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다음 중 민요의 분류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창자에 따라 남요, 부요, 동요로 나눌 수 있다.
② 기능에 따라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③ 가창 방식에 따라 분련체 민요와 연속체 민요로 나눌 수 있다.
④ 장르에 따라 교술민요, 서정민요, 서사민요, 희곡민요로 나눌 수 있다.
57. 다음 중 노동요 사설의 세 가지 기본적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지시하며 격려하는 실무역
② 기억하고 추모하는 회고역
③ 담아내고 털어내는 표출역
④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놀이역
58. 다음 중 서사민요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설에서 전환된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② 일정한 인물과 사건을 갖춘 이야기로 되어 있다.
③ 다른 서사장르에 비해 단순하면서도 현실적이다.
④ 기능요인 서사민요는 주로 길쌈노동요로 불려진다.
59. 다음 중 판소리의 서사요적 성격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연 현장에서 형성되는 명창과 관중 사이의 관계는 판짜기에 영향을 미치기가 불가능하다.
② 사설의 의미에 부합하는 악조와 장단을 적절하게 안배하는 것이 판소리의 일차적 판짜기라고 할 수 있다.
③ 판소리 사설은 인간사를 입체적으로 기술하는 서사이기에 복잡하고 다양하여 악조, 장단의 배합이 간단하지 않다.
④ 사설의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한 너름새와 명창의 구연의욕을 북돋우고 분위기를 흥겹게 만드는 추임새가 잘 조화되어야 한다.
60. 다음 중 판소리의 가창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광대는 손에 부채나 손수건 같은 것들을 들고 작중인물의 모든 시늉을 몸짓으로 나타낸다.
② 아니리 대목은 성음을 분명하게 해야 하므로 가장 느린 곡조의 창(唱)으로 목소리를 짠다.
③ 가창을 시작하면서 맨 먼저 ‘목 푸는 소리’ 또는 「허두가(虛頭歌)」라는 것을 먼저 부른다.
④ 광대는 창을 하고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치며 ‘추임새’라고 하는 탄성을 발해 흥을 돋운다.
61. 다음 중 판소리 사설의 미학적 특징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눈물을 흘리면서도 터지는 웃음을 어쩌지 못하도록 한다.
② 작품의 주제뿐만 아니라 장면화된 부분적 사설의 의미도 중요하다.
③ 사설의 개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의 유기적 구조가 유지될 수 있었다.
④ 사대부들의 정신세계를 패러디하면서 골계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꾸며져 있다.
62. 다음 중 판소리의 특징을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① 조선 후기의 경제적인 변화에는 민감하게 대처하지 못한 장르이다.
② 신분 질서에 대해서는 중세의 봉건적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③ 인간의 운명은 초자연적 질서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념론을 완전히 극복했다.
④ 이면적 주제로 나타난 판소리의 사회의식은 현실적 합리주의라고 할 수 있다.
소리와발음, 구비문학의세계 5-4
4 학년 3 교시
63. 다음 중 민속극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민요나 설화보다 더욱 철저히 민중적이다.
② 아전과 상인에 대해서는 반드시 적대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③ 반드시 연극이 아니라도 민간 전승인 것은 민속극에 포함된다.
④ 무당굿놀이나 판소리 역시 민속극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64. 다음 중 가면극의 공연방식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년에 한 번, 이른 봄부터 여름 사이에 있는 가장 큰 명절에 공연하는 경우가 많다.
② 가면의 표정은 고정되어 있으나 작중 상황 및 쓰는 각도에 따라 가면의 이미지와 역할이 달라진다.
③ 관중이 모일 수 있는 공터 중, 극 진행에 도움이 되는 무대 장치를 잘 갖출 수 있는 곳이 공연장소가 된다.
④ 마을 사람들 중에서 특히 익숙한 사람이 하거나, 오랜 수련을 거쳐서 어느 정도 전문화된 연희자가 하기도 한다.
65. 다음은 어떤 가면극에 대한 설명인가?
- 처첩의 갈등을 다루고 있으며 남성의 횡포를 고발하고 있다. - 영감과 할미, 할미와 덜머리집이라는 인물 설정의 근거와 할미의 죽음까지 초래한 이들 사이의 불화에서는 탈춤의 기원이 논해질 수 있다. - 웃음과 눈물의 공존은 이 작품의 연극적 성격을 심각한 문제로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 남성의 횡포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
① 봉산탈춤 <노장과장>
② 봉산탈춤 <미얄과장>
③ 양주별산대 <침놀이>
④ 양주별산대 <포도부장놀이>
66. 다음 중 꼭두각시놀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박첨지는 백발노인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가장 빈번하게 등장한다.
② 꼭두각시는 박첨지의 첩실로서 화려한 복색에 미인의 형상을 하고 있다.
③ 기존 사회의 권위와 관념을 파괴하는 충격을 일으키면서 관심을 모은다.
④ 각 장면은 박첨지의 해설에 의해 서로 연관성을 갖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서로 독립되어 있다.
67. 다음 중 재담의 특징과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언어를 통한 재미, 즉 말하고 들어서 그 의미를 알고 느끼는 재미를 추구한다.
② 그 자체로도 문학의 한 갈래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으며 소설이나 희곡 및 노래 사설에 수용되기도 한다.
③ 어희담(語戱譚)은 말 시합의 형태로 전개되는 재담으로, 어희 자체보다는 깊은 의미를 지향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④ 문자담은 지식인들 사이에서 행해지던 재담으로, 문자를 본래 의미하는 바와 다른 의미로 사용하여 경합을 벌이는 이야기이다.
68. 다음 중 속담의 유형과 사례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교훈형 – 저녁 굶은 시어미상
② 풍자형 –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③ 풍자형 – 달도 차면 기운다.
④ 표현형 - 게 눈 감추듯
자료 보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