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2 학기 4 학년 2 교시
|
|
|
|
|||||||||||||||
5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부모와의 협력 ② 기록화와 연구 ③ 지식구성 협력 ④ 성향 계발
53.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인간본질의 네 가지 구성체’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실재체 ② 감정체 ③ 생명체 ④ 자아체
5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로 옳은 것은? ① 주제표현중심 교육 ② 감각중시 교육 ③ 학문중심 교육 ④ 단원중심 교육
55.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③ 오이뤼트미 ④ 라이겐
5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놀잇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나무블록 ② 말하는 인형 ③ 조개껍데기 ④ 찰흙 그릇
57. 슈타이너의 발달이론에서 ‘사지 부분 발달․생각한 그림과 계획된 놀이’에 해당하는 시기는? ① 0∼3세 ② 3∼5세 ③ 5∼7세 ④ 7∼9세
58. Feldman의 영역별 발달이론에 따르면 ‘대상영속성’은 발달적 연속체 상의 어느 지점에 해당하는가? ① 보편적 ② 범문화적 ③ 문화적 ④ 훈련에 기반한 것
59.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2가지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60. 표준보육과정에서 만 2세 영아를 위한 보육목표와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6개 기본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의사소통 ② 사회관계 ③ 논리사고 ④ 예술경험
61. 만 3~5세의 사고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자기중심적 사고 ② 상징적 사고 ③ 논리적 사고 ④ 물활론적 사고
62. 만 3∼5세를 위한 환경구성 시 유의점으로 옳은 것은? ① 공간확보를 위해 가변형으로 구성한다. ②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별로 배치한다. ③ 흥미영역은 활동시간을 고려하여 인접하게 배치한다. ④ 목공놀이는 반드시 실외환경 구성에 포함시켜야 한다. |
|
|
63. 다음은 실내공간 구성계획기준표이다. 옳게 짝지워진 것은?
② 제 2지역 : 역할놀이 ③ 제 3지역 : 쌓기놀이영역 ④ 제 4지역 : 미술활동영역
6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개념을 제시한 이론가와 개념의 명칭이 바르게 제시된 것은?
① 비고츠키 - 근접발달영역 ② 에릭슨 - 모델링 ③ 반두라 - 조직화 ④ 피아제 - 평형화
65.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활동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소집단활동 ② 또래 협력활동 ③ 협력교수학습 ④ 개별활동
66. 다음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은?
③ 형성평가 ④ 진단평가
67. 다음 중 질적 평가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운동능력검사 ② 지능검사 ③ 포트폴리오 ④ 표준화된 사회성검사
6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은?
① 상대평가 ② 포트폴리오 ③ 절대평가 ④ 관찰
69. 표준화된 검사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표집된 대집단의 규준이 있기 때문에 이에 비추어 개별 영유아의 행동이나 성취도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② 영유아의 건강이나 기분상태 등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③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므로 주의 깊게 실시하고 정확하게 해석하면 진단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④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이므로 이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다.
70. 유치원 평가제도 절차 중 ‘1단계: 자체평가’ 이후의 2단계에 해당하는 과정은? ① 현장평가 ② 참여신청 ③ 서면평가 ④ 평가결과서 송부 |
특수아교육,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