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록에서 부족한부분은 따로 채어놨는데
번호 붙이는것에 익숙지 않아서 좀 엉망인데
그래도 급하게 보실분은 도움이 될까 싶어 올립니다 ~~ ㅎㅎ
청소년 교육개론 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 (1). 미성년자의 분화 1. 성년기 이전에 대한 인식 변화 ①고대 그리스시대 ◎ 플라톤: -아동기는 품성이나 성격의 형성기 ⇒ 음악과 체육 교육 중요 -청년기는 이성 발달 시기 ⇒ 수학, 과학 교육 중요 ◎ 아리스토텔레스: 청년기 = 자기 결정능력 발달의 시기 ② 중세 서양 -자제력과 능력이 부족한 축소된 성인 -엄격한 훈육을 해야 하는 존재 -성인과 같은 노동력 자원으로 직업훈련의 대상 ③ 루소(18세기) - 미성년자에 대한 계몽된 견해 제시 - 어린이는 성인과는 다른 고유한 존재로 독립된 인격체 - 2~12세: 감각에 의해 지배되는 시기 - 12~15세: 체력 지력 발달, 자급자족 능력 구비, 양심 미숙 시기 - 15~25세: 영혼이 갖추어지고 진선미 추구의 제2 탄생기 ④ 근대 이후 홀(G. S. Hall): “청소년기는 태생적으로 질풍노도의 시기”(1904년) Adolescent의 등장: 라틴어 adolescere(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 에서 기원 ☞ 고유 특성을 보인 하나의 생애발달단계로 인식되기 시작 ⑤ 동양에서의 인식 변화 -성년에 대응하는 존재로서 ‘소년’을 사용 주자(朱子)의 권학문(勸學文) 소년이로학난성(少年易老學難成) 최남선의 잡지 『소년』에 「해에게서 소년에게」 (1908년) - 1910년대 이후 어린이 중시로 소년에서 아동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