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유아과학교육
2015학년도 1 학기 3 학년 1 교시
※ 정답 하나만을 골라 반드시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OMR 답안지에 표기할 것. |
학 과 |
|
감독관 |
인 |
||||||||||
학 번 |
|
성 명 |
|
|||||||||||
|
|
|||||||||||||
|
1과목 |
영 유 아 교 사 론 |
(1~35) |
|
|
7. 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① 자아개념 ② 성격의 구조분석 ③ 이고그램 ④ 성격의 기능분석
8. 아래 내용의 교사 자질에 적합한 교육사상은 무엇인가?
① 전통주의 ② 진보주의 ③ 학문중심주의 ④ 인간중심주의
9. 성숙주의 교사들에게 잘 사용되는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관리자: 다양한 교수를 행하기 위한 아동의 준비도 파악을 위해 유아를 가까이 관찰하거나 검사한다. ② 평가자: 다양한 교수 또는 활동을 위해 준비도의 정도에 따라 아동을 분류한다. ③ 양육자: 개화를 촉진하기 위해 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④ 정보제공자: 미리 계획된 수업이나 즉석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지도한다.
10. 카트론과 알렌(Catron & Allen, 1998)은 학습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다양한 측면에서 명료화 하였다. 아래에 설명하는 학급에서의 교사 역할로 적절한 것은?
① 상호작용자 ② 양육자 ③ 촉진자 ④ 계획자
11. NAEYC에서 제공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수전략의 사용에 관한 지침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는 아동이 성인이나 다른 아동, 혹은 교구와의 상호작용과 능동적인 탐색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한다. ② 아동은 신체적․정신적으로 능동적일 것이 기대된다. ③ 아동은 개별적으로 혹은 비형식적인 소집단으로 활동한다. ④ 교사는 교구를 조작하는 아동에게 질문을 하고 암시를 주며, 단순한 교구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다.
12. 유치원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교육과정 중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은?
① 교양과목 ② 전공과목 ③ 교직과목 ④ 필수과목 |
||||||||
|
|
|||||||||||||
출제범위:교재, 워크북, 멀티미디어 강의 전범위 |
||||||||||||||
|
|
|
||||||||||||
1. 발달이론에 따른 아동의 내용 중 옳은 것은? ①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 아동은 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같은 존재로 본다. ② 문화훈련-행동주의 이론: 아동은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존재이며 학습의 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 ③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 아동은 능동적인 존재이며 사고의 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같다. ④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능동적인 아동과 능동적인 사회 환경은 발달에 있어서 상호 협력적이다.
2. 아동의 요구와 관련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영양은 두뇌 발달을 포함하여 신체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② 신체놀이 활동은 인성 발달을 조장할 수 있다. ③ 아동은 자신의 신체 리듬에 따른 정규적인 수면시간이 필요하다. ④ 7세 이상의 일부 연령의 아동은 자신의 개인적인 공간을 필요로 한다.
3. 다음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 구성요소에 관한 내용이다. 빈 칸에 들어갈 단어의 순서로 적절한 것은?
① ㄱ 물리적 요인 - ㄴ 사회적․개인적 요인 - ㄷ 경제적 요인 ② ㄱ 물리적 요인 - ㄴ 경제적 요인 - ㄷ 사회적․개인적 요인 ③ ㄱ 경제적 요인 - ㄴ 물리적 요인 - ㄷ 사회적․개인적 요인 ④ ㄱ 경제적 요인 - ㄴ 사회적․개인적 요인 - ㄷ 물리적 요인
4. 세계화 시대의 변화 양상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화에서 조직화로의 강조 ② 세계경제에서 국가경제로의 변화 ③ 단기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인 대체로의 변화 ④ 네트워크에서 위계로의 변화
5.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중 자기이해 측면의 하위범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로서 자신에 대한 태도 ② 자신감 ③ 동료교사와의 관계 형성 ④ 개인적 측면에서의 자신에 대한 태도
6. 카츠(Katz, 1985)가 제시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한 개념적 준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생존기 ② 강화기 ③ 갱신기 ④ 성장기 |
|
영유아교사론, 유아과학교육 5-1
2015학년도 1 학기 3 학년 1 교시
|
|
|
|
||||||
13. 우리나라 영유아교사의 양성체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영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②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관련법은 이원화되어 있다. ③ 어린이집 교사 양성기관으로 보육교사교육원은 제외되었다. ④ 보육교사의 보수교육은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으로 구분된다.
14. 유치원교사 양성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졸업과 동시에 자격이 부여됨으로써, 초임교사 지원 체계가 없는 경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② 양성기관과 교육과정에서 격차가 없으며, 교사의 질적인 격차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③ 국공립유치원 교사 임용의 경우, 국가고시를 통하여 선발․배치하며, 규모가 다른 학교급에 비하여 매우 작다. ④ 사립유치원 교사 임용의 경우, 원장의 주관적인 시각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객관적인 절차와 교사 인건비 등 운영 지원이 필요하다.
15. 다음의 빈 칸에 들어 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① ㄱ 보육교사 - ㄴ 보건복지부 - ㄷ 유치원 - ㄹ 유아교육법 ② ㄱ 보건복지부 - ㄴ 유치원 - ㄷ 보육교사 - ㄹ 유아교육법 ③ ㄱ 유아교육법 - ㄴ 유치원 - ㄷ 보건복지부 - ㄹ 보육교사 ④ ㄱ 유치원 - ㄴ 보육교사 - ㄷ 보건복지부 - ㄹ 유아교육법
16. 외국의 유아교사 양성제도의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① 미국: 교사양성기관은 입학규준, 프로그램, 교사자격 체제, 자격증 유효기관과 갱신조건 등이 주 또는 기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② 영국: 전통적으로 교사교육은 일괄적으로 집단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다. ③ 일본: 문부성 장관의 인정을 받은 기관에서는 교원양성을 할 수 있다는 개방제의 원칙을 갖는다. ④ 프랑스: 육아전문가는 영아 사망률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에 관한 지식을 소유한 자로서, 주로 아버지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가이다.
17. 아래의 빈 칸에 해당되는 나라는 어느 곳인가?
① 미국 ② 일본 ③ 프랑스 ④ 스웨덴
18. 유치원교사와 관련된 현직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응용과학에 속하는 유아교육 분양의 학문적 특성 ② 미래의 주인공이 되는 아동을 가르치는 특성 ③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아야 함 ④ 사회에서의 교사에 대한 시각이나 처우개선에 기여
19. 유치원교사 현직교육의 유형 중 교사 개인이 주도하는 현직교육으로 적절한 것은? ① 연구수업 ② 강사초빙 ③ 상급학교 진학하기 ④ 연수교육 |
|
|
20. 보육교사 현직교육의 개선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능력개발적 개념으로서의 현직교육 ② 점수중시의 연수 풍토 ③ 연수방법의 개선 ④ 연수기회의 확장
21. 직접적 장학(임상장학) 5단계의 순서로 적절한 것은? ① 수업 전 협의 - 수업관찰 - 수업분석 - 새로운 계획수립 - 수업 후 협의 ② 새로운 계획수립 - 수업 전 협의 - 수업관찰 - 수업분석 - 수업 후 협의 ③ 수업 전 협의 - 새로운 계획수립 - 수업관찰 - 수업분석 - 수업 후 협의 ④ 수업 전 협의 - 수업관찰 - 수업분석 - 수업 후 협의 - 새로운 계획수립
22. 유치원 평가절차 순서 중 빈 칸에 들어갈 내용의 순서로 적합한 것은?
① ㄱ 평가실시 - ㄴ 관찰 ② ㄱ 서면평가 - ㄴ 관찰 ③ ㄱ 서면평가 - ㄴ 현장평가 ④ ㄱ 현장평가 - ㄴ 서면평가
23. 다음에서 설명하는 영유아교사의 장학으로 적절한 것은?
① 발달적 장학 ② 선택적 장학 ③ 동료장학 ④ 자기장학
24. 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① 리더십 ② 의사소통 ③ 조직문화 ④ 갈등관리
25. 아래의 내용을 구성요소로 삼는 리더십은 무엇인가?
① 거래적 리더십 ② 변혁적 리더십 ③ 분산적 리더십 ④ 서번트 리더십
26. 여러 가지 분류기준에 따른 의사소통의 형태의 내용 중 설명이 적절한 것은? ① 목적에 의한 분류: 수직적 의사소통, 수평적 의사소통 ② 경로에 의한 분류: 공식적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③ 방향성에 의한 분류: 직무상 의사소통, 인간관계상 의사소통 ④ 전달의 대상에 의한 분류: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
영유아교사론, 유아과학교육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