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시길 바래요
교육과정 너무 어려워요ㅠㅠ
1강.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
1.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모든 교육적 내용의 총체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정의는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며 교육과정의 영역도 다양하다.
2. 교육과정의 접근방법은 교육과정의 기초,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의 원리 등을 반영하며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계획에 대한 관점도 반영한다. 이에 따라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관리적접근방법, 체제적 접근방법, 학문적 접근방법, 인본주의적 접근방법, 재개념주의 등이 있다.
3. 교육과정은 아동·학생관의 변천,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새로운 해석, 교과에 대한 새로운 관점 등을 바탕으로 전개되어 왔다. 교육과정 변화에 영향을 미친 신교육 운동은 루소의자연주의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다.
4.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 내용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이다. 중핵교육과정은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화를 통해 교육과정을 조직한다.
5.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우연히 일어난 것, 유아가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경험, 교수계획, 교수요목,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된다.
2강.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1. 교육과정에서 철학은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토대이며 교육철학은 교육의 기본문제를 철학적 사고와 방법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교육철학은 교육현상이나 사상에 대해 형이상학적이고 인식론적인 측면에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2. 전통적인 철학이론으로 관념론은 교육을 지적 과정으로서 이해하여 교육과정은 위계적인 성격을 가진다. 그리고 실재론은 세계를 사물과 물질에 입각하여 파악하므로 사물을 구분하는 지식과 내용, 잘 구분된 학과목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3. 현대적 철학이론으로 실용주의는 변화, 과정, 상대성 등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학습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일어남을 주장한다. 그리고 실존주의는 개인이 당면하는 선택상황에 대한 지식을 중요시하며, 교육의 비체계성과 학습자의 자율적 선택을 강조한다.
4. 항존주의는 보편적으로 합의된 지식과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가치를 중시하는 교육철학이며 교과중심적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본질주의는 학교 교육과정이 기본과 본질에 충실해야 함을 강조하며 기본적인 교육과정으로의 복귀를 주장한다.
5. 진보주의는 아동의 흥미를 강조하며 활동중심, 경험중심, 문제해결중심, 프로젝트 방법 등의 대안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재건주의는 사회와 모든 계층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지향하는 사회중심 교육을 주장하며 사회 쟁점과 봉사에 입각한 교육과정을 이상으로 간주한다.
3강.교육과정의 심리학적·사회적기초
1. 교육과정은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발달심리학은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그 특징, 사회심리학은 사회적 환경이나 집단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심리학은 교수-학습 과정의 특징이나 법칙을 연구한다. 교육자들은 이들의 연구결과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