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1강 <워크북 , 교재 1장 아동의 요구와 권리 >
※ 아동의 기본적 요구 :기본적인 영양 섭취에 대한 요구, 기본적인 건강한 삶에 대한 요구 적절한 휴식에 대한 요구, 개인적인 공간에 대한 요구, 안전에 대한 요구 ※ 발달이론 : 성숙주의, 행동주의,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다중지능이론 ※ 또래 : 소속감 제공, 사회적 지지 제공, 행동 지침 제공, 자아개념과 개인적 정체감 발달에 영향, 사회적 기술 도움 ※ 교사의 역할 : 도와주는 손, 아동의 삶에 가장 의미 있는 영향 주는 사람 ※ 아동의 권리 : 아동의 자신들의 말이 청취될 권리, 존중 받을 권리, 민주주의와 인권의 의미에 대해 매일의 경험을 통해 배울 권리를 존중 |
1. 사회는 아동이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한다. 사회가 최소한 충족시켜 주어야 할 아동의 요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
①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학습 요구 ② 예방접종, 위생적인 삶, 안전한 물 보장
③ 혼자 있고 싶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 ④ 범죄로부터의 보호
해설→건강한 삶의 보장 : 예방접종, 위생적인 삶, 안전한 물, 운동, 빈곤으로부터 자유
개인적 공간 : 혼자 있고 싶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화날 때, 생각할 때,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
안전에 대한 요구 : 신체적,정서적 손상과 죽음으로부터의 보호, 공포로부터의 자유, 범죄로부터의 보호
2. 아동의 권리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③ )
① 아동의 이름은 필요하지만 아동의 국적은 없어도 된다.
② 가정이 어려우면 아동은 언제든 노동을 해도 된다.
③ 아동은 놀 권리가 있다.
④ 아동은 반드시 정부가 아닌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사랑과 이해를 받을 권리가 있다.
해설→UN아동의 권리 제7원칙 : 아동은 무상교육을 받을 권리, 놀 권리, 자신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동등한 기회를 가질 권리, 책임감 있고 유용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배울 권리가 있다. 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교육과 지도에 대하여 특별한 책임이 있다.
3. 현대사회에서 교육여건과 환경의 변화로 영유아교사에게 요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④ )
① 변화된 학부모가 제기해 오는 도전에 대응해야 한다.
② 달라진 아동이 제기해 오는 도전을 수용해야 한다.
③ 교권을 확립하는데 제기되는 문제에 도전해야 한다.
④ 교육 재정의 측면에서 제기되는 도전에는 지도자가 대처해야 한다.
해설→평생학습의 중요성과 소외계층 및 다문화 계층에 대한 교육적 배려
-현대사회의 보육과 교육 확대가 가져오는 각종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
-변화된 학부모가 제기해 오는 도전에 대응
-달라진 아동이 제기해 오는 도전을 수용
-교권을 확립하는데 제기되는 문제에 도전
-교육 재정의 측면에서 제기되는 도전에 효율적으로 대처
4.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서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① )
① 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이다.
② 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③ 교육의 목표는 학습능력 발달이다.
④교사는 아동의 요구보다는 교사 주도적이어야 한다.
해설→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서 아동은 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로 본다. 또한 발달은 갈등해결의 산물로 단계적으로 발생하며 지원적인 환경 속에서 예정적,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1. 영유아들은 생의 초심자들이다- 자기 주변의 성인들이 갖고 있는 동기나 목적을 변별할 수 있는 지점까지 경험을 아직 축적하지 못한 상대적 초심자들이다. 영유아들은 적절한 보호를 재는 다른 잣대가 없기 때문에 교사를 도와주는 손으로 본다.
2.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서 아동은 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로 본다. 또한 발달은 갈등해결의 산물로 단계적으로 발생하며 지원적인 환경 속에서 예정적으로, 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교사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흥미에 따르도록 따뜻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의논의 대상이 되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한다.
3. 문화훈련-행동주의 이론에서 아동은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존재이며 학습의 면에서 성인과는 질적으로 같다. 교사는 틀린 반응을 하면 정확한 반응을 하도록 안내에 주며 지식 전달방법을 알아야하며 계획적·의도적·지식적·형식적이다.
4.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 아동은 능동적인 존재이며 사고의 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 교사는 주로 말하는 입장이 아니며 아동으로 하여금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한 후 상호작용 장소, 시기, 형태를 결정한다.
5.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서 능동적인 아동과 능동적인 사회 환경은 발달에 있어서 상호 협력적이다. 교사는 아동이 행동을 내재화할 때까지 가르치고 격려할 행동과 기술을 시범해 보이고 교사는 아동들에게 어떻게 개인지도를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들 사이에 지도하고 지도를 받는 역할분담이 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6. 다중지능이론에서 아동은 각자가 독특한 지적 능력을 가진 존재이며 각 영역에서 각기 다른 능력을 나타낸다. 교사는 아동들이 다양한 감각 형태를 통해 배운다는 것과 다양한 방법으로 아동들이 스스로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7. 아동은 성장하면서 가족과는 다른 형태의 관계를 갖는 또래집단과의 접촉이 증가한다. 현대로 오면서 또래의 중요성이 확대되는데 그 이유는 과거보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어지면서 부모나 형제의 영향은 덜 받게 된 반면 또래 등의 가족 외적인 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8. 사회는 아동이 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아동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여 주고 적당한 휴식과 개인적 공간을 제공하고 안전한 환경과 건강한 지구에서 살 수 있는 요구를 충족 시켜 주어야 한다.
9. 아동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법적, 사회적 서비스 체계의 구축은 아동의 목소를 듣고 그들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사회가 아동의 능력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며, 아동의 발달 과정과 보호환경에서 아동 자신을 대리인으로 관여시킴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 |