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2 학기 2 학년 3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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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유 아 수 학 교 육 |
(36~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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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겔만이 제시한 수세기를 위한 원리 중 다음의 설명이 해당 되는 원리는?
① 일대일의 원리 ② 안정된 순서의 원리 ③ 기수적 원리 ④ 추상화의 원리
44. 다음의 내용 중 만5세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수단어 세기는 최대 1~30까지 가능하다. ② 10부터 거꾸로 세기가 가능하다. ③ 1~6까지의 물체를 즉지한다. ④ 1~20까지의 물체세기가 가능하다.
45. 영유아의 공간 및 도형의 개념 발달과 연령이 바르게 짝지 어진 것은? ① 만2세: 구체적 제시의 도형 5조각 정도는 합성이 가능하다. ② 만3세: 위치를 위한 좌표를 사용할 수 있다. ③ 만4세: 도면을 보고 구성물을 구성할 수 있다. ④ 만5세: 언어지시에 의해 도형을 구성할 수 있다.
46. 도형의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기하학적 변형에 대한 이해는 이동(옮기기), 회전(돌리기), 뒤집기 순으로 나타난다고 보고 있으나, 변형의 방향이 회전과 뒤집기의 상대적 어려움에 영향을 준다. ② 평면과 입체 도형의 다양한 형태를 탐색하고, 서로 비슷하지만 도형이 아닌 형태의 비교나 분류 활동을 통해 각 도형의 속성을 탐색할 수 있다. ③ 도형의 변환에는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 등이 포함된다. ‘옮기기’는 공간에서 도형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동하거나 대각선 방향으로 위치를 바꾸는 것이다. ④ 도형의 합성과 분할은 도형을 모으거나 나누는 활동으로 도형결합 또는 도형조합 또는 도형분해 등의 용어로도 사용된다.
47. 공간과 도형의 개념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유아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내 앞, 뒤, 옆, 위, 아래에는 무엇이 있는가?’를 알아보거나 자신의 위치와 움직임을 ‘앞으로, 뒤로, 옆으로, 여기에서 저기로’와 같이 말하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② 유아에게는 3차원적인 입체도형이 익숙하므로 입체도형을 먼저 익히고 평면도형을 익히도록 도와야 한다. ③ 유아는 삼각형, 사각형, 원의 순서로 도형을 익힌다. ④ 일상의 경험을 통해 도형을 자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8. 연속적인 속성을 가진 사물에 수를 부여하는 수학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수개념 ② 공간개념 ③ 분류개념 ④ 측정개념
49. 이중 서열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큰 블록 > 중간 블록 > 작은 블록 순으로 정리한다. ② 가족 양말을 크기별, 색깔별로 짝을 정해준다. ③ 종이 블록을 정리할 때 색깔별로 크기 순서대로 정리한다. ④ 가장 큰 숟가락을 아빠 숟가락, 중간 크기 숟가락을 엄마 숟가락, 가장 작은 숟가락을 아기 숟가락이라고 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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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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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아수학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내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놀이는 충분한 학습가능성을 제공하므로 놀이만으로도 유아의 수학적 발달을 보장할 수 있다. ② 유아수학교육은 초등 1학년 수학을 준비하는 내용으로 구성 되어야 한다. ③ 전체 경험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통합적 접근의 유아 수학교육은 위계적 아이디어의 구성을 돕는데 용이하다. ④ 유아교사들은 자신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태도를 가지고 있다.
37. 일상적 경험을 통해 수학적 관계를 획득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수학적 과정 ② 일상수학 ③ 의도적 학습 ④ 통합적 접근
38. 유아수학교육의 변천과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원전 4세기경 이집트에서는 60진법을 사용했다. ② 19세기에는 형식도야적 관점에서 다루는 수학교육을 강조 하였다. ③ 1967년 스푸트니크 위성이 발사된 후 기본 기술 습득을 강조하는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움직임이 이어졌다. ④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논리-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강조를 두었다.
3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탐구하기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②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③ 기초적인 측정하기 ④ 수감각 기르기
40. 다음 문장에서 ( )안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사회적 힘, 물리적 힘 ② 문화적 힘, 사회적 힘 ③ 생물학적 힘, 정신적 힘 ④ 생물학적 힘, 사회적 힘
41. 저장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손실률에 의해 제한받으며, 정보가 가진 능동적 본성으로 인해 ‘작용기억’이라고도 하는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은? ① 손실기억 ② 단기기억 ③ 저장기억 ④ 장기기억
42. 수와 연산의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수단어를 안정되게 셀 수 있게 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수를 세어야 하는 상황이나 수세기가 요구되는 게임이나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수를 세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우리나라는 두 수단어 체계를 사용하므로 미국이나 중국 등의 유아들에 비해 수단어 학습의 부담이 크다. 따라서 각 수단어 체계를 분리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교사가 더하기 빼기 상황에서 책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④ 일상생활에서 곱하기와 나누기의 기초가 되는 부분과 전체 경험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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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예술, 유아수학교육 5-1
2015학년도 2 학기 2 학년 3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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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호등이 가시오 서시오가 바뀌는 것이나, 요일이 일주일 단위로 바뀌는 것 등은 다음 중 어느 규칙성의 유형에 속하는가? ① 반복적 규칙 ② 증가적 규칙 ③ 관계적 규칙 ④ 시각적 규칙
51. 자료 조직의 지도 방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일과에서 자료를 조직할 수 있는 특정한 상황을 집중적 으로 활용한다. ② 자료 수집 이전, 이후의 활동을 구분하여 다룬다. ③ 분류할 준거를 설정하도록 격려한다. ④ 유아들이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상호작용을 적게 한다.
52. 유아에게 표상하기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교사는 관례적 방식의 표상은 모델링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교사는 유아가 표상할 때 질문을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교사는 표상하기를 다른 활동과 연계하지 않고 단일활동 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④ 교사는 다양한 표상 유형을 지원하고, 격려하며 수용해야 한다.
53. 수학적과정 중 의사소통하기를 지도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유아가 수학적 사고와 과정을 재진술하고 언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상적 상황이나 놀이상황을 포착하고 활용해야 한다. ② 교사와 유아 간, 유아와 유아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③ 수학적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자신의 생각을 언어적 매체로 활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④ 교사는 일상의 어휘로부터 수학적 어휘를 연계시켜 주기 위한 적절한 모델링이 되어야 한다.
54. 놀이나 게임을 통한 수학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수학적 요인이 포함된 놀이란 유아들의 자발적인 탐색활동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배우는 것으로 카드게임, 판게임, 쫒기 게임 등이 있다. ② 수학과 함께 하는 놀이는 교실에서 배운 수학개념을 노는 놀이에 적용해보는 것으로 쌓기 놀이, 사방치기, 땅따먹기, 윷놀이, 고누 등이 있다. ③ 수학에 중점을 둔 놀이는 수학적 논리성 신장에 기여하는 놀이로 예컨대 패턴이란 구별된 단위가 있다는 것을 배운 후 유아가 자신의 스타킹 무늬의 패턴을 찾아보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④ 게임의 경우 유아 자신의 분류의 근거를 찾아 분류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는 수학 활동이다.
55. 다음의 스토리텔링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① a-b-c-d ② a-d-c-b ③ b-c-d-a ④ c-d-b-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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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NCTM에서 제시한 Pre-K수준에서의 추론하기 방법 중 다음 예시에 가장 알맞은 방법은?
① 수학적 관계성 인식 ② 추리하기 ③ 일반화하기 ④ 정당화하기
57. 코플리(Copley, 2000)가 제시한 수학교육의 지도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아와 상호작용하기 ② 학습을 적절하게 평가하기 ③ 학습활동을 조화롭게 운영하기 ④ 가정과 유치원 간의 연계 촉진하기
58. 수학화 유형 중 “어떤 규칙을 찾아볼 수 있을까? 무엇이 같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이나 이야기 맥락에서의 수학적 관계를 찾는 것은? ① 양적화하기 ② 일반화하기 ③ 추상화하기 ④ 설명하기
59. 유아와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러 식당에 갔을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 중 수학 개념과 가장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은? ① 가장 많은 식구가 먹고 싶은 음식 정하기(수연산) ② 가장 비싼 음식과 가장 싼 음식의 가격 비교(수비교) ③ 주문한 음식이 나오는 시간을 예측하기(수세기) ④ 적은 금액인 경우 함께 계산해보기(자료수집)
60. 누리과정과 초등수학교육의 수학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하위내용 간 계열성이 없다. ② 누리과정과 초등교육과정의 중복되는 내용은 거의 없다. ③ 초등교육과정에서는 ‘읽고 쓸 수 있다,’ ‘구별할 수 있다’ 등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④ 유치원이 의무교육학제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 교육과정의 중복이 없다.
61. 유아와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할 때 다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학적 상황이다.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버스노선표를 보며 목적지에 갈 수 있는 버스찾기(공간관계, 거리측정, 숫자읽기) ② 버스 안에 서 있는 사람과 앉아 있는 사람의 수(숫자읽기) ③ 지나가는 번호판의 수를 보고 10만들기(수비교) ④ 도착시간 예측하기(수비교)
62. 다음 중 수학영역 구성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학영역은 여러 가지 수학적 지식을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자료는 유아가 지속적으로 깊이 있게 탐구해야 하므로 되도록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 ② 수학영역에서는 수학 자료들을 배치할 선반이나 교구장이 있어야 한다. ③ 수학영역의 활동자료가 수 개념, 공간과 도형, 패턴, 자료수집 등의 다양한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④ 교사들이 제작한 교구 외에도 상품화된 교구, 일상생활용품, 실외수집자료, 자연물 등을 수학영역의 활동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취미와예술, 유아수학교육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