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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이론과 실제 요약 정리

1) 로저스가 말하는 전 기능적인 인간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것이 상담에서 실현되는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중심적 상담에서는 소위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모든 인간은 각자의 계속적인 성장에 궁극적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인간은 누구나 이와 같은 계속적인 성장을 위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는 인간관을 가정하고 있다. 즉 상담 혹은 심리치료란 이처럼 개인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제약되고 왜곡된 상태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조력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로저스에 의하면 개체 인간은 자신 속에 자기를 이해할 수 있고, 또한 자아개념과 기본적 태도를 변경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들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자원들은 촉진적인 심리적 분위기만 제공하면 개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중심적 상담과정의 특징들로는,

① 상담의 과정이나 문제해결에 있어서 내담자의 책임과 주체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② 또한 상담자의 기술보다는 오히려 수용적인 상담의 관계성을 중요시하고 있고,

③ 이 와 같은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내담자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의 통찰을 얻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로저스는 상담의 과정을 여러 관점에서 12단계로 기술하고 있다.

1. 개인이 도움을 얻기 위해 상담실을 찾아 온다.

2. 조력장면이 설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상담과정의 기본성격의 이해를 돕는 단계다.

3. 상담자는 내담자가 지신의 문제에 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4.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도한 명료화한다.

5. 개인의 부정적 감정들이 아주 충분하게 표현되면,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긍정적 충동들이 희미하나마 시험적으로 표현되기 시작한다.

6. 상담자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수요하고 인정하듯이 같은 태도로 이 긍정적인 감정들도 수용하고 인정한다.

7. 이 통찰과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은 전체 상담과정에서 둘째로 중요한 측면이다: 즉 이들은 새로운 수준의 통합된 성격발달의 기초가 된다.

8. 이러한 통찰의 과정과 더불어 행동의 가능한 결정이나 방향이 분명해지게 된다.

9. 그 다음은 상담의 매력적인 단계의 하나인데, 미미하지만 매우 중요하고 적극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10. 나머지 단계어서는 보다 더 진전된 통찰과 보다 완전하고 정확한 자기 이해가 발달된다. 11. 내담자의 통합된 적극적인 행동이 증가된다.

12. 도움의 필요성이 감소되고, 상담관계를 끝낼 때가 되었다는 사실을 내담자가 깨닫고 인정하게 된다.

2)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단계를 기술하고, 적절한 발달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개인의 성격이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며, 그것도 생후 5년 사이에 기본골격이 형성되고, 그 후에는 마무리단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성적 에너지가 출생시부터 나타나며, 이것은 일련의 심리성욕단계를 거쳐 그 개인의 성격형성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① 구강기 ② 항문기 ③ 남근기 ④ 잠복기 ⑤ 생식기로 구분된다.

 

1. 구강기 : 이 단계는 대체로 생후 1년 사이로 빨고, 삼키고, 뱉는 것, 그리고 깨무는 것과 같은 활동과 그 기능을 하는 부위인 구강이 성격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다. 영아의 먹는 활동과 깨무는 활동의 결합은 나중에 발달되는 많은 성격 특성의 원형이 된다.

의존적이고 속기 쉬운 사람은 성격의 구강기 수준에 고착되어 무엇이든 말만 하면 삼켜버리는 사람이다. 그리고 깨무는 것이나 구강적 공격성은 풍자적이고 논쟁을 좋아하는 형태로 대치될 수도 있다.

2. 항문기 : 2-3세 사이에는 성적 에너지의 초점이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간다. 이 시기에는 대변의 배출과 보유가 만족의 원천이 된다. 이 시기에 부모가 변가리기 훈련의 과정에서 거칠거나 강압적이면 항문적 보유성격이 형성되어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지나치게 청결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불결한 경향의 성격특성들을 나타내게 된다. 이 단계에 고착이 되면 잔인하고 파괴적이며 난폭하고 적개심을 나타내는 항문공격적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3. 남근기 : 4-5세 사이에서 어린 아이들의 성적 에너지의 촛점은 새로운 성감대인 생식기로 옮겨간다. 이 시기의 발달과제는 남아에 있어서는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에 있어서는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것이다. 남아에게 있어서는 거세불안을 갖게 되고, 여아는 남근 선망을 갖게 된다.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남자는 대부분 경솔하고 과장되고 야심적인 성격특성을 나타낸다. 항상 자신의 강함과 남자다움을 나타내려고 한다. 그리고 남근기에 고착된 여성의 경우는 성관계 있어서 순진하고 결백해 보이지만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그는 이 시기에 해결되지 못한 외디프스적 문제는 특히 남성의 성적 무기력이나 여성의 불감증등과 같은 신경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하였다.

4. 잠복기 : 6,7세에서부터 12,13세 경까지 리비도는 억압 또는 승화되어 지적관심, 운동, 그리고 친구 간의 우정 등으로 나타난다. 잠복기는 심리 성적 발달 단계에서 일종의 휴식기간으로 간주되고 있다.

5. 생식기 : 잠복기를 거쳐서 12,13세 경에 이르면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다시 나타난다. 이처럼 새로이 나타나는 성적 에너지는 사춘기 초기에는 동성의 사람에게로 향한다. 소년기에는 동성인 친구와 함께 다니기를 더 좋아한다고 한다. 그러나 차츰차츰 대상이 이성으로 옮겨가게 된다. 이제 자아와 초자아는 남근기 때와 비교가 안되게 강해져 있으므로 다양한 방어기제가 사용된다.

3) 행동주의와 실존주의 간의 차이를 설명하고 상담에서의 적용 과정을 설명하시오.

행동주의는 주로 실험실을 중심으로 하여 얻어진 학습원리를 인간의 행동수정에 적용한 접근방법이다. 제한점과 비판을 받는 점도 있지만, 상담이론의 발전에 기여한 바 크며 계속 많은 영향력을 미쳐가고 있다. 이 접근은 보다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에 중점을 둔다.

1.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과거 경험이나 미래에의 지나친 기대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현재 강화받고 있는 행동을 포함하여 주로 현재에서 찾으려고 한다.

2. 상담과정은 바로 교육과정이다. 상담자가 여러 학습 원리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상담과정이라고 본다.

3.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기술을 사용한다. 구체적인 내담자의 문제에 맞게 상담기술을 적용한다. 엄격히 말하면 모든 내담자는 다 다른 기술의 적용을 받는다.

4. 실험에 의해 상담기술을 개발한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실험을 통해서만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기술을 개발한다. 즉 누구나 그 절차에 의해 실험하면 똑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강조한다.

5.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상담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개관적인 목표의 설정, 그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강조한다.

 

실존주의적 접근은 상담에 크게 기여한 점이 많다. 

 

그 첫째는 인간을 보는 관점을 바꾸어 놓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의 인정을 포함하여, 인간을 긍정적으로 보았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을 기계적이고 일반적인 하나의 범주로 보려고 하지 않고 독특성을 가진 개체로 보았으며, 특히, 개인의 주관성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또 다른 하나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스스로 찾아서 이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한 점이다. 사실 이 접근은 여러 접근 중에서도 가장 인간 중심적이며 현대의 기계화된 인간성 상실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인간성 회복의 계기를 줄 수 있으며 내담자가 스스로의 자유 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는 데 있어서 좋은 접근방법이다.

 

상담에 있어서 실존주의적 접근은 구체적인 상담의 기술보다도 상담의 바탕이 되는 인간관에 관해서 많은 긍정적 가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러한 가정들은 인간을 이해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었으며, 인간의 성격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상담의 목적 및 목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공감해 줌으로써 내담자가 근원적 자유를 누리며 선택을 하도록 하여 자기의 능력을 충분히 각성하고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상담과정과 기술은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므로 참 만남을 하도록 하여 너와 나의 관계를 유지하고, 자기 세계를 수용함으로써 한계상황을 초월하도록 각성 시키는 것이다. 프랭크의 의미치료법의 두 가지 기술로 역설적 의도, 역반영이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이 상담에 기여한 점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는 상담을 과학으로 발전시킨 점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소거시키거나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도록 상담목표를 정한다. 어떤 행동이 소거되고 획득되었는지도 객관적으로 분명히 알 수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이렇게 객관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상담은 과학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다른 기여점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에 따라 개개인에게 맞는 구체적인 상담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단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통찰을 얻도록 하는 것과는 달리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행동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접근에 익숙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을 바꾸는데 도움을 주는 많은 행동적 기법 또는 전략을 가진고 있다. 즉 이 접근에 익숙한 상담자는 강화나 소거 등의 학습원리를 다양하게 적용시켜 개개인에게 맞는 상담과정이나 기술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 상담이론의 종합적 논의

 

1. Freud의 정신분석적 접근

창시자는 Freud이다. 이 접근은 최초로 포괄적인 성격이론 및 심리치료의 체계를 확립했다. 정신분석이 이 접근의 핵심이며, 무의식, 초기경험, 성, 공격성 등이 강조된다. Brucke교수의 생리학과 Helmholtz의 에너지 보존 법칙 등에 영향을 받아서 이 접근의 이론적 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인간관=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라고 본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된다. 인간은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어린 시절의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해 결정된다.

=성격이론=

성격은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고 무의식, 전의식, 그리고 의식의 3가지 의식수준을 갖고 있다고 본다. 성격구조의 역동성은 심적 부착과 그에 대한 억제력인 심적 저항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자아가 욕구 충족의 과정에서 맞게 되는 여러 가지 압력들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할 때 불안이 생기고 이것이 무의식의 수준에서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가 자기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하여 의식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하여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 시작의 단계, (2)전이의 발달 단계, (3) 지속성 활동 단계, (4) 전이의 해결단계이다. 주요기술로는 자유연상,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꿈의 분석과 해석을 들 수 있다.

=적용 및 평가=

주로 신경증적 또는 정신병질적 경향성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 해석, 저항, 그리고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과 치료자가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평가를 하지 않도록 강조한 기여점이 있다. 그러나 성적 및 공격적 동기와 무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합리성을 경시하고 있으며, 장시간의 치료기간을 요하고 있고, 경비가 많이 든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

 

2. Adler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

창시자는 Adler이다. Adler는 Freud와 같은 입장을 가진 적도 있었으나 몇 가지 문제로 해서 독자적 이론을 개발했다. 그는 생물학적인 본능보다는 사회적인 면을, 무의식적인 면보다는 의식적인 면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가족 관계가 개인의 발달에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보았으며, 그의 이론은 자신의 경험에 많은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관=

인간은 원래 선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되어 있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난다. 그래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속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총체주의 개념으로 인간을 파악한다. 인간은 개인적이요,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독특한 실체이다. 인간은 끊임없는 변화. 발전, 자기 창조를 통해 자기완성을 추구한다.

=성격이론=

유전과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창조해 간다. 성격과 관련된 주요개념으로는 열등감과 보상, 우월의 추구,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공적 목적론이 있다. 가장 초기의 회상이 성격, 특히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부적응 행동은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여 개인적 자아 중심적인 우월성 추구에만 급급한 경우이며. 이는 수동적 과잉보호적 생활양식에서 연유한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열등 콤플렉스와 그릇된 생활양식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잘못된 생활목표를 변화시켜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구성하게 하고 사회적 관심을 가지게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과정은 (1)상담관계의 설정, (2)내담자의 역동성 분석과 이해, (3)해석, (4)재교육이다. 실제적인 기술로는 부드러운 충고와 같은 언어적 기술, 역할연기, 빈 의자 대화,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과제장면 설정하기, 상상하기, 초인종 누르기 등 절충적인 기술들을 사용한다.

=적용 및 평가=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교사와 부모 교육에 활용되어진다. 인간의 전체성과 주관성을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강조한 점과 건강한 성격의 발달 원리 및 상담자에게 다양한 상담 원리를 제시한 점이 기여한 점이라고 볼 수 있으나, 지적 통찰과 주관적인 경험, 가치, 그리고 흥미가 지나치게 강조된다는 비판이 있기도 하다.

 

 

 

 

 

3. 실존주의적 접근

 

주요 인물로는 May, Frankl, Jourard 등이 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상담에 있어 철학적인 면,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관에 많은 영항을 미쳤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최근의 거의 모든 접근은 인간관에 관한 한 이 접근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인간관=

피투적인 인간은 기투적으로 자신의 본래적 존재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인간은 실존하고 난 뒤에 자유로운 자신의 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가운데 자신의 본질은 자신이 만든다. 인간은 자기를 각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무의미한 세계에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며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성격이론=

성격이론을 중요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성격의 변화보다는 인간의 본성이론을 중심으로 한 성격이론에만 중점을 둔다. 인간의 본성이론에서는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삶의 의미를 강조한다. 부적응 행동은 인간이 타고난 경향성을 실현하지 못한 결과이다. 특히, 삶의 의미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타고난 가능성 또는 경향성을 포함한 자기 존재를 완전히 각성하고 이를 실현하게 한다. 이를 위해 자기 각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개인의 가능성 발휘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한다. 내담자가 자유롭게 선택하고, 행동하고 그에 대해 책임지도록 하며, 더 나아가 자신이 가치와 의미의 창조자가 되도록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인간적 만남, (2)상담목표의 이해, (3)촉진적 관계형성, (4)각성이다. 주요기술로는 역설적 의도, 역반영이 있다.

=적용 및 평가=

개인 및 집단상담을 통해 어린이나 청소년, 그리고 학급 장면에서 유용하게 적용되어질 수 있다. 자아실현을 포함한 인간의 긍정적 측면, 인간의 주관성, 의미 창조에 관심을 가지게 한 기여점도 있으나, 용어가 어렵고, 체계적이지 못하며, 기술이 빈약하다는 비판도 있다.

 

 

4.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창시자는 Rogers이다. 정신분석적 접근에 반대해서 일어난 접근이다. 처음에는 비지시적 접근이라 하였으나 그 후 내담자 중심 접근으로 바뀌었다. 최근에는 인간중심적 접근으로 더 알려져 있다. 인간 경험의 주관성에 기초를 두며, 상담에서는 신뢰로운 관계를 대단히 중요시한다. 상담과정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항이 내담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책임도 내담자가 지도록 되어 있다.

=인간관=

인간은 자신 속에 자기를 이해할 수 있고, 자아개념의 기본적인 것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자원은 분위기만 제공되면 개발될 수 있다. 인간은 또한 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아실현의 경향성이다. 이 접근에서는 계속 성장해 가는 존재로 인간을 보고 있다.

=성격이론=

유기체와 자아가 성격의 주요 구성 개념이다. 유기체는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한다. 이러한 유기체의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장애라고 하며 이것이 개인의 실제 세계이다. 자아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서 분화하여 발달한 것으로 자신에게 속한 것 혹은 자기의 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부적응 행동의 심각성은 자아와 유기체가 경험하는 세계와의 불일치의 정도에 달렸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의 성장이다. 내담자의 방어적 행동을 조성하는 가치조건들의 해제를 돕고 유기체적 경험에의 개방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도와서, 내담자의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들을 가급적 일치하도록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이 접근에서는 상담과정을 구체적 단계로 나누기는 어려우며, 상담과정에서는 (1)내담자의 책임과 주체성이 강조되며, (2)내담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충분한 통찰을 얻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초기에는 기술에 많은 관심이 주어졌으나 최근에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와 같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적용 및 평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개인 및 집단상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져 오고 있다.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상담과정을 이끌어갈 책임을 지도록 한 점이나 상담에서의 관계 및 태도를 중시한 점 등에서 상담에 기여한 점이 크지만, 정의적인 면의 느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지적인 면을 거의 무시한 점이나, 정보 사용의 배제, 상담목표가 지나치게 일반적이고 포괄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5. Kelly의 개인 개념구성체적 접근

 

창시자는 Kelly이다. Kelly의 “개인 개념구성체 심리학”이라는 그의 성격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상담에 있어 가장 체계적인 접근중의 하나이다. 기존의 접근과는 다른 용어를 포함하는 등 비정통적인 성격을 띤 접근이다.

=인간관=

인간은 우주 내의 모든 것에 대해 계속 다르게 해석한다. 인간은 부단히 건설적 대안을 위해 인간은 나름대로 가설을 수립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인간은 미래를 예견하고 기대되는 결과에 근거하여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한다.

=성격이론=

개인은 자신의 경험 세계를 구성하거나 해석하는 사고의 범주인 개념구성체를 가지고 있다. 이 개념구성체는 그 적용범위와 투과성에서 차이를 보인다. 개념구성체는 선취배타적, 범주적, 대안적 개념구성체로 나누어진다. 심리적 장애는 개념구성체 자체, 개념 구성체의 변화, 불안과 축소 및 죄책감, 의존성, 정신체제 및 유기체적 문제, 그리고 통제에 관련되어 일어난다. 또한 장애 행동은 타당하지 못한 개념구성체의 사용 때문이라고 본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개인 개념구성체를 재구성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개념구성체를 보다 정확하게 조직할 수 있게 하고, 기존 개념구성체들 가운데 필요에 따라 새로운 개념구성체로 대치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과정은 (1)경험의 평가, (2)활동의 평가, (3)진단, (4)심리치료적 접근이다. 주요기술로는 관계설정, 면담통제, 보증하기, 상담자의 태도와 가르치기, 지지하기, 전이의 통제, 느슨하게 하기, 압축하기, 해석, 고정역할 치료 등이 있다.

=적용 및 평가=

Kelly는 개인 상담에 뿐만 아니라 국제문제의 해결에까지 응용하려고 하였다. 상담을 체계적 과학적으로 전개하려 한 점이나 사물을 관찰할 수 있는 참신한 용어를 사용한 기여점이 있지만, 기술의 실제 적용이 어렵고 익숙하지 못한 용어가 흥미를 잃게 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6. Perls의 형태주의적 접근

 

창시자는 Perls이다. 정신분석학, 형태심리학,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분석적 접근을 반대하며 통합과 지각을 강조한다. 특히 신체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의 통합을 강조한다. 도형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의 과정을 통해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관=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 등 모든 부분이 서로 관련을 갖고 있는 전체로서 완성되려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그가 속한 환경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으며, 내외적 자극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

=성격이론=

성격은 자아, 자아상, 그리고 존재로 구성된다. 성격은 사회적 단계, 신체적 단계, 그리고 영적 단계로 발달한다.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에 따라 도형과 배경이 바뀌어진다는 점, 지금 여기서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느냐, 그리고 각성을 중요시한다. 부적응 행동은 각성의 결여, 책임의 결여, 환경과의 접촉 상실, 형태 완성 능력의 부족, 욕구의 부인, 자아의 미분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잘 통합된 인간이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개인적 각성의 향상과 여기 지금의 자신에게 진실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형태의 생성과 소멸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모든 과정이 상담과정에 포함되겠다. 주요 기술로는 (1)현재 중심과 각성기법 (2)언어적 접근기법 (3)비언어의 각성기법 (4)환상접근기법 (5)과거와 미래에 대한 기법 (6)감정에 대한 접근기법이 있다.

=적용 및 평가=

개인 및 집단상담, 그리고 교실 장면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 적절하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각성을 하게 하며 현재의 상태에서 문제와 접하게 한 기여점이 있기도 하지만, 보편성이 결여되었고 인지적인 면이 지나치게 무시된다는 비판도 있다

 

 

7. Berne의 의사거래 분석

 

창시자는 Berne이다. 이 접근은 Freud의 영향과 Federn의 자아심리학 및 Penfield의 기억 기제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받았다. 인간 행동의 사회적, 상호 작용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인간관=

인간의 모든 것은 어릴 때 결정되나 변화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인간은 자신이 내린 과거의 결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다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스스로를 결정하고, 자신을 변화시켜 가며, 자신의 생활을 돌볼 수 있다.

=성격이론=

초기 5년을 성격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로 본다. 성격은 P-A-C 의 3가지 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행동의 동기로 생리적 욕구와 자극의 욕구, 구조의 욕구, 자세의 욕구와 같은 심리적 욕구를 가정한다. 다른 주요개념으로는 생활각본과 반생활 각본이 있다. 부적응 행동은 편견이나 망상과 같은 자아들 간의 혼합, 어느 하나의 자아에 고착된 배타에서 생긴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상담목적은 자율성의 성취이다.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그리고 어린이 자아 사이에 혼합과 배타가 없도록 자아 상태를 바꾸어서 필요에 따라 모든 자아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특히 어른 자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부적절하게 결정된 생활자세와 생활각본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기긍정과 타인 긍정의 생활자세와 생산적인 새로운 생활각본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계약, (2)구조분석, (3)의사거래 분석, (4)게임분석, (5)생활각본 분석이다. 주요기술로는 허용, 보호, 상담자의 잠재능력, 조작(질의, 특별 세부 반응, 맞닥뜨림, 설명, 실증, 확립, 해석, 구체적 종결)이 있다.

=적용 및 평가=

자녀와 부모의 관계, 학교상담, 집단상담, 개인상담, 그리고 결혼상담에 적용될 수 있다. 자아상태의 기능에 관한 의사거래에 관심을 가지게 했고,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시사해 주었으며, 형식적인 상담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자기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기치료의 가능성을 시사해 준 기여점이 있으나, 용어의 이해가 어렵고 많은 내용이 실험적으로 증명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8.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접근

 

창시자는 Ellis이다. 인간의 사고와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래서 자기 파괴적인 신념체계를 바꾸도록 하는 인지적 재구조화를 위해 훈육적, 지시적, 적극적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행동주의의 새로운 추세로 볼 수 있는 인지적 행동 수정 이론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관=

인간은 동시에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이들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다. 인간은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자신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격이론=

성격의 발달 중 이상성격의 발달에 보다 관심이 많다. 이상성격은 타고난 경향성으로서의 생득적인 면, 사회적인 면, 그리고 심리적인 면에 기초한다. 특히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체계가 자신을 계속 재교화시켜서 자기 파괴적이 되도록 한다고 본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의 자기파괴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인생관을 갖게 하여, 더욱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자기관심, 자기지도, 사회적 관심, 관용, 융통성, 불확실성의 수용, 몰입, 과학적 사고, 자기수용, 모험, 비유토피아적 이념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내담자에게 비합리적인 신념을 보여 주고, (2)비합리적인 신념은 자신의 재교육에 의한 것임을 자각하게 하며, (3)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바꾸도록 하고, (4)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인생관을 갖게 하는 것이다. 기술로는 인지적, 정서적, 환기적, 그리고 행동적 기술로 대별되며 구체적인 것으로는 논박, 과제 제시, 독서법, 자기기술, 그리고 수용이 있으며 행동주의적 접근의 많은 기술을 그대로 사용한다. 이 접근의 기술은 다른 접근에 비해 더욱 설득적, 지시적, 교수적인 것이 특징이다.

=적용 및 평가=

이 접근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결혼상담 등에 적용되고 있다. 중요한 기여점은 인간의 정서적 혼란에 있어 사고 및 신념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강조한 것과 자신의 정서적 훈련에 대한 통찰뿐만 아니라, 통찰된 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도록 해야 함을 강조한 점이다. 그러나 내담자의 지적 수준이나 자발성에 따라 내담자가 제한되며 지나치게 인지적 지시적이라는 비판도 받는다.

 

 

9. Williamson의 이성적 지시적 접근

 

창시자는 Williamson이며 Paterson등이 많은 업적을 남겼다. 복잡한 현실 세계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철학적으로는 실존주의적 접근과 관련이 있으나 사고보다는 행동에 중점을 둔다.

=인간관=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로 교육을 통해 합리적 인간이 된다.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며,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개개인은 각각 독특한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성격이론=

이성적 능력을 길러 합리적 인간이 됨으로써 인간 본래의 선의 잠재력을 탁월한 수준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은 악의 잠재력도 동시에 지니기 때문에 타인의 효과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어느 정도만 도움을 받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선의 생활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선택(주로 직업적 선택)에서 무엇을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가 합리적 해결과 선택을 하게 하고 내담자의 자기 이해, 자기 지도, 자기 성장을 촉진시킨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분석, (2)종합, (3)진단, (4)예후, (5)상담, (6)추수지도이다. 주요기술로는 라포오 형성, 자기 이해의 개발, 조언이나 실행 계획의 수립, 계획 실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있다. 적극적, 지시적, 그리고 교수적 방법을 쓴다.

=적용 및 평가=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 많이 적용된다. 상담에 있어 과학적인 접근을 하게 하였고, 객관적인 검사 자료를 강조함으로써 검사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 것과 같은 기여점도 있으나, 내담자의 가능성이 지나친 지시 등으로 제한될 수 있다는 점과, 그와 관련하여 상담자가 지나치게 지시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10. 행동주의적 접근

 

주요 인물로는 Krumboltz, Thoresen, Bandura, Wolpe, Kazdin,등이 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Pavlov, Skinner, Guthrie, Hull, Bandura 등의 학습 원리를 적용한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새로운 상담기술을 계속 발전시켜가고 있다.

=인간관=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인간과 환경은 서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한다. 인간은 자기지도의 능력이 있다. 이 접근의 초기에는 인간이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적 입장이었지만, 최근에는 인간의 능동적인 면도 강조되고 있다.

=성격이론=

비교적 일관성 있는 인간의 특성에는 관심이 적다. 학습원리에 의해 어떤 행동이 나타났다가는 역시 학습원리에 의해 그 행동이 사라진다. 따라서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모두 같은 학습원리에 의해 학습된다. Pavlov, Skinner, Guthrie, Hull, Bandura 의 학습이론 중 주요개념이 강조된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목적이다. 이를 위해 잘못 학습된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의 제거와 학습을 통한 행동수정이 중요한 목표이었으나, 최근에는 자기지도가 강조되고 있다.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목표를 구체적인 세부 단계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상담관계의 형성, (2)문제행동의 규명, (3)현재의 상태파악, (4)상담목표의 설정, (5)상담기술의 적용, (6)상담결과의 평가, (7)상담의 종결이다. 주요기술로는 주장훈련, 체계적 과민성 제거, 결과직면 과민성 제거, 감동적 구상법, 부의연습, 심적포화, 혐오기술, 정적강화, 대리경제체계, 조형, 시범, 역할연기, 행동연습, 자기지시, 사고중지, 행동계약,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도 등이 있다.

=적용 및 평가=

개인상담, 집단상담, 연구소, 기타 학습 장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지고 있다. 실험 결과에 근거를 둔 접근으로 미비점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계속 계발되어가고 있다. 상담을 과학으로 발전시킨 점과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구체적인 기술을 강조한 점이 상담이론에 있어 중요한 기여점이 되겠다. 그러나 상담관계에 비해 기술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고 이 접근으로는 근원적인 문제해결이 어렵다는 비판도 있다.

 

 

 

 

 

 

 

 

 

11. Glasser의 현실치료적 접근

 

창시자는 Glasser이다. 성공적 정체감을 강조하는 이 접근은 전통적인 접근 방법에 반대해서 일어났다. 복잡한 현실적 장면의 맥락에서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기본적으로는 내담자가 더욱 현실적인 행동을 배워서 성공적으로 현실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 비교적 단기간의 상담 및 심리치료이다.

=인간관=

인간은 “정체감”을 개발하려는 기본적 욕구가 있다. 그런데 인간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개발할 수도 있고, 패배적인 정체감을 개발 할 수도 있다. 인간의 성장 동기를 중요시하며 결정론적 입장을 반대하고 자기 결정을 강조한다.

=성격이론=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정체감은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관여를 통해 발전한다. 즉 자신과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게 여기면 성공적 정체감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패배적 정체감이 발달한다. 스스로가 져야 할 책임을 지지 못하는 경우와 인간의 행동과 환경이 현실적 맥락에서 불일치하는 경우에 문제행동이 일어난다.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하게 하고, 성공적인 정체감을 개발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자율성을 갖도록 한다. 내담자가 행동에 대한 가지판단을 할 수 있게 하고, 행동을 바꾸려는 결정을 하는 등 자기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관여, (2)책임의 소재확인, (3)재학습기술이다. 주로 적극적 지시적 그리고 교수적 방법을 사용하며, 구체적으로는 관여단계에서는 온정, 관심표명, 긍정적 존중, 진실성, 자기개방이 있고 책임의 소재확인 단계에서는 맞닥뜨림이 있으며 재학습 단계에서는 체계적 계획하기, 시범, 교수, 대화, 유모어, 풍자 등이 사용된다.

=적용 및 평가=

원래는 소년원과 같은 수용 시설에 있는 청소년에게 적용시켰으나, 지금은 일반 학생들의 위기 상담 장면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개인상담, 집단상담, 결혼상담에 적용되어진다. 상담기간이 짧고, 의식의 범위에 있는 행동을 다룬다는 기여점이 있으나 정신질환이란 없다고 주장한 점에 대한 것과, 상담에 깊이가 없다는 점에 대해 비판이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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