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2 학기 3 학년 1 교시
|
|
|||||||
|
2과목 |
유 아 동 작 교 육 |
(36~70) |
|
|
45. 다음 중 탐색적 교수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유아로 하여금 동작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② 유아의 개성을 인정하여 유아가 두려움을 갖지 않게 한다. ③ 유아의 동작을 즉각적으로 알아차려 시간을 절약하게 한다. ④ 다른 사람의 생각을 수용하여 자기와 다름을 알게 한다.
46. 다문화 동작활동 <씨마마카>에 Gallahue 개념적 동작교수법을 적용할 경우, 6가지 학습유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탐색 → 발견 → 선택 → 조합 → 경쟁적 수행 → 개별화 ② 탐색 → 발견 → 조합 → 경쟁적 수행 → 선택 → 개별화 ③ 탐색 → 발견 → 조합 → 선택 → 경쟁적 수행 → 개별화 ④ 탐색 → 조합 → 선택 → 발견 → 경쟁적 수행 → 개별화
47. Gilliom 동작교수법이 제시하는 기본동작 주제의 ‘신체인식’ 개념 중 ‘신체관계’를 바르게 언어화한 것은? ① 가까이-멀리-꼬이게 ② 천천히-부드럽게 ③ 무겁게-가볍게 ④ 세게-보통으로-약하게
48. Weikart 동작교수법 ‘4단계 언어과정’에서 3단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말하며 움직이기(박과 동작의 조절) ② 생각하며 움직이기(내재화된 박) ③ 속삭이며 움직이기(내재화된 박과 동작의 조절) ④ 움직이지 않고 말하기(청각적 경험)
49. 다음 ( 가 ), ( 나 )의 괄호 안에 적합한 리듬요소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속도, 리듬유형 ② 속도, 인식 ③ 리듬주제, 리듬유형 ④ 인식, 리듬흐름
50. 동작활동 <팽이가 되어요>에서 ‘팽이가 된 것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빙글빙글 돌아보세요.’ 같은 교사 발문을 적용하는 동작교수법은? ① Weikart 리듬적 동작교수법 ② Ritson 극적 동작교수법 ③ Gilliom 신체적 동작교수법 ④ Katz와 Chard 통합적 동작교수법
51. 다문화 동작활동 <스코틀랜드’즈 버닝>에 Ritson의 동작교수법을 적용할 경우, 문화주제의 5단계 교수․학습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지시따르기→흉내내기→극화하기→즉흥적 극화하기→구성하기 ② 흉내내기→지시따르기→극화하기→즉흥적 극화하기→구성하기 ③ 흉내내기→지시따르기→구성하기→극화하기→즉흥적 극화하기 ④ 지시따르기→흉내내기→구성하기→즉흥적 극화하기→극화하기
52. <운동공원>이라는 프로젝트 주제를 가지고 Katz와 Chard가 제안한 동작교수법을 적용할 경우, 프로젝트 통합교수법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융통성 있는 진행 ② 깊이 있는 탐구활동 ③ 생활과 분리된 경험의 강조 ④ 다양한 표상활동과 유아들의 활발한 상호작용 |
||
|
|
|
||||||
출제범위:교재(2013년) 및 TV 강의 전 범위, 워크북(2014년) |
||||||||
|
|
|
||||||
36. 다음 중 동작을 위한 목표를 바르게 서술한 것은? ① 인지능력의 발달 ② 정서와 사회성 발달 ③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④ 창의성과 심미감 발달
37. 다음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발달적합성의 원리 ② 나선형의 원리 ③ 동심원의 원리 ④ 통합성의 원리
38. ‘조작동작’에 속하는 동작으로만 구성된 것은? ① 밀기, 당기기 ② 앉기, 서기 ③ 돌리기, 돌기 ④ 균형잡기, 구르기
39. ‘운동적성’ 구성요소 중 ‘순발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으로만 구성된 것은? ① 오르기, 개구리 뛰기 ② 오르기, 팔굽혀 펴기 ③ 팔굽혀 펴기, 막대 뛰기 ④ 개구리 뛰기, 막대 뛰기
40. 유아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사칙연산 질문법 중에서 “이것들의 비슷한 점은 뭘까?”라고 공통속성을 찾기 위한 질문은 어디에 속하는가? ① 더하기 질문법 ② 빼기 질문법 ③ 나누기 질문법 ④ 곱하기 질문법
41. 다음 ( )에 적합한 유아를 위한 동작활동 기구의 배치유형은?
① 병렬식 배치 ② 시각적 배치 ③ 순환적 배치 ④ 공간적 배치
42. 유아가 ‘기어가기’ 놀이를 할 수 있는 기구로, 일(一)자형, Y자형, T자형 등이 있는 대근육활동의 운동기구는? ① 소형 흔들 배 ② 훌라후프 ③ 평균대 ④ 터널
43. 유아동작교육에서 교사의 역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게 의성어와 의태어를 언어화한다. ② 유아의 엉뚱한 질문이나 남과 다른 생각을 무시한다. ③ 융통성 있는 태도로 유아에게 탐색과 실험기회를 허용한다. ④ 음악에 맞춘 동작보다는 교사의 언어적 지시가 효과적이다.
44. 다음이 설명하는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는?
① 놀이학습의 원리 ② 개별화의 원리 ③ 탐구학습의 원리 ④ 다감각․다상징 표현활동의 원리 |
|
교육사회학, 유아동작교육 5-1
2015학년도 2 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