑤ 인간주체(agency)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엘더에 따르면, 전 생애발달은 성장, 유지, 상실의 조절을 수반하며,
이러한 발달에는 생물학적·사회문화적·개인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역동적이고 복잡한 과정임
2) 연령과 시기
■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
■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① 태내기 (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② 영아기 (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③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④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⑤ 청소년기(11-12세~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⑥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⑦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⑧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
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
■ 발달과정에 대한 4가지 기본적인 질문
① 양적 대 질적 변화
②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③ 유전 대 환경
④ 안정성 대 변화
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
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는가?
■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
■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①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②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③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
■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
■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
3) 유전 대 환경
■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
■ 천성(nature) 대 양육(nurture)의 문제
■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한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
■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
4) 안전성 대 변화
■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
■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
■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3. 자료수집
1) 자기보고법
■ 면접과 질문지법, 그리고 검사나 척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 기본적으로 연구 대상자가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과 같은 내적인 특성을 스스로 평가해서 보고하는 방법임
■ 면접
▷ 언어적으로 보고하는 방법
▷ 질문지(검사나 척도 포함)는 지면상에 제시된 질문에 대하여 반응하는 방법임
■ 면접과 질문지법은 비구조화․반구조화․구조화된 방법으로 구분
가. 비구조화된 방법
▷ 질문과 반응의 내용이 정해지지 않아 자유롭고 연구 대상자마다 다를 수 있음
▷ 연구자로 하여금 주어진 질문을 계속 추적해서
참가자의 생각과 느낌을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음
▷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내면세계에 좀 더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질문이 참가자들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로를 비교하는 것이 쉽지 않음
나. 반구조화된 방법
▷ 모든 참가자들에게 제시하는 질문은 동일하지만
그 질문에 대한 반응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법임
다. 구조화된 기법
▷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질문의 내용과 순서가 동일하게 제공되며
응답할 수 있는 선택지들도 동일하게 제공됨
▷ 장점
① 표준화된 절차를 사용하므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② 특히 설문지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서 경제적임
③ 특정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응답을 직접적으로 비교 가능함
▷ 단점
① 자료수집이 주어진 질문과 반응양식에 국한되기 때문에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음
② 읽기와 쓰기 능력이 떨어지는 유아나 아동에게는 사용하기 어려움
③ 참가자들이 자신을 좀 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고 긍정적으로
보이고자는 욕구로 인해 반응을 왜곡시킬 수 있음
2) 행동관찰
■ 주어진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기술하기 위한 것으로, 어떤 행동이 어떤 양과 빈도로 발생하는지를 관찰해서 수량화하는 것임
(1) 자연주의적 관찰(naturalistic observation)
■ 연구대상자들을 그들의 일상적이고 평범한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임
■ 자연주의적 관찰은 특히 아동발달 연구에서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됨
■ 제한점
① 연구자는 어떤 행동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그 장면에 임하기 때문에 그 기대에 일치하는 식으로 선택적으로 관찰하게 됨
②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발생빈도가 너무 낮아 주어진 시간과 상황에서 그러한 행동을 관찰하지 못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음
③ 단지 관찰자가 존재하는 것만으로 연구 대상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구조화된 관찰 (structured observation)
■ 연구하고자 하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 다음, 연구 대상자들이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임
■ 구조화된 관찰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주 발생하지 않는 행동을 연구하고자 할 때 매우 적합한 방법이며, 상황을 동일하게 제시함으로써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동일한 상황에서 참가자들이 보이는 개인차도 알아볼 수 있음
■ 제한점
▷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상황에서의 행동이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과는 다를 수 있음
(3) 사례연구, 민속지학 그리고 정신생리학적 방법
■ 사례연구(case study)
▷ 주로 한 개인을 연구 대상자로 선택하여 그의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을
자세히 관찰하거나 조사하는 방법임
▷ 사례연구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는 매우 다양하며, 한 개인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민속지학(ethnography)
▷ 특정 문화나 하위문화를 지닌 공동체 구성원들을 장기간 조사하는 것으로,
그 공동체의 신념, 가치, 전통이 그 구성원들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
▷ 연구자들은 보통 수개월에서 수 년에 이르기까지 그 공동체에 머무르면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함
▷ 민족지학은 장기간 공동체 구성원들과 접촉을 함으로써 일시적인 관찰이나
면담, 설문지를 통해서 파악할 수 없는 공동체의 심층적인 측면을 이해하는데 유용함
▷ 참여자의 선택적 주의와 해석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사회나 문화에 일반화하기는 어려움
■ 정신생리학 방법(psychophysiological method)
▷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아동의 지각이나 인지
혹은 정서적 반응에 관여하는 생물학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연구함
▷ 생리적 측정치로 사용되는 지표들은 다양함
▷ 심장박동, 동공팽창 등의 자율신경계와 관련된 비자발적 활동을 이용
▷ 뇌파검사(EEG)는 각성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뇌의 전기적 상태를
기록하는 것으로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데 이용될 수 있음
▷ 제한점
☞ 생리적 반응을 해석하는데 연구자의 추리가 많이 관여됨
☞ 생리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극 이외에 다른 것일 수 있음
4. 발달적 연구설계
■ 발달적 변화에 관한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3가지 요인
① 연령효과(age effect)
▷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효과
② 동시대집단 효과(cohort effect)
▷ 특정 역사적 맥락에서 태어난 것이 가지는 효과
③ 측정시기효과(time of measurement effect)
▷ 자료를 수집하는 시기에 발생한 역사적 사건이나 경향성이 갖는 효과
▷ 이 효과는 특정 동시대집단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시기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침
(1) 횡단설계(cross-sectional design)
■ 연령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하는 방법임
■ 현재 20세,40세,60세인 사람들의 세 집단을 그들의 지능이나 기억,
동료관계, 정체성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 횡단설계의 장점
① 자료를 매우 짧은 시간에 수집할 수 있음
② 서로 다른 연령대의 집단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나이가 들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음
■ 횡단설계의 단점
① 서로 다른 동시대집단들이 포함되므로 연령효과와 동시대집단 효과가 혼재되어있음
② 개인의 발달에 대한 정보, 즉 개인적 특성의 변화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2) 종단설계(longitudinal design)
■ 동일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여러 시간에 걸쳐 반복해서 측정하는 방법
■ 종단설계의 장점
① 종단설계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개인의 변화를 추적하기 때문에 발달의 안정성과 변화 혹은 조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줌
■ 종단설계의 단점
① 종단설계는 하나의 동시대집단을 반복적으로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나온 연령에 다른 차이는 측정시기의 효과도 반영하고 있음
②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비효율적
③ 동일한 대상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므로 연습효과가 있을수 있음
④ 참가자들이 중도에 탈락할 수 있음
(3)계열설계(sequential design)
■ 횡단설계와 종단설계를 하나의 연구에 조합한 설계임
■ 1960대에 10세, 30세,50세인 사람들의 세 집단을 표집하여 특정 차원에서 측정하고 1980년과 2000년에 세 집단을 다시 측정함
■ 계열설계의 장점
① 세 집단에 대한 종단자료를 통해서 동시대집단에 상관엇이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음
② 연령에 따른 발달추세가 동시대집단에 따라 다른지를 살펴볼 수 있음
③ 횡단적 자료와 종단적 자료를 비교함으로써 측정시기에 따른 효과를 규명할 수 있음
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
1) 전 생애 발달적 관점
■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
■ 발달 심리학
①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행동이 언제 처음으로 나타나는지.
▷ 그러한 행동이 나이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는지.
▷ 이러한 변화가 갑자기 일어나는지 아니면 점진적으로 일어나는지 등에 관심을 가짐.
②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심리적 발달은 아동에게만 발생한는 것이 아니며,
모든 나이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
▷ 모든 종류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성장과 쇠퇴 모두를 포함
■ Baltes(1987)가 제시한 정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Life Course)이론
①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②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③ 연결된 생애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④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⑤ 인간주체(agency)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엘더에 따르면, 전 생애발달은 성장, 유지, 상실의 조절을 수반하며,
이러한 발달에는 생물학적·사회문화적·개인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역동적이고 복잡한 과정임
2) 연령과 시기
■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
■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① 태내기 (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② 영아기 (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③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④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⑤ 청소년기(11-12세~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⑥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⑦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⑧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
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
■ 발달과정에 대한 4가지 기본적인 질문
① 양적 대 질적 변화
②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③ 유전 대 환경
④ 안정성 대 변화
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
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는가?
■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
■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①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②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③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
■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
■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
3) 유전 대 환경
■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
■ 천성(nature) 대 양육(nurture)의 문제
■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한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
■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
4) 안전성 대 변화
■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
■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
■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3. 자료수집
1) 자기보고법
■ 면접과 질문지법, 그리고 검사나 척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 기본적으로 연구 대상자가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과 같은 내적인 특성을 스스로 평가해서 보고하는 방법임
■ 면접
▷ 언어적으로 보고하는 방법
▷ 질문지(검사나 척도 포함)는 지면상에 제시된 질문에 대하여 반응하는 방법임
■ 면접과 질문지법은 비구조화․반구조화․구조화된 방법으로 구분
가. 비구조화된 방법
▷ 질문과 반응의 내용이 정해지지 않아 자유롭고 연구 대상자마다 다를 수 있음
▷ 연구자로 하여금 주어진 질문을 계속 추적해서
참가자의 생각과 느낌을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음
▷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내면세계에 좀 더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질문이 참가자들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로를 비교하는 것이 쉽지 않음
나. 반구조화된 방법
▷ 모든 참가자들에게 제시하는 질문은 동일하지만
그 질문에 대한 반응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법임
다. 구조화된 기법
▷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질문의 내용과 순서가 동일하게 제공되며
응답할 수 있는 선택지들도 동일하게 제공됨
▷ 장점
① 표준화된 절차를 사용하므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② 특히 설문지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서 경제적임
③ 특정 질문에 대한 사람들의 응답을 직접적으로 비교 가능함
▷ 단점
① 자료수집이 주어진 질문과 반응양식에 국한되기 때문에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음
② 읽기와 쓰기 능력이 떨어지는 유아나 아동에게는 사용하기 어려움
③ 참가자들이 자신을 좀 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고 긍정적으로
보이고자는 욕구로 인해 반응을 왜곡시킬 수 있음
2) 행동관찰
■ 주어진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기술하기 위한 것으로, 어떤 행동이 어떤 양과 빈도로 발생하는지를 관찰해서 수량화하는 것임
(1) 자연주의적 관찰(naturalistic observation)
■ 연구대상자들을 그들의 일상적이고 평범한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임
■ 자연주의적 관찰은 특히 아동발달 연구에서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 됨
■ 제한점
① 연구자는 어떤 행동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그 장면에 임하기 때문에 그 기대에 일치하는 식으로 선택적으로 관찰하게 됨
②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발생빈도가 너무 낮아 주어진 시간과 상황에서 그러한 행동을 관찰하지 못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음
③ 단지 관찰자가 존재하는 것만으로 연구 대상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구조화된 관찰 (structured observation)
■ 연구하고자 하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든 다음, 연구 대상자들이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임
■ 구조화된 관찰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주 발생하지 않는 행동을 연구하고자 할 때 매우 적합한 방법이며, 상황을 동일하게 제시함으로써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동일한 상황에서 참가자들이 보이는 개인차도 알아볼 수 있음
■ 제한점
▷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상황에서의 행동이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과는 다를 수 있음
(3) 사례연구, 민속지학 그리고 정신생리학적 방법
■ 사례연구(case study)
▷ 주로 한 개인을 연구 대상자로 선택하여 그의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측면을
자세히 관찰하거나 조사하는 방법임
▷ 사례연구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는 매우 다양하며, 한 개인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민속지학(ethnography)
▷ 특정 문화나 하위문화를 지닌 공동체 구성원들을 장기간 조사하는 것으로,
그 공동체의 신념, 가치, 전통이 그 구성원들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
▷ 연구자들은 보통 수개월에서 수 년에 이르기까지 그 공동체에 머무르면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함
▷ 민족지학은 장기간 공동체 구성원들과 접촉을 함으로써 일시적인 관찰이나
면담, 설문지를 통해서 파악할 수 없는 공동체의 심층적인 측면을 이해하는데 유용함
▷ 참여자의 선택적 주의와 해석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사회나 문화에 일반화하기는 어려움
■ 정신생리학 방법(psychophysiological method)
▷ 발달의 생물학적 기초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아동의 지각이나 인지
혹은 정서적 반응에 관여하는 생물학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연구함
▷ 생리적 측정치로 사용되는 지표들은 다양함
▷ 심장박동, 동공팽창 등의 자율신경계와 관련된 비자발적 활동을 이용
▷ 뇌파검사(EEG)는 각성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뇌의 전기적 상태를
기록하는 것으로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데 이용될 수 있음
▷ 제한점
☞ 생리적 반응을 해석하는데 연구자의 추리가 많이 관여됨
☞ 생리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극 이외에 다른 것일 수 있음
4. 발달적 연구설계
■ 발달적 변화에 관한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3가지 요인
① 연령효과(age effect)
▷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효과
② 동시대집단 효과(cohort effect)
▷ 특정 역사적 맥락에서 태어난 것이 가지는 효과
③ 측정시기효과(time of measurement effect)
▷ 자료를 수집하는 시기에 발생한 역사적 사건이나 경향성이 갖는 효과
▷ 이 효과는 특정 동시대집단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측정시기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침
(1) 횡단설계(cross-sectional design)
■ 연령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하는 방법임
■ 현재 20세,40세,60세인 사람들의 세 집단을 그들의 지능이나 기억,
동료관계, 정체성등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 횡단설계의 장점
① 자료를 매우 짧은 시간에 수집할 수 있음
② 서로 다른 연령대의 집단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나이가 들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음
■ 횡단설계의 단점
① 서로 다른 동시대집단들이 포함되므로 연령효과와 동시대집단 효과가 혼재되어있음
② 개인의 발달에 대한 정보, 즉 개인적 특성의 변화나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2) 종단설계(longitudinal design)
■ 동일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여러 시간에 걸쳐 반복해서 측정하는 방법
■ 종단설계의 장점
① 종단설계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개인의 변화를 추적하기 때문에 발달의 안정성과 변화 혹은 조기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줌
■ 종단설계의 단점
① 종단설계는 하나의 동시대집단을 반복적으로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나온 연령에 다른 차이는 측정시기의 효과도 반영하고 있음
②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비효율적
③ 동일한 대상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므로 연습효과가 있을수 있음
④ 참가자들이 중도에 탈락할 수 있음
(3)계열설계(sequential design)
■ 횡단설계와 종단설계를 하나의 연구에 조합한 설계임
■ 1960대에 10세, 30세,50세인 사람들의 세 집단을 표집하여 특정 차원에서 측정하고 1980년과 2000년에 세 집단을 다시 측정함
■ 계열설계의 장점
① 세 집단에 대한 종단자료를 통해서 동시대집단에 상관엇이 시간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음
② 연령에 따른 발달추세가 동시대집단에 따라 다른지를 살펴볼 수 있음
③ 횡단적 자료와 종단적 자료를 비교함으로써 측정시기에 따른 효과를 규명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