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학년 1 교시
③ 외적으로 동기유발된 것 36. 다음 중 놀이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비사실적 속성
② 목표지향적임
④ 비규칙성
37. 다음 중 놀이와 일을 구분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놀이는 자발적, 일은 과정중심적
② 놀이는 능동적, 일은 수동적
③ 놀이는 단조로움, 일은 과정중심적
④ 놀이는 강요적, 일은 자발적임
38. 다음 중 아동이 다양한 놀잇감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는?
① 상징놀이
② 구성놀이
③ 연습놀이
④ 규칙 있는 게임
39. 다음 중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것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학습시간
② 평가시간
③ 교육시간
④ 모방시간
40. 다음 중 놀이는 아동에게 필수적인 부분으로 아동은 즐거움을 위해 상상적 놀이를 추구하는 타고난 놀이자라고 지적하면서 놀이가 아동기의 경험에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사람은?
① 칸트
② 플라톤
③ 로크
④ 몬테소리
41. 다음 중 놀이는 아동에게 보다 일반적인 내적 지식을 제공하며 사회와 자연에 대한 자유롭고 본질적으로 흥미로운 탐색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① 비고츠키
② 몬테소리
③ 루소
④ 듀이
42. 다음 중 남는 에너지를 목적 없이 소비하는 것이 놀이라고 주장하는 놀이이론은?
① 잉여 에너지 이론
② 연습이론
③ 휴식이론
④ 반복이론
43. 다음 중 놀이는 아동이 상상 속에서 소망충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놀이이론은?
① 비고츠키의 이론
② 프로이트의 이론
③ 벌린의 이론
④ 피아제의 이론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4-1
4 학년 1 교시
44. 다음 중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전조작기에 주로 많이 나타나는 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연습놀이
② 기능놀이
③ 상징놀이
④ 규칙 있는 게임
45. 다음 중 휴스(Hughes, 1999)가 말하는 상징놀이 발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탈중심화
② 탈맥락화
③ 통합
④ 변별
46. 다음 중 같은 장소에서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유아들이 놀이를 하지만 각자 따로 가지고 노는 파튼(Parten, 1932)의 놀이는?
① 단독놀이
② 병행놀이
③ 연합놀이
④ 협동놀이
47. 다음 중 하우웨의 사회놀이 분석과 관계있는 파튼의 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징놀이
② 연합놀이
③ 병행놀이
④ 연습놀이
48. 다음 중 피아제가 주장하는 상징놀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징도식을 새로운 사물에 적용하는 것
② 상징을 표상하여 또래와 협력하는 것
③ 상징을 또래와 함께 연습하는 것
④ 상징을 변형하여 규칙으로 적용하는 것
49. 다음 중 스밀란스키가 주장하는 사회극놀이의 구성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역할의 모방
② 역할 주제
③ 상징 조합
④ 모방 기능
50. 다음 중 극놀이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현실역할 통합기능
② 성인 모방 기능
③ 상호작용의 교류기능
④ 사물 속성의 연습기능
51. 다음 중 전조작기의 상징놀이가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중요성을 잃어가는 가운데 나타나는 놀이에 해당하는 것은?
① 협동놀이
② 구성놀이
③ 규칙있는 게임
④ 연합놀이
52. 다음 중 가장놀이를 하는 유아가 보이는 사물변형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구체적 사물변형을 하는 것
② 대용사물변형을 하는 것
③ 규칙 있는 게임을 하는 것
④ 가장사물변형을 하는 것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4-2
4 학년 1 교시
53. 다음 중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아의 연령
② 인지양식
③ 유아의 지능
④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54. 다음 중 놀이 상황에서 한 아동에게 허용되는 공간의 크기에 해당하는 것은?
① 실내 놀이공간 배열
② 놀이공간의 밀집도
③ 놀이공간의 허용도
④ 놀이공간의 교육성
55. 다음 중 놀잇감의 구조성이 가장 낮은 것은?
① 진흙
② 자동차
③ 구체화된 놀잇감
④ 블록
56. 다음 중 변형된 사물이 실제로 그것을 상징하고자 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시겔(Siegel, 1993)의 용어는?
① 정신적 요구도
② 상징 변형
③ 상징적 거리
④ 스크립트
57. 다음 중 유아의 놀이를 관찰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지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표준화기법을 통해 관찰함
② 놀이능력 발휘상황과 관계없이 관찰함
③ 실내보다 바깥놀이만 관찰함
④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함
58. 다음 중 행동목록표를 만들어 행동의 발생 유무를 기록하는 놀이관찰방법은?
① 체크리스트
② 일화기록법
③ 평정척도
④ 시간표집법
59. 다음 중 놀이실 구성을 위해 놀이실 상태를 분석할 때 고려해야 하는 항목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놀이실 면적의 충분과 협소 정도
② 놀이실 공간의 활용 정도
③ 휴면 공간의 유무
④ 유아의 연령과 흥미
60. 다음 중 아래 네모에서 설명하는 놀이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 극놀이와 소꿉놀이가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 병원놀이, 소방서놀이, 경찰서놀이 등의 놀이를 하는 놀잇감을 제공한다. - 쌓기놀이영역과 가깝게 배치한다. |
① 미술놀이영역
② 역할놀이영역
③ 목공놀이영역
④ 조작놀이영역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4-3
4 학년 1 교시
61. 다음 중 실외 놀이장의 기능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해볼 수 있다.
② 다양한 감각경험을 제공한다.
③ 미디어 활용학습에 적합하다.
④ 자연학습을 제공한다.
62. 다음 중 창의적인 실외놀이 시설에 속하는 것은?
① 그네 ② 미끄럼틀
③ 정글짐 ④ 타이어
63. 다음 중 놀잇감의 바람직한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① 특정 놀이만 유도하는 놀잇감
② 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하는 놀잇감
③ 깨지기 쉽고 무거운 놀잇감
④ 너무 복잡하거나 단조로운 놀잇감
64. 다음 중 개방식 놀잇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퍼즐 맞추기 ② 블록
③ 찰흙 ④ 밀가루 반죽
65. 다음 중 놀이지도의 의의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의 모델링
② 놀이의 지속
③ 라포의 형성
④ 보다 세련된 놀이 촉진
66. 다음 중 유아교육과정 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개념이나 학습기술 등을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제공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① 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
②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
③ 놀이의 미시적 관점
④ 놀이의 사전경험 정도
67. 다음 중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여 하나의 역할을 하면서 유아가 하지 않았던 사회극놀이행동의 모델이 되는 놀이지도의 방법은?
① 외적 중재
② 협동놀이
③ 내적 중재
④ 현실대변인
68. 다음 중 자유선택 놀이의 교육적 의의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②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
③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
④ 놀이계획을 세우는 시간
69. 다음 중 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로 적절한 것은?
① 주의력과 인내심을 키울 수 있음
② 대근육이 발달하게 함
③ 장애유아들에게 치료 활동이 됨
④ 사회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규범을 배움
70. 다음 중 20세기 초에 미국의 유아교육자 프래트(Pratt)가 고안한 놀잇감에 해당하는 것은?
① 퍼즐
② 단위블록
③ EVA 스폰지 블록
④ 가족 모형
노인복지론, 놀이지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