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좁은 의미의 서정시 양식에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이상, 「오감도」               ② 김소월, 「진달래꽃」

  ③ 김춘수, 「처용단장」               ④ 황지우, 「심인」

 

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가장 격조 높은 시를 포함한 모든 훌륭한 시의 많은 부분의 언어가 운율에 관한 것을 제외하고는 훌륭한 산문의 언어와 필연적으로 다를 바 없으며, 최상의 시의 가장 흥미 있는 부분의 언어도 엄격하게 잘 쓰였을 때의 산문의 언어라는 것을 독자에게 증명해 보이기란 아주 쉬운 일이다.

 
  ① 17세기 조선의 “조선식 고전주의”

  ② 낭만주의 시기 워즈워스, “시골사람들이 쓰는 시골말 (rural language)”

  ③ 18세기 서구 신고전주의 시인의 ‘시적 조사(措辭)’

  ④ 1920년대 황석우의 “영어(靈語)”

 

3. 다음 중 ‘시의 언어’를 설명하는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언어의 과학적 용법   ② 진술의 시

  ③ 외연적 의미    ④ 함축성

 

4. 다음 ㉡의 문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나는 맹인입니다.

㉡ 봄은 곧 오는데 나는 봄을 볼 수가 없답니다.

 
  ① 언어의 정서적 용법   ② 지시적 의미

  ③ 내연적 의미               ④ 의사진술

 

5. 엘리엇은 시가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사상, 혹은 이념의 직접적인 토로가 되지 않기 위해 독자가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형상을 제시해야 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가 제시한 용어는?

  ① 포이에시스                  ② 애매성

  ③ 객관적 상관물               ④ 영감

 

6. 다음 이론가들의 시어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로만 야콥슨은 언어예술에서는 ‘시적 기능’이 지배적,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② 사르트르는 말이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나 기호가 아니라 그 이상의 것, 즉 “외적 세계의 구조”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③ 옥타비오 파스는 시라는 것이 사유에 의해서 손상된 조형적이고 음성적인 가치를 회복하게 하며, 정감적 가치를, 의미를 나타내는 가치를 회복시킨다고 보았다.

  ④ 매클리시는 시가 사물의 직접적인 제시와 객관적 형상화를 넘어서서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사상, 추상적인 관념을 드러내는 매체가 된다고 주장했다.  

 

 7. 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시는 개개의 사물이 지닌 차이를 지워 버리고 그것을 추상적 일반성에 복속시키는 언어의 전제적(專制的)이고 폭력적인 힘에 맞서 사물의 (    ) 그리고 그 사물과 마주치는 경험의 일회성과 (    )을(를) 복원하려는 노력 속에서 탄생하는 것이다.

 
   ① 고유성                   ② 아버지의 질서

   ③ 동질성                             ④ 일반화

 

※ (8∼1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8. 다음의 내용을 주장한 시인은?

    
시는 애매성과 감상성을 배제함으로써 명랑성에 도달할 수가 있다. 그것은 시인의 꾸준한 지적 활동에 의하여 얻을 수가 있는 일이다.

통제되고 계획된 질서 이외에 마저 정리되지 않은 부분이 남아 있으면 그 부분이 애매성을 가져온다. 또한 시를 감정에게 맡겨두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감정은 늘 혼돈하려고 하고 비만하려고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 감정의 비만이 다시 말하여 감상이다.

 
   ① 김기림                             ② 박용철

   ③ 임화                 ④ 이장희

 

현대시론  4-2

 
2017학년도 하계 계절수업시험

 9. 위의 관점을 취한 시인이 시에서 강조한 것은?

   ① 행동에의 충동              

   ② 감정과 지성의 연결

   ③ 심미적 정서의 특수성 

   ④ 정관적 감상

 

10. 위의 관점을 취한 시인이 “문학상의 근대적 가치의 실현”을 강조하며 한국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은 시인은?

   ① 정지용                             ② 임화

   ③ 박용철                             ④ 박재삼

 

※ (11∼1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용어는?

    
독일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브레이트는 시를 매개로 한 사유의 방식을 구체적으로 고민했다. 잘 알려진 사건이나 인물들을 작품 속에 작가가 낯설게 제시할 때, 독자는 “일단 그 사건이나 인물로부터 당연한 것, 익숙하게 알려진 것, 뻔한 것들을 없애고 그것에 관하여 놀랍고 호기심 어린 태도를 견지”하게 된다. 이 같은 태도는 독자로 하여금 익숙한 현실의 이면을 사유하게 하고 사실적인 인식 획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① 생소화                             ② 소외

   ③ 숭고화                             ④ 소격화  

 

12. 위의 설명한 내용을 시에서 시도한 대표적인 작품은?

   ① 김춘수, 「꽃」

   ② 김소월, 「진달래꽃」

   ③ 황지우, 「한국생명보험회사 송일환씨의 어느 날」

   ④ 김영랑, 「가늘은 내음」

 

13. 다음 중 워즈워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이성으로 감정을 통제하여 장인으로서 제작하는 시를 추구했다.

   ② 시 속의 나를 실제 시인과 동일시하는 관점을 취한다.

   ③ “모든 훌륭한 시는 강렬한 감정이 저절로 넘쳐흐르는 것”이라 보았다.

   ④ 시인의 개성을 강조하고 시적 순간 속에서 시인 개인의 감수성과 정신적 특질을 중시했다.

 

14. 다음 중 시에 대한 엘리엇의 입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정서의 방출               ② 개성의 몰각

   ③ 창조적 자아               ④ 반낭만주의 시관

 

15. 다음 중 함축적 화자의 관찰과 진술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닌 것은?

   ①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② 김수영, 「폭포」

   ③ 백석, 「여승(女僧)」  ④ 윤동주, 「참회록」

 

16. 다음 중 근대 이후 시를 향유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근대에 들어서면서 음악과 시는 분리되고 시의 음악성은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② 정형시에서 자유시로의 변화, 혹은 읊는 시에서 보는 시로의 이행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③ 근대에 들어서면서는 시어 하나하나의 질료적 가치가 실현되고 조직되어 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④ 묵독하는 시로 전환되면서 선율과 울림, 말소리가 환기하는 감각적 자극과 충만함을 직접 경험하기 어렵게 되었다.

 

17. 다음 중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말은?

    
(     )을(를) 통해서 형성되는 시의 리듬은 “주의력의 환기, 암시성의 농축, 감수성의 증대, 시의 제 요소 결합 및 의미의 형성에 기여한다. (     )은(는) 일차적으로 뜻을 강조하는 한편 기억을 돕기 위한 것일 수 있다. (     )은(는) 리듬을 강화하고, 보충하고 심지어 대체하면서 시의 가장 기본적인 통합장치로 기능한다.

 
   ① 반복                             ② 음상

   ③ 휴지                             ④ 콘텍스트

 

 

 

현대시론 기말시험(2018) ​​​​​​​현대시론 하계계절시험(2017) ​​​​​​​중세국어연습 기말시험(2016) ​​​​​​​중세국어연습 기말시험(2018) ​​​​​​​중세국어연습 대체시험(2015) ​​​​​​​중세국어연습 대체시험(2017) ​​​​​​​중세국어연습 대체시험(2019) ​​​​​​​현대시론 기말시험(2016) ​​​​​​​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학생/교수/재입학생/예정입학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hahah 2014.02.10 3691
공지 *** 21.2학기 수강신청 안내 **** 7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22 343
공지 포인트 코인을 얻는방법 - 부여/차감 획득조건표 및 파일 다운로드 방법 176 file 방송대커뮤니티 2021.01.06 1498
38 정보 언어의이해 과제물 샘플(2019년분) 올립니다.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27 10
37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교재정리 및 장별 기출문제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27 8
» 3학년 [국문3] 중세국어연습, 현대시론 (기말기출문제, 대체시험, 계절수업문제)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6
35 2학년 [국문1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문제 모음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9
34 4학년 근현대문학사 기말,대체,하계계절시험문제 모음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7
33 4학년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및 대체시험문제 모음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4
32 4학년 [국문4] 한국어교육론, 한국한문학의 이해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22
31 4학년 언어와의미출시반의어의개념 자료올림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0
30 3학년 <한국 근현대 문학사> 자료정리 1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9
29 2학년 <학보 특강> 문학의 이해 - 국어국문학과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7.12 18
28 2학년 맞춤법과 표준어 핵심정리 서예지(국문과) 2021.07.12 64
27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교재정리 및 장별 기출문제 file 서예지(국문과) 2021.06.24 26
26 과공지 한국근대작가론 출석대체시험범위 정정 안내 2 서예지(국문과) 2021.04.20 69
25 2학년 언어와 생활(계절준비) 6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114
24 1학년 <한국사의 이해> 기말자료입니다. 5 file 헤비업로더 2021.01.04 165
23 4학년 4학년2학기 언어와의미출시반의어의개념 자료올림 3 file 헤비업로더 2020.12.30 142
22 1학년 <세계의 역사> 기말자료입니다. 2 file 자동로봇 2020.12.30 114
21 1학년 생활한문 핵심정리 및 기출문제 해설 7 file 자동로봇 2020.12.29 198
20 1학년 언어의 이해 기출(2016-2018) 관련 핵심정리 1 자동로봇 2020.12.29 210
19 1학년 국어학개론 주요 단어 정리 1 자동로봇 2020.12.29 200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