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유아동작교육의 개요
1. 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르게 서술한 것은?
① 인지능력의 발달 ② 정서와 사회성 발달
③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④ 창의성과 심미감 발달
정답: ③
해설: 교재 8p~11p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
동작을 통한 교육목표
-지각운동능력의 발달
-신체와 기본동작능력의 발달
-언어발달
-인지능력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창의성과 신체표현력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원리로 적합한 것은?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 되도록 계열화 한다.
① 발달적합성의 원리 ② 나선형의 원리
③ 동심원의 원리 ④ 통합성의 원리
정답: ②
해설: 교재 15p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구성>
① 발달적합성의 원리
유아의 동작능력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여 조직하는 것이다.
인간의 동작능력은 태아기와 신생아기의 반사동작, 출생에서 2세까지의 초보동작, 2세부터 7세까지의 기본동작, 7세에서 청년기까지의 스포츠와 관련된 전문동작으로 발달해 나간다.
② 동심원의 원리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할 때 유아의 생활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밀접한 내용부터 시작하여 점차 간접적이고 추상적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내용으로 확대해 가는 방법으로 ‘생활 중심의 원리’라고도 한다.
③ 나선형의 원리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될 수 있도록 동작활동의 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하는 것이다. 이 원리는 교육내용이 계열화 되어 반복적으로 제시되도록 동작활동을 학습계열화하여 구성하므로 ‘학습계열화의 원리’ 또는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한다.
④ 통합성의 원리
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이라는 네 가지 동작활동영역의 활동이 다양한 동작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 활동영역 간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동작활동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동작활동의 내용구성에서 의미하는 통합성의 원리는 다양성과 통합성을 함께 고려해야 하므로 ‘균형과 조화의 원리’라고도 부른다.
3. 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활동’의 사례가 아닌 것은?
① 몸으로 배워 보기 ② 그림 보고 따라 하기
③ 물방울의 여행 ④ 후드터널 통과하기
정답: ③
해설: 교재 11p~14p / 교재 11-14장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지각운동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으로 분류
-신체지각: 신체 이미지와 신체도식을 응용한 개념
-공간지각: 신체가 움직이는 공간의 구조와 공간 안에서 신체가 차지한 범위 및 방향과 움직임을 아는 것
-방향지각: 신체가 외부공간에 투영되어 나타나는 방향을 인식하는 능력
-시간지각: 시간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인식
-무게지각: 무겁고 힘든 동작과 가볍고 쉬운 동작을 대조하여 아는 능력
기본동작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 등
-안정동작: 신체를 축으로 하여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 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 ‘비이동동작’ 또는 ‘비전위동작’이라고 한다.
-이동동작: 공간에서 신체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움직이는 동작
-조작동작: 손이나 발을 이용해서 공과 같은 물체에 힘을 가하거나 물체로부터 힘을 훕수하는 동작
리듬동작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이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동작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구분
표현동작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묘사음악에 맞춰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강조하는 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동극, 무용 등
-창의적 신체표현: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생활경험을 반영하는 것
-동극: 동화를 활용하여 문학 속의 동작요소와 극적 요소를 표현하는 것
-무용: 음악적 요소와 춤의 요소를 표현하는 것
-물방울의 여행은 ‘창의적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동작활동’
4. 다음 (가), (나)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신체를 축으로 해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을 (가) 또는 (나)이라고 한다.
① 안정동작, 이동동작 ② 안정동작, 조작동작
③ 조작동작, 비전위동작 ④ 비이동동작, 비전위동작
정답: ④
해설: 교재 11p~14p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3번 해설 참조>
5. 표현동작활동의 종류에 속하는 것만 모두 고른 것은?
(가) 창의적 신체표현 (나) 동극 (다) 무용
(라) 리듬동작(율동) (마) 리듬체조 (바) 리듬놀이(손유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라
③ 가, 라, 마 ④ 나, 다, 바
정답: ①
해설: 교재 11p~14p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3번 해설 참조>
1. 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를 바르게 서술한 것은?
① 인지능력의 발달 ② 정서와 사회성 발달
③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④ 창의성과 심미감 발달
정답: ③
해설: 교재 8p~11p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
동작을 통한 교육목표
-지각운동능력의 발달
-신체와 기본동작능력의 발달
-언어발달
-인지능력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창의성과 신체표현력 발달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원리로 적합한 것은?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 되도록 계열화 한다.
① 발달적합성의 원리 ② 나선형의 원리
③ 동심원의 원리 ④ 통합성의 원리
정답: ②
해설: 교재 15p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구성>
① 발달적합성의 원리
유아의 동작능력에 적합한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여 조직하는 것이다.
인간의 동작능력은 태아기와 신생아기의 반사동작, 출생에서 2세까지의 초보동작, 2세부터 7세까지의 기본동작, 7세에서 청년기까지의 스포츠와 관련된 전문동작으로 발달해 나간다.
② 동심원의 원리
동작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할 때 유아의 생활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밀접한 내용부터 시작하여 점차 간접적이고 추상적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내용으로 확대해 가는 방법으로 ‘생활 중심의 원리’라고도 한다.
③ 나선형의 원리
다양한 동작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될 수 있도록 동작활동의 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하는 것이다. 이 원리는 교육내용이 계열화 되어 반복적으로 제시되도록 동작활동을 학습계열화하여 구성하므로 ‘학습계열화의 원리’ 또는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한다.
④ 통합성의 원리
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이라는 네 가지 동작활동영역의 활동이 다양한 동작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 활동영역 간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동작활동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동작활동의 내용구성에서 의미하는 통합성의 원리는 다양성과 통합성을 함께 고려해야 하므로 ‘균형과 조화의 원리’라고도 부른다.
3. 다음 중 ‘동작을 위한 교육활동’의 사례가 아닌 것은?
① 몸으로 배워 보기 ② 그림 보고 따라 하기
③ 물방울의 여행 ④ 후드터널 통과하기
정답: ③
해설: 교재 11p~14p / 교재 11-14장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지각운동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으로 분류
-신체지각: 신체 이미지와 신체도식을 응용한 개념
-공간지각: 신체가 움직이는 공간의 구조와 공간 안에서 신체가 차지한 범위 및 방향과 움직임을 아는 것
-방향지각: 신체가 외부공간에 투영되어 나타나는 방향을 인식하는 능력
-시간지각: 시간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인식
-무게지각: 무겁고 힘든 동작과 가볍고 쉬운 동작을 대조하여 아는 능력
기본동작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 등
-안정동작: 신체를 축으로 하여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 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 ‘비이동동작’ 또는 ‘비전위동작’이라고 한다.
-이동동작: 공간에서 신체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움직이는 동작
-조작동작: 손이나 발을 이용해서 공과 같은 물체에 힘을 가하거나 물체로부터 힘을 훕수하는 동작
리듬동작
-음악리듬과 신체리듬이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동작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구분
표현동작
-주로 노랫말이 없는 표제음악이나 동작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묘사음악에 맞춰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강조하는 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동극, 무용 등
-창의적 신체표현: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생활경험을 반영하는 것
-동극: 동화를 활용하여 문학 속의 동작요소와 극적 요소를 표현하는 것
-무용: 음악적 요소와 춤의 요소를 표현하는 것
-물방울의 여행은 ‘창의적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동작활동’
4. 다음 (가), (나)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신체를 축으로 해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한자리에 서서 움직이는 동작을 (가) 또는 (나)이라고 한다.
① 안정동작, 이동동작 ② 안정동작, 조작동작
③ 조작동작, 비전위동작 ④ 비이동동작, 비전위동작
정답: ④
해설: 교재 11p~14p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3번 해설 참조>
5. 표현동작활동의 종류에 속하는 것만 모두 고른 것은?
(가) 창의적 신체표현 (나) 동극 (다) 무용
(라) 리듬동작(율동) (마) 리듬체조 (바) 리듬놀이(손유희)
① 가, 나, 다 ② 가, 다, 라
③ 가, 라, 마 ④ 나, 다, 바
정답: ①
해설: 교재 11p~14p <유아동작교육의 영역>
<3번 해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