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요약집, 기출분석 등 포함
1강.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Q1다음 중 교수·학습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1교수란 학습자의 흥미와 성취 욕구를 유발시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2학습이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3교수·학습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다.
4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한다.
지문
▶ 영유아의 학습이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는 데 근거를 두고 있다.
▶ 발달 적합성(development appropriateness)에는 연령 적합성, 개인 적합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Q2다음에서 설명하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는 무엇인가?2
1자발성의 원리
2개별화의 원리
3흥미의 원리
4균형의 원리
정리하기
1.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하며,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교수·학습의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먼저 교수·학습의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교육이론가의 이론 및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에는 흥미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놀이 중심의 원리, 경험의 원리, 구체성의 원리, 융통성의 원리, 통합의 원리, 균형의 원리가 있다.
3.교수·학습 과정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인 내용을 영유아가 습득하도록 하고자 할 때 어떻게 영유아에게 접근하는지에서 ‘어떻게’에 해당하는 것이다. Bredekamp와 Rosegrant는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단계, 탐색단계, 놀이단계, 놀이확장단계의 순으로 제시하였다.
2강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지문
개인차는 있으나 그 일을 수행하도록 훈련받은 영유아뿐만 아니라 훈련받지 못한 영유아도 특별한 연습 없이 대부분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시기가 있다.
Q1다음에서 설명하는 성숙주의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3
1발달 방향의 일관성
2개체 간 차이의 인정
3발달 내적 시간표, 준비도
4결정론적 발달관
Q2행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4
1모델링을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2강화-자극을 통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3구조적 환경과 구조화된 보육·교육 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4능동적인 유아 중심의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리하기
1.교육철학 및 발달이론은 시대적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접근으로 발달해 왔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분류하는 교육이념에 따른 접근으로는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2.성숙주의는 발달을 유전자에 의해 안내되는 개체 내부 구조의 전개 결과 또는 생리학적 성숙의 결과로 보며, 행동주의는 인간의 발달은 학습의 축적 또는 일련의 행동 반응과 행동 반응을 유도하는 자극, 그리고 행동반응을 지속시켜 주는 강화의 점진적 조합으로 보는 것이며, 구성주의는 유전과 환경 양자 모두가 동일하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관점이다.
3강.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Q1대집단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1영유아들에게 모이는 시간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2대집단활동은 동적인 활동만 가능하다.
3대집단활동은 대부분 이야기 나누기로 시작한다.
4소집단활동이나 개별활동에 비해 영유아들이 산만해지기 쉽다
Q1다음 중 교수·학습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1교수란 학습자의 흥미와 성취 욕구를 유발시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2학습이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3교수·학습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다.
4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한다.
지문
▶ 영유아의 학습이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는 데 근거를 두고 있다.
▶ 발달 적합성(development appropriateness)에는 연령 적합성, 개인 적합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Q2다음에서 설명하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는 무엇인가?2
1자발성의 원리
2개별화의 원리
3흥미의 원리
4균형의 원리
정리하기
1.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교육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하며,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교수·학습의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먼저 교수·학습의 원리를 고려해야 한다. 교육이론가의 이론 및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에는 흥미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놀이 중심의 원리, 경험의 원리, 구체성의 원리, 융통성의 원리, 통합의 원리, 균형의 원리가 있다.
3.교수·학습 과정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인 내용을 영유아가 습득하도록 하고자 할 때 어떻게 영유아에게 접근하는지에서 ‘어떻게’에 해당하는 것이다. Bredekamp와 Rosegrant는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단계, 탐색단계, 놀이단계, 놀이확장단계의 순으로 제시하였다.
2강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지문
개인차는 있으나 그 일을 수행하도록 훈련받은 영유아뿐만 아니라 훈련받지 못한 영유아도 특별한 연습 없이 대부분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시기가 있다.
Q1다음에서 설명하는 성숙주의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3
1발달 방향의 일관성
2개체 간 차이의 인정
3발달 내적 시간표, 준비도
4결정론적 발달관
Q2행동주의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4
1모델링을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2강화-자극을 통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3구조적 환경과 구조화된 보육·교육 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4능동적인 유아 중심의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리하기
1.교육철학 및 발달이론은 시대적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접근으로 발달해 왔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분류하는 교육이념에 따른 접근으로는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2.성숙주의는 발달을 유전자에 의해 안내되는 개체 내부 구조의 전개 결과 또는 생리학적 성숙의 결과로 보며, 행동주의는 인간의 발달은 학습의 축적 또는 일련의 행동 반응과 행동 반응을 유도하는 자극, 그리고 행동반응을 지속시켜 주는 강화의 점진적 조합으로 보는 것이며, 구성주의는 유전과 환경 양자 모두가 동일하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관점이다.
3강.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Q1대집단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2
1영유아들에게 모이는 시간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2대집단활동은 동적인 활동만 가능하다.
3대집단활동은 대부분 이야기 나누기로 시작한다.
4소집단활동이나 개별활동에 비해 영유아들이 산만해지기 쉽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