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장별 정리하기와 연습문제
1강 청소년문화의 개요(1)
※ 정리하기
·청소년문화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놓여져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의 총체를 의미함.
·청소년문화는 관심대상에 따라 어원적 관점, 총체론적 관점, 관념론적 관점,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관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정의 될 수 있음.
·청소년문화는 하위문화로서, 표현된 문화/내재된 문화, 이상문화/실재문화, 물질문화/비물질문화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함.
·청소년문화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문화특질과 문화복합 등 다양한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
※ 방송강의 연습문제
1. 다음 중 문화의 개념적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문화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전통이나 규칙과 관련되어 있다.
② 문화란 사회에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몸에 익힌 것이다.
③ 문화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④ 사회구성원들의 관습적 행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총체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의 개념을 정의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는 의미체계
② 구체적으로 관찰된 청소년들의 행위 그 자체
③ 청소년들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칙체계
④ 청소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
3. 다음 중 언어를 중요한 사회적 실천기재로 바라보면서, 언어사용을 통해 의미체계가 생산되고 교환되는 과정을 문화라고 주장하는 것은?
① 문화는 뛰어난 정신수양의 산물 또는 예술이다.
② 문화는 문명화의 과정을 통해 도달한 인류발전의 정점이다.
③ 문화는 특정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생활양식의 총체이다.
④ 문화는 상징을 사용하여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다.
4. 문화의 유형 중, 사회의 특수한 집단이나 영역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문화를 의미하는 것은?
① 표현된 문화 ② 하위문화
③ 이상문화 ④ 빗물질문화
5. 다음 <보기>에 제시된 문화의 개념을 역사적 변화과정에 따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하시오.
<보기>
가. 특정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생활양식
나. 마음이나 정신의 수양, 예술
다. 땅이나 곡물, 가축의 경작
라. 사회발전의 일반적 과정
① 다 → 나 → 라 → 가
② 나 → 라 → 가 → 다
③ 가 → 나 → 다 → 라
④ 나 → 다 → 라 → 가
2강 청소년문화의 개요(2)
※ 정리하기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미숙한 문화, 비행문화, 하위문화, 대항문화, 새로운 문화 등 다양한 관점들이 공존하고 있음.
- 그리고 청소년문화에 대한 관점은 청소년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청소년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적인 관점으로는 현대사회의 청소년문화를 읽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청소년문화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요소를 존중하고 청소년의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기성세대와 청소년지도자의 중요한 임무임.
·청소년문화는 공유성, 다양성, 학습성, 축적성, 체계성, 가변성 등 문화의 일반적 속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음.
·한국의 청소년문화는 학습의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대중문화에 대한 의존성이 크고, 감각적·물질주의적 성향과 개인 선호도 위주의 가치관,
1강 청소년문화의 개요(1)
※ 정리하기
·청소년문화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놓여져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의 총체를 의미함.
·청소년문화는 관심대상에 따라 어원적 관점, 총체론적 관점, 관념론적 관점,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관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정의 될 수 있음.
·청소년문화는 하위문화로서, 표현된 문화/내재된 문화, 이상문화/실재문화, 물질문화/비물질문화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함.
·청소년문화는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문화특질과 문화복합 등 다양한 단위로 구성되어 있음.
※ 방송강의 연습문제
1. 다음 중 문화의 개념적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문화는 사회에서 통용되는 전통이나 규칙과 관련되어 있다.
② 문화란 사회에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몸에 익힌 것이다.
③ 문화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④ 사회구성원들의 관습적 행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2. 총체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의 개념을 정의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는 의미체계
② 구체적으로 관찰된 청소년들의 행위 그 자체
③ 청소년들의 행위를 규제하는 규칙체계
④ 청소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
3. 다음 중 언어를 중요한 사회적 실천기재로 바라보면서, 언어사용을 통해 의미체계가 생산되고 교환되는 과정을 문화라고 주장하는 것은?
① 문화는 뛰어난 정신수양의 산물 또는 예술이다.
② 문화는 문명화의 과정을 통해 도달한 인류발전의 정점이다.
③ 문화는 특정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생활양식의 총체이다.
④ 문화는 상징을 사용하여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다.
4. 문화의 유형 중, 사회의 특수한 집단이나 영역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문화를 의미하는 것은?
① 표현된 문화 ② 하위문화
③ 이상문화 ④ 빗물질문화
5. 다음 <보기>에 제시된 문화의 개념을 역사적 변화과정에 따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하시오.
<보기>
가. 특정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생활양식
나. 마음이나 정신의 수양, 예술
다. 땅이나 곡물, 가축의 경작
라. 사회발전의 일반적 과정
① 다 → 나 → 라 → 가
② 나 → 라 → 가 → 다
③ 가 → 나 → 다 → 라
④ 나 → 다 → 라 → 가
2강 청소년문화의 개요(2)
※ 정리하기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미숙한 문화, 비행문화, 하위문화, 대항문화, 새로운 문화 등 다양한 관점들이 공존하고 있음.
- 그리고 청소년문화에 대한 관점은 청소년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청소년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적인 관점으로는 현대사회의 청소년문화를 읽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청소년문화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요소를 존중하고 청소년의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기성세대와 청소년지도자의 중요한 임무임.
·청소년문화는 공유성, 다양성, 학습성, 축적성, 체계성, 가변성 등 문화의 일반적 속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음.
·한국의 청소년문화는 학습의 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대중문화에 대한 의존성이 크고, 감각적·물질주의적 성향과 개인 선호도 위주의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