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 입학생, 재학생, 교수, 조교, 예비입학생분들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2015학년도  2 학기                                                                              1 학년  2 교시

 

 

 

 

2과목

아 동 미 술

(36~70)

 

 

44. 인물화 검사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유아가 그림에 사용한 색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취학 전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단점이 있다.

   ③ 그림에 나타난 세부요소, 그린 방식, 비례 및 위치관계에 따라 평가기준에 의해 객관화된 점수를 주어 채점한다.

   ④ 아동의 그림은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된 아동의 심리상태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45. 개성표현이론에서 주장하는 유아의 색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색을 분리해서 칠하는 것은 갈등의 심리성향을 의미한다.

   ② 파랑색은 주로 욕구불만, 고집스러운 성격과 관련이 있다.

   ③ 색을 계획성 없이 난잡하게 칠하는 것은 진짜 정서를 표현하지 않으려는 이중적 심리를 반영한다.

   ④ 색을 섞어서 칠하는 것은 적응이 결핍된 거친 행동을 반영한다.

 

46.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대표적인 학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인지발달이론 - 켈로그(Kellogg)

   ② 지각발달이론 - 해리스 (Harris)

   ③ 발생반복이론 - 구디너프(Goodenough)

   ④ 개성표현이론 - 알슐러(Alschuler)

 

47. 중첩과 기저선 사이의 공간을 인식한 표현, 그리고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는?

   ① 전도식기                      ② 도식기    

   ③ 여명기                             ④ 의사실기

 

48. 켈로그의 미술발달단계 중 ‘도형의 정교화’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마름모 모양                  ② 별 모양

   ③ 반달 모양                  ④ 태양 모양

 

49. 아동미술의 일반적인 특징과 그 예가 적절하게 제시된 것은? 

   ① 난화적 표현 - 삼각형,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집을 연속해서  그린다.

   ② 의인화된 표현 - 선물상자 속의 물건을 그린다.

   ③ 투시적 표현 - 들판의 꽃에 눈, 코, 입이 있는 얼굴을 그려  넣는다.  

   ④ 기저선의 표현 - 도화지 중간에 선을 그어 땅과 하늘을 구분한다.

 

50.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옆으로 길게 또는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② 주제를 화면 왼쪽에 배치한다.

   ③ 원근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다.

   ④ 비대칭형으로 배열한다.  

 

51.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형태를 중첩되게 하려는 수단으로 색칠한다.

   ② 의미를 지각하며 색칠한다.

   ③ 개념적인 채색을 한다.

   ④ 객관적인 표현으로 채색한다.

 

52. 원시미술과는 다른 아동미술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 것을 더욱 과장하고 자신에게 의미 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축소하거나  생략한다.

   ② 주체 자신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한 도식적 상징을 사용한다.

   ③ 보이지 않는 사물을 X-ray가 투과하듯, 마치 보이는 것처럼  표현하는 투시적 양식이 나타난다.

   ④ 자신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중앙원근법과 한 평면 위에 다중의 시점과 시간을 함께 표현하는 공존화 양식이 나타난다.

 

 

출제범위: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13~15강 제외), 워크북

 

 

 

36.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풍경이다.

   ②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한다.

   ③ 아동의 미술표현 기능면에서 성차는 비교적 크다.

   ④ 아동은 사실적인 표현보다 추상적인 표현을 선호한다.

 

37. 아동미술의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리더쉽과 통솔력을 발달시킨다.

   ② 아동의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③ 표현욕구와 창조의 즐거움을 충족시킨다.

   ④ 시지각과 공간적 지능을 발달시킨다.

 

38. 다음은 아동미술의 목적 중 어떤 영역의 발달과 관련되는가?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은 미적 질서와 같은 아름다움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미적 감각을 기르게 된다.

․미술활동은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① 신체 발달              

   ② 정서 발달

   ③ 인지 발달                 

   ④ 창의성 발달

 

39. 서구의 아동미술교육 역사에 대한 내용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술이 인식적 지식 형태를 가진다는 이유로 저술에서 제외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② 르네상스의 시작과 더불어 이전과 달리 예술가를 천재로 여기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생각이 등장하였다.

   ③ 현대사회에 이르러 산업적 필요와 아동중심교육자들의 교육  철학에 따라 미술교육이 학교교육과정에 편입하기 시작하였다.

   ④ 19세기 말 이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의 미술교육은 주로 ‘창의성’의 지도가 교육과정의 중심이었다.

 

40.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표현과정의 중시    

   ② 기본 요소와 체계적인 실기지도

   ③ 자유로운 자기표현                

   ④ 미술의 이해와 감상 강조

 

41.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나타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①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

   ②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③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의 발달  

   ④ 아동 중심의 교육 

 

42.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인 학자는?

   ① 리드(Read)              

   ② 치젝 (Cizek)  

   ③ 아이스너 (Eisner)        

   ④ 미니피 (Minifie)

 

43. ‘유아는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유아는 자신이 아는대로 그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이론은?

   ① 인지발달이론

   ② 개성표현이론

   ③ 지각발달이론

   ④ 발생반복이론

 

놀이지도, 아동미술  4-1

 

2015학년도  2 학기                                                                              1 학년  2 교시

 

 

 

 

 

53. 리드(Read)의 아동미술 표현 유형 구분에 대한 설명 중 다음에 해당하는 유형은?

   

․화려한 색채와 힘찬 형태들을 사용하여 쾌활한 무늬와 같은 화사한 분위기를 만듦

․색채와 평면에 주로 의존하며 유쾌한 패턴을 나타내기 위해 화려한 색채와 도형 형태를 자주 사용함.

   ① 촉각형                 ② 율동형    

   ③ 열거형                ④ 장식형

 

54. 로웬펠드가 제시한 아동의 표현유형 중 ‘시각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① 직접 참여하는 주체로서 세계와 상호작용한다.

   ② 구상주의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③ 추상적 경향의 그림을 그린다.

   ④ 느끼는 감정을 주로 표현하려고 한다.

 

55. 다음의 항목이 주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아동미술의 평가방법은?

   

․아동 개인이 활동을 좋아하는가?

․자신감을 갖고 활동에 참여했는가?

․활동이 아동에게 적합했는가?

․어떤 재료와 도구를 사용했는가?

․어떤 친구들과 같이 작업했는가?

   ① 관찰법               ② 포트폴리오  

   ③ 집단비평법            ④ 자기평가법

 

56. 미술치료의 장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미술은 반복적인 활동으로 에너지 발산을 통해 갈등을 내면화한다.

   ② 미술활동에서 생산된 자료는 즉각적이고 일시적이다.

   ③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아동의 방어를 감소시킨다.

   ④ 미술은 시간성을 지녀,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57. 다음에 해당하는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기본목표는 한 개인을 총체적으로 보아 자아실현과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것

․두려움이나 불안의 탈피보다 진정으로 표현한 결과 얻어지는 성취감에서 비롯되는 기쁨, 유쾌한 흥분 등을 목표로 함

   ①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② 게슈탈트 미술치료  

   ③ 인간 중심 미술치료      ④ 인지적 미술치료

 

58. 아동미술치료의 매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신문지나 분필은 우울한 아동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② 치료시간, 공간,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미술매체를 선택한다.

   ③ 아동이 다루기 용이한 매체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④ 아동의 협동심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59. 미술치료에 있어 ‘미술’과 ‘치료’, 두 측면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통합을 강조한 미술치료자는?

   ① 크래머(Kramer)       ② 울만(Ulman)

   ③ 나움버그(Naumberg)   ④ 바네스(Barnes)

 

60. 딱딱한 느낌의 미술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① 크레파스             ② 파스텔    

   ③ 마커               ④ 찰흙

 

61. 다음 중 미술지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수에 대한 지식과 기술

   ② 미술발달단계에 대한 지식

   ③ 미술을 매개로 한 의사소통 능력      

   ④ 융통성과 원만한 대인관계

 

 

62.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① 행동 중심의 원리      ② 개방성의 원리

   ③ 개별화의 원리          ④ 놀이 중심의 원리

 

63.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교사가 시범이나 설명을 통해 아동들이 배워야 할 주요한 수업내용을 제공해 주는 교사 중심 전략

․지식을 기반으로 한 특정한 기능을 익혀 능숙하게 표현하기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① 통합적 교수법               ② 구성주의 교수법

   ③ 개별학습 교수법       ④ 직접교수법

 

64. 미술표현의 주요 재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① 수채물감과 포스터물감은 모두 수성물감에 해당한다.

   ② 사인펜과 매직펜은 휘발성으로 인해 아동이 사용하기 어렵다.

   ③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종이는 다양한 종류로 제공하되 크기는 동일하게 통일한다.

   ④ 폐품은 정서적 장애 등 아동심리를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된다.

 

65. 부드러운 느낌의 미술재료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의식적인 사고판단 과정 진행이 용이하다.

   ② 분노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다.

   ③ 에너지를 최대한 방출시킬 수 있다.

   ④ 통제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66.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미술을 작품제작, 미술사, 미학, 미술 비평의 네 분야로 보고, 이 네 분야가 미술교육 속에서 함께 통합되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 방법

 

   ① 총체적 미술교육(DBAE)    

   ② 협력학습 교수법  

   ③ 커뮤니티 중심 예술 교수법(CBAE)            

   ④ 프로젝트 교수법

 

67. 미술영역의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공간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작업활동을 위한 공간

   ② 작품전시를 위한 공간

   ③ 휴식과 구상을 위한 공간

   ④ 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

 

68. 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아동의 인격형성에 도움을 줌

   ② 아동의 미술관련 전문적 성장을 촉진함

   ③ 아동의 미적 안목을 신장시킴

   ④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함

 

69. 미술 감상교육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한 기본방향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①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접근에 의해 지도되어야 한다.

   ②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지적 감상 위주의 지도를 해야 한다.

   ③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사실적 단계 이후 상징인식단계의  순서를 고려해서 지도를 해야 한다.

   ④ 언어를 매개로 한 발표 및 토론 등을 통해 지도해야 한다.

 

70. 감상지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모의 미술관법 : 시청각자료나 화집을 전시하고 이를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② 제작법 : 작품의 표현특징이나 조형요소, 미적 가치 등을 살펴보고 발표하는 방법

   ③ 작문법 : 작품에 대한 감상의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감상방법

   ④ 관찰법 : 분석법, 비교법, 대담법 등으로 구분됨

놀이지도, 아동미술  4-2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필독) 공지 모음 / 코인(포인트) 얻는 방법 및 입문서 256 게시판관리 3270
공지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세요 13 게시판관리 551
공지 ChatGPT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보세요 ⬆️ 5 updatefile 게시판관리 671
공지 방송통신대학교 - 유아교육과 학우/회원들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게시판입니다. 4 안내원 15610
363 일반 반가워요 3 뽀송송송 794
362 질문 보육교사 자격증 꼭 알려주세요~ file 해가지나 825
361 1학년 가입했습니다!ㅠㅠ 여르미반짝 526
360 일반 희망 아이눈 745
359 2학년 안녕하세요 3 내이름은은애 602
358 1학년 가입했습니다 9 김유진이라고 704
357 질문 서울 유아교육과 2학년 출석수업 시간 알고 싶습니다. 1 이대장 598
356 질문 보육교사, 유치원정교사 자격증 출석수업 문의 3 loverduck 154
355 공통 유교과 과목중 들어 보셨던 과목에 대한 후기 궁금합니다.~ 1 아이러브 201
354 일반 안녕하세요~ 대학원 관련 질문입니다! 고아라 68
353 2학년 아동문학 기출분석 자료와 아동문학 장별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7 file 전용원(중문) 209
352 2학년 아동문학 기출요약정리나 튜터님이주신자료가 있을까요? 아이러브 54
351 일반 아동복지론에 대하여? 고철 113
350 질문 기말시험발표언제해요? 6 몽실언니 165
349 일반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사론, 유아교육과정 기출문제 부탁드려도될까요? Tnals 98
348 일반 기말시험 화이팅하세요 5 김은경 99
347 질문 교육사회학 자료 부탁드립니다 4 그린 112
346 질문 2학년 편입 4 전서영 937
345 질문 자료다운로드가 안돼요 ㅠㅠ 4 sds 1171
344 질문 기말과제물 점수잘주나요? 5 옹양 149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