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2 학기 1 학년 2 교시
|
|
||||||
|
2과목 |
아 동 미 술 |
(36~70) |
|
|
44. 인물화 검사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유아가 그림에 사용한 색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취학 전 유아에게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단점이 있다. ③ 그림에 나타난 세부요소, 그린 방식, 비례 및 위치관계에 따라 평가기준에 의해 객관화된 점수를 주어 채점한다. ④ 아동의 그림은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된 아동의 심리상태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45. 개성표현이론에서 주장하는 유아의 색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색을 분리해서 칠하는 것은 갈등의 심리성향을 의미한다. ② 파랑색은 주로 욕구불만, 고집스러운 성격과 관련이 있다. ③ 색을 계획성 없이 난잡하게 칠하는 것은 진짜 정서를 표현하지 않으려는 이중적 심리를 반영한다. ④ 색을 섞어서 칠하는 것은 적응이 결핍된 거친 행동을 반영한다.
46.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과 대표적인 학자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인지발달이론 - 켈로그(Kellogg) ② 지각발달이론 - 해리스 (Harris) ③ 발생반복이론 - 구디너프(Goodenough) ④ 개성표현이론 - 알슐러(Alschuler)
47. 중첩과 기저선 사이의 공간을 인식한 표현, 그리고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을 표현할 수 있는 시기는? ① 전도식기 ② 도식기 ③ 여명기 ④ 의사실기
48. 켈로그의 미술발달단계 중 ‘도형의 정교화’ 시기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① 마름모 모양 ② 별 모양 ③ 반달 모양 ④ 태양 모양
49. 아동미술의 일반적인 특징과 그 예가 적절하게 제시된 것은? ① 난화적 표현 - 삼각형,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집을 연속해서 그린다. ② 의인화된 표현 - 선물상자 속의 물건을 그린다. ③ 투시적 표현 - 들판의 꽃에 눈, 코, 입이 있는 얼굴을 그려 넣는다. ④ 기저선의 표현 - 도화지 중간에 선을 그어 땅과 하늘을 구분한다.
50.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옆으로 길게 또는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② 주제를 화면 왼쪽에 배치한다. ③ 원근을 고려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다. ④ 비대칭형으로 배열한다.
51.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색채의 표현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형태를 중첩되게 하려는 수단으로 색칠한다. ② 의미를 지각하며 색칠한다. ③ 개념적인 채색을 한다. ④ 객관적인 표현으로 채색한다.
52. 원시미술과는 다른 아동미술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 것을 더욱 과장하고 자신에게 의미 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축소하거나 생략한다. ② 주체 자신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한 도식적 상징을 사용한다. ③ 보이지 않는 사물을 X-ray가 투과하듯, 마치 보이는 것처럼 표현하는 투시적 양식이 나타난다. ④ 자신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중앙원근법과 한 평면 위에 다중의 시점과 시간을 함께 표현하는 공존화 양식이 나타난다. |
|
|
|
||||||
출제범위: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13~15강 제외), 워크북 |
|||||||
|
|
|
|||||
36. 아동미술의 기본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아동이 가장 즐겨 다루는 미술의 주제는 풍경이다. ② 아동은 그려지는 형태의 부분적인 특성에 집중한다. ③ 아동의 미술표현 기능면에서 성차는 비교적 크다. ④ 아동은 사실적인 표현보다 추상적인 표현을 선호한다.
37. 아동미술의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리더쉽과 통솔력을 발달시킨다. ② 아동의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③ 표현욕구와 창조의 즐거움을 충족시킨다. ④ 시지각과 공간적 지능을 발달시킨다.
38. 다음은 아동미술의 목적 중 어떤 영역의 발달과 관련되는가?
① 신체 발달 ② 정서 발달 ③ 인지 발달 ④ 창의성 발달
39. 서구의 아동미술교육 역사에 대한 내용을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미술이 인식적 지식 형태를 가진다는 이유로 저술에서 제외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② 르네상스의 시작과 더불어 이전과 달리 예술가를 천재로 여기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생각이 등장하였다. ③ 현대사회에 이르러 산업적 필요와 아동중심교육자들의 교육 철학에 따라 미술교육이 학교교육과정에 편입하기 시작하였다. ④ 19세기 말 이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의 미술교육은 주로 ‘창의성’의 지도가 교육과정의 중심이었다.
40.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 바른 것은? ① 표현과정의 중시 ② 기본 요소와 체계적인 실기지도 ③ 자유로운 자기표현 ④ 미술의 이해와 감상 강조
41.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나타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①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 ②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영향 ③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의 발달 ④ 아동 중심의 교육
42.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인 학자는? ① 리드(Read) ② 치젝 (Cizek) ③ 아이스너 (Eisner) ④ 미니피 (Minifie)
43. ‘유아는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린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유아는 자신이 아는대로 그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이론은? ① 인지발달이론 ② 개성표현이론 ③ 지각발달이론 ④ 발생반복이론 |
|
놀이지도, 아동미술 4-1
2015학년도 2 학기 1 학년 2 교시
|
|
|
|
|||||
53. 리드(Read)의 아동미술 표현 유형 구분에 대한 설명 중 다음에 해당하는 유형은?
① 촉각형 ② 율동형 ③ 열거형 ④ 장식형
54. 로웬펠드가 제시한 아동의 표현유형 중 ‘시각형’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① 직접 참여하는 주체로서 세계와 상호작용한다. ② 구상주의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③ 추상적 경향의 그림을 그린다. ④ 느끼는 감정을 주로 표현하려고 한다.
55. 다음의 항목이 주요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아동미술의 평가방법은?
① 관찰법 ② 포트폴리오 ③ 집단비평법 ④ 자기평가법
56. 미술치료의 장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미술은 반복적인 활동으로 에너지 발산을 통해 갈등을 내면화한다. ② 미술활동에서 생산된 자료는 즉각적이고 일시적이다. ③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아동의 방어를 감소시킨다. ④ 미술은 시간성을 지녀,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57. 다음에 해당하는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①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② 게슈탈트 미술치료 ③ 인간 중심 미술치료 ④ 인지적 미술치료
58. 아동미술치료의 매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신문지나 분필은 우울한 아동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② 치료시간, 공간,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미술매체를 선택한다. ③ 아동이 다루기 용이한 매체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④ 아동의 협동심을 촉진시키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59. 미술치료에 있어 ‘미술’과 ‘치료’, 두 측면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통합을 강조한 미술치료자는? ① 크래머(Kramer) ② 울만(Ulman) ③ 나움버그(Naumberg) ④ 바네스(Barnes)
60. 딱딱한 느낌의 미술재료에 해당하는 것은? ① 크레파스 ② 파스텔 ③ 마커 ④ 찰흙
61. 다음 중 미술지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해당하는 것은? ① 교수에 대한 지식과 기술 ② 미술발달단계에 대한 지식 ③ 미술을 매개로 한 의사소통 능력 ④ 융통성과 원만한 대인관계 |
|
|
62.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① 행동 중심의 원리 ② 개방성의 원리 ③ 개별화의 원리 ④ 놀이 중심의 원리
63.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① 통합적 교수법 ② 구성주의 교수법 ③ 개별학습 교수법 ④ 직접교수법
64. 미술표현의 주요 재료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① 수채물감과 포스터물감은 모두 수성물감에 해당한다. ② 사인펜과 매직펜은 휘발성으로 인해 아동이 사용하기 어렵다. ③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종이는 다양한 종류로 제공하되 크기는 동일하게 통일한다. ④ 폐품은 정서적 장애 등 아동심리를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된다.
65. 부드러운 느낌의 미술재료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의식적인 사고판단 과정 진행이 용이하다. ② 분노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다. ③ 에너지를 최대한 방출시킬 수 있다. ④ 통제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66.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수방법은?
① 총체적 미술교육(DBAE) ② 협력학습 교수법 ③ 커뮤니티 중심 예술 교수법(CBAE) ④ 프로젝트 교수법
67. 미술영역의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공간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작업활동을 위한 공간 ② 작품전시를 위한 공간 ③ 휴식과 구상을 위한 공간 ④ 탐색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
68. 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아동의 인격형성에 도움을 줌 ② 아동의 미술관련 전문적 성장을 촉진함 ③ 아동의 미적 안목을 신장시킴 ④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함
69. 미술 감상교육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한 기본방향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①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접근에 의해 지도되어야 한다. ②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지적 감상 위주의 지도를 해야 한다. ③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사실적 단계 이후 상징인식단계의 순서를 고려해서 지도를 해야 한다. ④ 언어를 매개로 한 발표 및 토론 등을 통해 지도해야 한다.
70. 감상지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모의 미술관법 : 시청각자료나 화집을 전시하고 이를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② 제작법 : 작품의 표현특징이나 조형요소, 미적 가치 등을 살펴보고 발표하는 방법 ③ 작문법 : 작품에 대한 감상의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감상방법 ④ 관찰법 : 분석법, 비교법, 대담법 등으로 구분됨 |
놀이지도, 아동미술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