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그와 파롤(소쉬르)
구 분 |
랑그(언어) |
파롤(발화) |
개념 |
사회적, 관습적 규약의 체계. 언어의 연구대상 |
규약 체계를 개인이 운용하여 사용하는 방식. 사람들이 실제로 한 말 |
성질 |
사회성과 체계성 |
개인성과 변이성 |
언어능력과 언어수행(노엄 촘스키)
구 분 |
언어능력 |
언어수행 |
개념 |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언어지식. 언어의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중시 |
언어능력에 의해서 실제로 말을 산출하고 이해하는 것 |
성질 |
타고나는 것이며, 심리적으로 실재하는 것. 독립적, 창조성, 순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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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피앙(signifiant)과 시니피에(signifié)(소쉬르)
시니피앙(기표) |
시니피에(기의) |
언어는 기호의 체계임(소쉬르). 기표는 ‘기호의 표기’의 줄임말로서 말이나 글자를 말함 |
기의는 ‘기호의 의미’의 줄임말로 말이나 글자의 ‘뜻’을 의미 |
언어의 특징
구 분 |
내 용 |
분절성 |
언어가 하위단위로 분할되고 결합되는 특징. 인간의 말소리는 일정한 수의 어음이나 단어로 분석 |
자의성 |
언어의 표현(시니피앙)과 의미(시니피에) 사이에 필연적인 관계가 없고 자의적임 |
창조성 |
문법규칙이 허용하는 한계 내에서 무한히 새로운 문장을 창출할 수 있는 성질. 귀환성(순환성)은 창조성을 보여주는 원리로서 촘스키는 인간언어의 가장 핵심적인 구조적 특성이 귀환성이라고 봄 |
사회성 |
언어는 사회적이고 관습적인 규약의 체계. 소쉬르의 랑그가 사회성과 체계성을 갖는데, 파롤은 개인성과 변이성을 갖는다. |
언어학의 연구 분야
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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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언어학 |
언어 구조 자체를 연구. 일차적으로 언어 구조만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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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언어학 |
인간언어의 일반적 속성과 법칙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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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언어학 |
특정한 언어의 고유한 특성과 구성 원리를 연구. 한국어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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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共時) 언어학 |
특정한 시기의 언어 상태를 연구 15세기 중세 한국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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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시 언어학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언어의 변화를 연구 중세 한국어에서 현대 한국어에 이르는 한국어의 변화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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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언어학 |
언어 연구의 타당하고 유효한 방법론을 모색, 언어 연구를 과학으로 성립시키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거나 인식론적 논의를 주로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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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언어학 |
언어에 대한 엄밀한 분석과 기술을 목적. 언어 자체를 대상으로 경험적으로 분석·기술 아프리카의 미지의 언어들의 구조와 특성을 분석, 기술하는 분야. tip) 기술이라는 말이 결정적 힌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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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언어학 |
연구 성과를 응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하는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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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학 |
언어의 음성을 연구하는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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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론 |
음성학과 밀접한 관계. 음성들이 일정한 언어에서 의미 전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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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론 |
언어의 단어들이 지니는 다양한 형태구조를 연구. 단어의 구조와 특징, 단어를 구성하는 단위의 분석 및 구성의 원리와 패턴 또는 유형을 연구. 형태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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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론 |
형태론이 단어의 구조에 대한 연구라면, 어휘론은 언어 전체의 어휘 구조를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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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사론 |
문장의 구조와 그 구성 원리를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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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론 |
형태론과 통사론이 접목되어 나타나는 언어현상을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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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론 |
어휘의 의미를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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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용론 |
언어 사용맥락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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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화 또는 텍스트 언어학 |
문장 이상의 단위인 담화나 텍스트를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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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학 |
여러 유형의 문자는 특성, 발생과 역사, 문자와 언어의 관계, 영향 등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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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법 |
언어표준화와 관련된 문자의 언어정책적인 측면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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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언어학 |
언어와 관련된 여러 현상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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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기원 |
언어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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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유형론 |
다양한 언어들을 대상으로 언어 구조상의 특징이나 속성을 비교하여 유형을 확립, 언어들을 분류, 범언어적 특성과 개별적 특수성에 대하 이해를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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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인류언어학 |
언어의 사회적·문화적 기능과 관련하여 언어구조와 사용 양상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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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학과 언어지리학 |
방언들을 체계적으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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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언어학 |
언어습득, 이해와 산출, 언어사용으로 야기되는 행동을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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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언어학 |
언어를 생물학적, 신경과학적 기반에서 이해, 연구. 언어병리학적 연구, 언어 장애 치료 방법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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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언어학 |
컴퓨터를 이용한 자연언어의 처리를 중점적으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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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사 |
역사적 전개과정과 발달에 대한 기술과 평가 및 전망을 연구 |
문자의 종류
구 분 |
내 용 |
표의문자 |
언어는 말소리와 뜻이라는 두 요소로 구성. 표의문자는 뜻을 기준으로 만든 문자 한자 |
표음문자 |
소리를 기준으로 만든 문자 ① 음절문자 : 소리 단위가 음절인 문자 체계 일본의 가나, 수메르 쐐기형 음절문자 ② 음소문자 : 소리 단위가 음소인 문자 체계 한글, 그리스 문자, 로마자(이상은 자음-모음 문자), 아랍문자(현재까지 자음 중심 문자로 쓰이고 있는 문자) |
상형문자 |
지시물의 모습을 본떠 만든 글자 중국의 한자 |
언어 음성의 특징
구 분 |
내 용 |
분절성 |
일정한 연쇄를 분절된 형태로 지각하므로 의미를 포착할 수 있고, 구별되는 의미를 인지 |
대립성 |
서로 구별되고 대립하기 때문에 단어들의 의미가 다른 것으로 인지 |
결합성 |
적은 수의 음성을 서로 결합하여 무한한 수의 단어를 생산 |
변별성 |
음성기관의 조음적 특징과 청각적인 특징을 반영 |
음성 관련 개념
구 분 |
내 용 |
분절음 |
언어 음성은 분절음인 자음과 모음으로 분류 |
자음 |
구강이나 비강의 어느 부분에서 방해를 받는 음성 |
모음 |
아무런 장애 없이 성대 진동이 수반되어 조음되는 음성 |
운율 (운소) |
비분절음. 분할음이 둘 이상 결합될 때 동시적으로 실현되는 음성적 성질로서 높이(고저), 세기(억양), 길이(장단)를 말함. |
음소 |
특정 언어에서 하나의 소리로 인식되며 단어의 뜻을 구별해 주는 말소리의 최소 단위 |
최소대립쌍 |
단어의 동일한 위치에서 단 하나의 소리만 다른 단어의 쌍 |
사전학
구 분 |
내 용 |
사전 |
알고 싶은 어휘(표제어)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 기술, 설명한 텍스트. 사전에 담긴 가장 중요한 언어정보는 의미 |
사전학 |
한 언어의 모든 단어에 대한 중요한 언어 지식을 기술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편찬하는 분야 |
거시구조 |
조직화된 표제어의 전체로 구성되는 종적 구조 |
미시구조 |
사전의 표제어에 대한 언어 정보를 설명하는 횡적 구조. 다양한 언어 정보(의미)를 담고 있는 항목의 내적 구성 발음정보·품사·성·수 등의 문법정보, 정의·동의어·반의어·어원 등의 의미정보, 구문·용례 등의 통사정보 ※ 가장 중요한 것은 의미 정보이며, 정의를 통해서 제시 |
다의어 |
하나의 단어가 서로 관련 있는 여러 의미로 구성 |
동형어 |
형태가 동일하더라도 의미적으로 서로 관련 없는 경우 |
숙어 |
구성 단위들의 의미의 합으로는 의미를 이해할 수 없고, 그 전체 단어가 별개의 의미를 지니는 표현 콩밥을 먹다. 미역국을 먹다. |
어휘론
구 분 |
내 용 |
어휘론 |
언어의 어휘 전체를 대상으로 어휘 수의 확정, 어휘 단위의 정의, 어휘구조와 구성 등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 |
어휘소 |
어휘론의 분석, 기술 대상 |
의미장·어휘장 |
일정한 의미를 지닌 상호 관련되는 어휘집합으로서 의미장의 출발점은 소쉬르의 연상장 |
연상장 |
하나의 기호가 연상에 의해서 다른 기호들과 다양하게 맺는 관계의 망 |
계층구조 |
하나의 장에 속하는 어휘나 의미는 선적으로 배열되지만 실제로는 계층구조를 이룸 |
의미와 형태
구 분 |
내 용 |
마음속 사전 |
마음속에 있는 단어들의 집합. 모국어의 단어를 보면 뜻을 즉시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마음속 사전 때문 |
형태소 |
문법 단위 가운데 의미를 가지는 언어 단위 중 가장 작은 단위, 즉 ‘최소의 유의적 단위(minimal meaningful unit)’ |
합성어 |
두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 핸드폰, 문자메시지 |
파생어 |
접사를 붙여서 새로 만들어진 단어 |
접두사 |
어기의 앞에 나타나는 접사 ‘맨발, 왼손, 풋과일’의 ‘맨-, 왼-, 풋-, un-’ |
접미사 |
어기의 뒤에 나타나는 접사 ‘잠보, 덮개, 넓이’의 ‘-보, -개, -이’ |
어기 |
접사가 결합되는 형태소(friend->un-friend |
어간 |
어미와 직접 결합할 수 있는 어기 ‘뛰-’ : ‘뛰-ㄴ다’, ‘뛰-고’, ‘뛰-니’, ‘뛰-어라’ |
어근 |
어미와 직접 결합하지 못하는 어기 ‘깨끗-’ : ‘*깨끗-고’, ‘*깨끗-으니’ |
굴절 |
명사나 동사가 문장 안에서 문법적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형태를 바꾸는 현상. 명사의 굴절 양상을 곡용, 동사의 굴절 양상을 활용 |
문자의 구성과 기능
구 분 |
내 용 |
문법 |
음성의 측면과 의미의 측면을 밀접하게 맺어주는 관계 |
문법의 단위 |
문법의 대상이 되는 언어 형식을 몇 개의 층위로 나눈 것. 가장 작은 단위가 형태소, 가장 큰 단위가 문장 |
형태적 구성 |
형태소가 모여서 이루어진 구성 |
통사적 구성 |
형태적 구성이 모여서 다시 이룬 큰 구성 |
형태론 |
형태소가 모여서 형태적 구성을 이루는 과정을 다루는 분야 |
통사론 |
통사적 구성이 모여 문장을 이루는 과정을 다루는 분야 |
문장성분 |
문장을 구성하여 일정한 구실을 하는 요소들 주어, 서술어(문장 성분 중 가장ㅇ 중심적 기능), 목적어, 부사어 등 |
단순문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이루어진 문장 |
복합문 |
서술어가 둘 이상 나타나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이루어진 문장 |
접속문 |
단순문이 둘 이상 서로 이어져서 복합문을 구성하는 경우 |
귀환성 |
내포와 접속을 통해 언어 구조는 이론적으로 무한히 확장될 수 있으며, 이러한 확장 원리를 귀환성이라 함 |
문법범주 |
단어에 일정한 형태나 통사 속성을 부여하는 문법 관념 격, 인칭, 수, 성, 시제, 양상, 양태 |
격(格) |
문장 성분들이 문장 안에서 차지하는 자리 주격, 목적격 |
시제 |
발화시에 대한 사건시의 시간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관념 |
양상 |
발화시에 대한 사건이 일어나는 모습. 양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완료와 미완료 |
양태 |
화자의 심리적 태도와 관련된 문법 관념. 사건이나 청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 |
사동 |
다른 것으로 하여금 그 움직임을 하게 하는 것 cause |
능동 |
주어가 제 힘으로 행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문법 기능 |
피동 |
주어가 남의 행동으로 행위를 입는 동작을 나타내는 문법 기능 |
의미론
구 분 |
내 용 |
동음이의어 |
한 단어가 서로 상관성이 없는 의미를 지닌 단어 |
다의어 |
한 단어가 서로 밀접한 상관성이 있는 둘 이상의 의미를 지닌 단어 |
동의어 |
둘 이상의 단어가 아주 유사한 의미를 공유하는 경우 |
중의성 |
하나의 표현이 둘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경우 |
언어의 다양성
구 분 |
내 용 |
유형적 분류 |
언어의 구조적 특징에 근거하는 기준. 말소리 구조, 어휘구조, 문장구조에 따라 같은 특징이 있는 언어들끼리 묶어서 나누는 방식 고립어, 교착어, 굴절어 |
계통적 분류 |
언어의 기원과 역사에 근거하는 기준. 계통이 같은 언어들끼리 묶은 것을 어족. 우리는 알타이어족 |
고립어 |
문법 관념의 실현하는 형태가 따로 없이 단어를 문장 안에 배열하는 순서로 나타냄 중국어 |
교착어 |
문법 관념을 나타내는 접사를 하나씩 결합. 하나의 문법 관념을 하나의 접사로 실현 한국어, 터키어, 알타이어 |
굴절어 |
여러 개의 문법관념을 하나의 접사로 실현 인도-유럽어 |
언어의 계통적 분류
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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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유럽어족 |
인도·이란어파 |
산크리트어(고대 인도어) |
게르만어파 |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고트어(게르만어파 중 가장 오래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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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어파 |
고전시대작품, 아오리스, 도리스, 이오니아방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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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망어파 |
라틴어→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
|
발트슬라브어파 |
동유럽, 러시아어, 백러시아어, 우크라라이어, 불가리아어, 슬로베니아어, 체코어, 폴란드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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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타이어족 |
튀르크어파 |
돌궐어, 터키어 |
몽골어파 |
몽골어 |
|
만주퉁구스어파 |
만주어(현재는 절멸) |
|
우랄어족 |
핀라드어, 헝가리어 |
|
중국·티베트어족 |
중국어, 티베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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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셈어족 |
북부아프리카, 이집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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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로네시아어족 |
말레이어(가장 규모가 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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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언어들 |
반투어 |
언어·문화·사회
구 분 |
내 용 |
언어상대성 가설(사피어-워프가설) |
인간의 언어가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이를 결정한다는 가설. 가장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는 분야가 색채어 |
언어의 기원과 습득
구 분 |
내 용 |
단어와 문장 해석 |
전두엽과 측두엽 |
우뇌 |
종합적, 감정적 기능을 담당하여, 공간적, 예술적, 상징적, 직관적 정보를 처리 |
좌뇌 |
분석적, 이성적 기능을 담당하여, 언어적, 수학적, 지적, 세속적, 논리적 정보를 처리 |
브로카 실어증 |
심각한 표현 장애 |
베르니케 실어증 |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장애 |
결정 시기 가설 |
인간이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는 가설. 일반적으로 결정 시기를 출생 이후 사춘기까지 |
언어습득과정 |
옹알이단계 → 한 단어 단계 → 두 단어 단계 → 전보체 단계 → 성인문법단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